hanyuku

값 싸고 좋은 중국 백주는 무엇이 있을까? 본문

Chinese Food

값 싸고 좋은 중국 백주는 무엇이 있을까?

hanyuku 2022. 5. 6. 08:00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값 싼 술=저급 술'일까요?

 

 

위의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합니다. 중국은 백주의 본고장으로,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비싸진 않다고 합니다. 업계 내부에서 하는 말에 의하면, "5근의 양곡(粮食)으로 1근의 술을 빚는다"고 계산한다는데요, 기타 잡다한 비용, 장소, 인건비, 저장비용 등을 합하면 술 1병(500g=1근)의 원가는 많아야 100위안을 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시중의 고가 술들은 대부분 '브랜드 프리미엄'이 존재하고, 광고비 등은 결국 소비자가 부담하는 셈이죠.

 

 

 

 

 

적지 않은 술들에 '브랜드 프리미엄'이 심한건 잘 알려져 있지만, 시장에는 술이 너무 많아서 막을 수 없고, 질 나쁜 술을 마시느니, 차라리 비싼 돈을 주고 곡물로 만든 술을 사는게 최소한 몸은 상하지 않을테니 괜찮을 것 같다는게 적지 않은 술 소비자들의 생각입니다.

 

 

물론 거물급 명주라면 이런 부분은 어느정도 보장이 될 테지만, 천 위안 이상인 고급 백주 한 병을 어느 가정이 쉽게 구입할 수 있겠습니까.

 

 

그렇다면 정말로 값싸고 좋은 술은 없을까요?

 

 

물론 아니라고 합니다! 어떤 업종이든, 외부 사람은 모르는 속사정이 있는 법이죠. 어떻게 하면 값 싸면서도 질 좋은 술을 마실 수 있는지 알고 싶은데요, 오늘 소개하는 기사에서는 업계의 내부자를 통해 중국 슈퍼마켓에서도 쉽게 구할 수 없는 값 싸면서도 일품인 백주를 소개한다고 합니다.

 

 

 

 

 

 

첫 번째: 홍개보분-청향(红盖玻汾—清香)

 

 

중국 백주에서는 술에 향기가 있는데요, 산시성 펀양시 싱화촌(山西省汾阳市杏花村)에 있는 양조 공장에서 생산하는 이 술은 순수한 양곡으로 빚어내는 술이라고 합니다. 먼저 고량, 대맥, 완두, 물로 제조하고, 등급은 우등급(优级)에 속한다고 하네요. 가격 대비 성능이 좋아서, 현지에서 사랑받는 술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인 허난, 산둥(河南、山东)성 등지에서도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는 술이라고 합니다.

 

 

 

 

 

 

병을 열면, 청향(清香)이 확 풍겨와 기분좋게 하며, 자세히 맡아보면 완두콩 향기가 나며, 술이 가득 차 있고, 무색 투명한 것이 보기 좋습니다.

 

 

목 넘김이 부드럽고, 중후하며 약간의 달콤하고 촉촉한 맛이 있다고 하는데요, 술을 잘 못 마시는 사람들이라도 두 잔은 마실 수 있을 정도라네요. 하지만 손님 접대용으로는 권장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왜냐하면 가격이 너무 저렴해서 손님들에게 당신이 이 술자리를 중요시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 앙소주-도향(仰韶酒—陶香)

 

 

중국 곡창지대인 허난성에서 생산되는 이 술은, 허난성 싼먼샤시 몐츠현(河南省三门峡市渑池县)의 양조 공장에서 만들어집니다.

 

 

순수 곡량으로 빚은 도향형 백주인 이 술은, 중국 전국적으로는 그다지 유명하지 않지만, 허난성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는 오히려 흔히 볼 수 없는 좋은 술로 여겨진다고 합니다. 혼자 마실 때든 손님이 올 때든 대부분 이 술을 마신다고 하네요.

