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고령의 나이에도 한결같이 열심히 노력하는 여성 기업가 마징펀(马静芬)의 인생 스토리 본문

China news

고령의 나이에도 한결같이 열심히 노력하는 여성 기업가 마징펀(马静芬)의 인생 스토리

hanyuku 2022. 4. 7. 08:00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장아이링(张爱玲)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름이 유명해지는 것은 일찌감치 왔어야 하는건데, 너무 늦게 찾아와서 그다지 별로 즐겁지도 않다." 장아이링의 눈에는 아름다운 인생이 다소 목적을 달성하기에 급급했던 것으로 여겨지는 것 같습니다.

 

 

세상에는 20세도 되기 전에 10대부터 공로를 쌓은 천재들이 적지 않지만, 어떤 사람들은 칠순이 넘어서 여전히 자신의 전설을 쓰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중국 연초대왕(中国烟草大王), 중국 등왕(中国橙王)으로 불리는 추스젠(褚时健)은 세간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인물이지만, 그의 아내 마징펀(马静芬)에 대해 아는 사람은 드뭅니다.

 

 

감옥에 가고, 딸을 잃고, 암에 걸리고, 70세에 남편을 데리고 재기하고, 86세에는 억대 몸값에 이르기까지...

 

 

그녀의 인생은 파란만장한 것이었고, 고난도 있었고, 영광도 있었지만, 어떤 세월이든 그녀는 모두 강인함과 여유로움을 가지고 인생을 직면하였습니다.

 

 

 

 

 

 

"반항"의 세월

 

 

가난한 집 출신에 일찌감치 가정을 꾸린 추스젠과 달리, 마징펀은 1932년 윈난성 쿤밍(云南昆明)의 한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는 은행 지배인이었고, 양옥집에 살며, 운전기사, 하녀를 고용하고 있었고, 먹고살기 부족함 없는 양반집에서 태어난 것이죠.

 

 

마징펀은 집안의 둘째였기 때문에, 집안에서 "둘째 아가씨"로 불렸습니다.

 

 

1949년, 윈난성이 해방되면서 마징펀은 새로운 사상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갑자기 인생의 젊음을 잡고 분투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래서 그녀는 무슨 일이든 하러 가기로 결심했습니다.

 

 

 

 

 

마징펀은 언니와 함께 해방군 선전대에 지원하여 늠름한 여군이 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그녀는 <대중철학(大众哲学)>, <강철은 어떻게 연성되는가(钢铁是怎样炼成的)>, <쭤야와 슐라의 이야기(卓娅和舒拉的故事)> 이라는 세 권의 책을 읽을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몇 권의 책은 마징펀에게 많은 인생의 시사점을 주었고, 그녀를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길을 걷기 시작하게 하였습니다.

 

 

1950년, 마징펀은 집안 환경을 완전히 벗어나 부대를 따라 멀리 가게 되었습니다. 부대 내에서의 힘들고 고생스러운 생활은 그녀의 의지력을 갈고 닦게 하였습니다.

 

 

그때 당시 부유한 집안 출신의 여자로서, 마징펀은 그야말로 반항적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집안 사람들은 여자 아이는 그렇게 공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현량숙덕(贤良淑德)'이면 충분한데, 부대를 따라가 행군한다니 더더욱 꼴불견처럼 여겼습니다.

 

 

 

 

 

 

그래서 얼마 지나지 않아, 마징펀은 집에서 보낸 사람들에게 붙잡혀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집에 돌아온 후 마징펀은 가족들에 의해 갇혀 외부와 연락이 단절되었습니다.