 

 

 

 

 

 

외관은 매우 단아하며, 술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고 하는데요, 술의 메인인 몸통 부분은 46도로 상대적으로 도수가 낮고, 입 안에 퍼지는 도향이 풍부하며, 감미롭고 부드럽습니다.

 

 

또 다른 부분인 머리 부분은 도수가 70도 정도 되는 비교적 매운 술로, 두 가지를 배합해서 마셔도 괜찮은 것 같다고 합니다. 현지에서는 황하 대잉어(黄河大鲤鱼) 요리와도 잘 어울리는 술이라고 합니다.

 

 

 

 

 

 

세 번째: 군중원사장주(君中元私藏酒)

 

 

이 술은 장주(酱酒)의 고향인 구이저우성(贵州省)에서 생산되는 술입니다. 양조 공장은 런화이시 마오타이진(仁怀市茅台镇)에 있는 장주산업지구(酱酒产业区)에 위치해 있으며, 마오타이주 공장과 불과 300여m 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 양조인은 장주의 아버지라 불리는 리싱파(李兴发)의 수제자인 쩡촨정(曾传政)으로, 천혜의 이점을 누렸다고 하네요.

 

 

재료 선정이든, 술을 빚는 공법이든 모두 마오타이와 일치하여, 365일동안 증류하고, 2190일 동안 침전하여 걸러내어 순수한 에센스를 모두 모은 "액체 황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병을 여는 순간 장향이 튀어나와 널리 퍼지는데, 가게에서 한 병을 따면 500m 떨어진 곳에 있는 애주가들을 끌어모을 정도라고 하네요.

 

 

술을 잔에 따라보니, 약간 점성이 있으면서, 녹두크기만한 세밀한 술꽃이 피어오르고, 살짝 잔을 흔들어보니 역광을 내며 두툼한 과뻬이(挂杯)가 떠오르기 시작합니다.

 

 

맛은 정말 맛있다고 하네요! 감미롭고 매끄러우며, 중후반 층이 뚜렷하고 층층이 있다고 합니다. 마치 입 안에서 피어나는 순간 입에서 나오는 듯한 미각의 향연이 이어집니다. 유쾌함이 안에서부터 풍겨오며, 피로가 풀리는 것 같고, 마시고 나면 몇 잔 더 기울이고 싶을 정도라네요.

 

 

 

 

 

 

네 번째: 화산논검20년(华山论剑20年)

 

 

이 술은 서북 지역의 산시성에서 생산되는 술로, 클래식한 봉향주(凤香酒)라고 합니다. 60, 70년대에 애주가들에게 사랑받았던 술로, 사치품이라 불릴 만큼 좋은 곡식을 골라 만든 서봉주의 중고(中高)급 제품이라고 하네요.

 

 

술의 품질이 으뜸이라 좋고, 그 지역의 적지 않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술입니다. 병을 따면 술 냄새가 나지만, 그다지 놀랄 만큼은 아니며, 한 모금의 봉향주를 마시면 그윽하고 감미로우며, 중후반의 단맛이 뚜렷하고, 자극적인 느낌이 없으며, 마시고 난 후에도 뒷맛이 길게 여운이 남는 술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런저런 이유로 유명세가 시들해지고 있다고 하네요.

 

 

명성이 떨어졌으니, 지금은 가격이 비교적 서민 친화적이라고 하지만, 생산 및 판매는 여전히 예전만 못하며, 일부 기성세대에만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기사>

超市4个廉价酒别放过!都是不可多得的极品佳酿,懂酒的才知道 (baidu.com)

 

超市4个廉价酒别放过!都是不可多得的极品佳酿,懂酒的才知道

非也!中国白酒的成本,没有大家想象中的那么贵,按照行业内的话“五斤粮食酿1斤酒”来计算,再加上其他杂七杂八的费用,如场地、人工、储存等,一瓶酒(500g=1斤)的成本价最多也不会超

mbd.baidu.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