 

 

그 당시, 그녀는 군대에 갔기 때문에 머리를 짧게 잘랐고, 주변 사람들도 모두 그녀에겐 여자아이다운 모습이 없다고 생각했지만, 그녀는 오히려 자신의 강인한 모습을 좋아했고, 좋은 옷을 차려입고 손만 까딱하고 입만 벌리면 되는 "둘째 아가씨" 노릇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부모는 딸을 되돌리지 못할 것 같아서 가둬도 소용없다고 생각하고 그냥 내버려두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마징펀은 다시 부대로 복귀할 수 있었고, 복귀 후에는 정치 공작에 나섰습니다. 군 복무를 마치고 부대에서 나온 뒤에는 시골로 내려가 청공현(呈贡县)의 초등학교 교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많은 사람들은 그녀를 "마 선생님(马老师)"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교사가 된 마징펀은 여전히 반항적이고 급진적인 사상으로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았고, 때로는 다른 사람의 이익까지 해치기도 하였습니다. 다른 선생님들이 마징펀을 여러 차례 고발하였는데, 교장 선생님 입에서는 마징펀이 "최악의 교사"라는 말이 나올정도였다고 하네요.

 

 

1954년 당시, 위시 지위(玉溪地委) 선전부 부과장이었던 추스젠(褚时健)은 청공현 중심 초등학교에서 '반항 분자'들을 교화시키는 임무를 맡았고, 그 해 마징펀을 처음으로 만났습니다.

 

 

마징펀의 서류를 뒤적이던 중, 추스젠은 백여 자 밖에 안되는 짧은 글자들을 간결하고 유창하고, 제격에 맞게 쓴 것을 보았고, 이 소녀가 초등학교 졸업증만 가지고도 일부 고등 교육을 받은 학생들보다 더 잘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추스젠은 마징펀과 몇 번 이야기를 나눠본 후, 이 깔끔하고 산뜻한 여자에게 푹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그 횟수가 한번, 두번으로 늘어나고, 추스젠과 마징펀은 서로 호감을 키워가며 열애를 확정짓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동안 사귀다가 결혼에 이르렀는데, 그때 추스젠은 27세, 마징펀은 22세였습니다.

 

 

추스젠과 마징펀은 전혀 다른 사람으로, 어린 시절, 청년시절의 모든 경력이 달랐습니다.

 

 

마징펀은 도시에서 영락없는 아가씨로 나갔고, 아버지가 나중에 온 가족을 데리고 상하이로 피난을 갔는데, 만약 마징펀이 아버지를 따라 상하이로 피난을 갔다면 아마 그곳에서 상하이 사람이 되었을 것입니다.

 

 

 

 

 

 

추스젠은 농민 가정 출신으로, 어린 시절 많은 고생을 하며 자랐고, 소년 시절에는 윈난성의 빨치산 부대에 참가하여 부대를 따라 네 군데에서 싸우며 강인한 성격을 연마하게 되었습니다.

 

 

두 사람은 나이도, 취향도, 말투도 달랐지만, 서로에게 이끌려 평생을 함께할 수 있는 사람임을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마징펀은 추스젠의 사진을 가족들에게 보여주었는데, 가족들의 반응은 "이 사람 너무 시커멓고 험상궂어 보인다."였습니다. 마징펀은 웃으며 가족들에게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였고, 그의 솜씨를 자랑하며 그가 의지할 만한 사람임을 어필했습니다.

 

 

그녀의 부모와 형제자매들은 마징펀을 걱정하였지만, 그녀가 행복하기를 바랐고, 그래서 그녀가 원하는 혼사를 막지는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추스젠과 마징펀은 결국 60여 년의 세월을 함께하게 되었죠.

 

 

 

 

 

동고동락하다

 

 

추스젠과 마징펀은 결혼 후 성격과 습관이 달라서 무척 많이 싸웠지만, 이내 화해하였다고 합니다.

 

 

말년의 마징펀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심하게 싸우고 또 싸웠지만, 그래도 우리는 상대방을 떠날 수 없었다."

 

 

추스젠과 마징펀에게 있어서 진정한 시련은 두 사람의 말다툼 정도가 아니었습니다. 결혼한 지 몇 년이 지난 후, 추스젠은 훙광 농장(红光农场)으로 보내져 일하게 되었는데, 아이들을 데리고 마징펀도 그를 따라가야 했습니다.

 

 

 

 

 

 

농장에서의 생활은 매우 고달팠습니다. 마징펀의 몸은 그렇게 심한 상황을 견디지 못했고, 곧 병이 나버려서 우선 무급 휴직을 신청하고 집으로 돌아가 휴식을 취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집에 돌아온 마징펀은 뜨개질과 수공예로 가족들을 부양하였습니다. 농장으로 돌아온 마징펀은 또 다른 40대 남자와 함께 돼지를 기르는 일을 맡기 시작했는데, 두 사람이서 40여 마리의 돼지를 길러야 했습니다.

 

 

도시에서 자란 마징펀은 한 번도 돼지를 길러본 적이 없었지만, 농장에서 배웠습니다.

 

 

마징펀은 처음엔 농사일을 잘 못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비아냥을 들어야 했다고 했습니다. "저 사람이 바로 추스젠의 아내 마징펀이야. 그녀의 아버지는 은행가이고, 도시에서 왔다는데, 저 사람이 어떻게 일하는지 좀 봐봐."

 

 

 

 

 

마징펀은 처음엔 자신을 칭찬하는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옆 사람에게 그녀를 반면교사 삼아서 다른 사람들에겐 그녀처럼 일을 하지 말라고 하는 말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마징펀은 능숙하게 일을 할 수 있게 되어서 이젠 아무도 그녀를 두고 그렇게 말하지 않았습니다. 그 고생스럽고 힘든 나날들 동안 마징펀은 줄곧 남편 추스젠 곁을 지켰습니다.

 

 

1961년, 추스젠과 마징펀은 반평(平反, 계급 구분을 잘못하여 혹은 반혁명 분자로 낙인찍힌 것에서 시정되다)을 얻게 되었고, 추스젠은 차례로 신핑현 목축장, 두링 농장 부장, 만방 설탕공장, 자사 설탕공장 공장장 등의 자리에 임명되었고, 이것은 그의 인생에서 상업에 발을 들여놓는 첫걸음이 되었습니다.

 

 

추스젠이 일이 바쁠 때, 마징펀은 집에서 아이를 돌보며 사소한 일까지 챙겨 뒷바라지 하였습니다.

 

 

 

 

 

 

1979년, 위시 궐련공장(玉溪卷烟厂)이 문을 닫을 위기에 처했을 때, 51세의 추스젠이 공장장으로 부임하였습니다.

 

 

당시 궐련공장의 설비가 낡고, 노동자들은 게을렀습니다. 추스젠은 공장을 저당잡히는 것도 마다하지 않았고,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와 공장 내 설비를 교체하고, 기술인력을 도입하였고, 3년 만에 궐련 공장을 살리는데 성공하였으며, 국가에 납부한 세금 증가폭만 해도 무려 30.63%나 증가하게 되었다네요.

 

 

90년대, 추스젠은 위시 궐련 공장을 아시아 제 1위, 세계 제 3위의 담배 제조 공장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 "훙타샨(红塔山)"을 중국의 유명 담배 브랜드로 만들어서 세계로 뻗어나갔습니다. 한때 훙타샨의 무형자산 가치는 332억 위안에 달하였다네요.

 

 

추스젠은 "중국 연초 대왕(中国烟草大王)"으로 불리며 회사에서 남편을 도와 행정일을 거들던 아내 마징펀은 "연초 황후"로 불릴 정도로 일가족의 인기가 대단했습니다.

 

 

 

 

 

이렇게 잘 나가던 와중, 1955년에 익명의 투서 한 통으로 인해 추스젠이 뇌물 수수 혐의로 붙잡혀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추스젠은 감옥에 들어갔고, 연대책임으로 마징펀과 딸 추잉췬(褚映群)도 정식으로 체포되었으며, 격리 심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아들 추이빈(褚一斌)은 멀리 외국에서 유학중이라 감감무소식이었죠.

 

 

딸 추잉췬은 옥중에서 유서 한 통을 남기고 바로 목숨을 끊었는데, 이는 이미 연로한 추스젠과 마징펀에게 큰 충격이 되었고, 백발이 성성한 노부부는 온종일 눈물로 지새웠습니다.

 

 

1999년 추스젠은 무기징역을 선고받았고, 조사 결과 마징펀은 무죄로 풀려나게 되었습니다. 집에 돌아온 마징펀은 집 안이 공허해보였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무언가 실수한 듯한 느낌이 들었죠.

 

 

 

 

 

그렇지만, 그녀는 살아 있는 한 희망이 있다는 것을, 그리고 감옥 안에 있는 그 사람도 평생동안 헤어질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추스젠이 감옥에 있을 때, 마징펀은 늘 어린 외손녀를 데리고 가서 그에게 필요한 것들을 가져다 주었고, 그를 떠나거나 포기해버리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마징펀의 지지는 추스젠에게 큰 용기와 자신감을 주었습니다. 그는 그 당시 그녀가 자신을 떠나도 아무것도 아닐 일이라고 생각하였지만, 그녀는 그가 희망을 가지고 살아야한다는 생각을 하게끔 늘 곁에 있어주었습니다.

 

 

2001년, 추스젠은 형량이 17년으로 감형되었다가, 나중에 당뇨로 보석 치료를 받게 되었으며, 집으로 돌아와 병간호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는 비록 규정상 고향 일대에서만 활동할 수 있도록 제한이 걸려 있었지만, 차츰 나아지고 있었고, 마징펀도 사랑하는 남편과 재회할 수 있었습니다.

 

 

수십 년 동안 추스젠과 마징펀은 진정한 동고동락이란 무엇인가를 보여준 셈입니다.

 

 

산둥성에서 재기하다

 

 

2002년, 추스젠과 마징펀은 천만 위안을 모아 아이라오샨(哀牢山)에 2400묘의 야산 토지를 사들였고, 오렌지 농사를 짓기로 하였습니다.

 

 

백발이 성성한 두 노인이 이 시점에 두번째 창업을 할 줄은 아무도 몰랐습니다.

 

 

 

 

 

달라진 것은 이번에는 마징펀이 추스젠의 배후에 있는 여자로서 있는 것이 아니라, 추스젠이 아내에게 오렌지 농사를 짓는 대부분의 일을 맡겼다는 것입니다.

 

 

마징펀은 겁먹지 않고 자신이 이런 일을 잘 할 수 있다고 믿었고, 남편과 함께 상업제국을 재건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재배업은 추스젠이나 마징펀에게 생소하였고, 창업 초기에 그들은 과수농민과 함께 먹고 지내면서 늘 임시로 지어놓은 판잣집에서 살았습니다.

 

 

재배 기술을 배운 적이 없었기 때문에 그들은 함께 책을 보고 깊이 연구하였고, 경험이 풍부한 나이든 농민에게 끊임없이 가르침을 청했습니다.

 

 

 

 

 

마징펀은 장원(庄园)을 세우려고 했고, 이것은 그녀에게 건축에 대해 배우기 시작하게 하였습니다. 그녀의 마음 속은 차분하였고, "집을 잘 짓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니게 되니, 반드시 잘 지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녀의 노력으로 장원은 조금씩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오렌지가 잘 팔리지 않자, 그들은 어떻게든 오렌지 품종을 개량하였고 마케팅에 힘썼습니다. 산업이 커졌을 때, 그녀는 여러 회사를 동시에 관리해야 하고, 끊임없이 관리 경험을 배워갔습니다.

 

 

어떤 사람이 오렌지 나무 가지를 가져가서 1만 묘를 발전시키자, 이것은 심각한 비즈니스 위기로 다가왔습니다.

 

 

그러나 마징펀은 항복하지 않고 어떻게든 만회하려고 하였고, 짧은 시간동안 추밀, 추주(褚蜜、褚酒) 등의 상품을 출시하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키워 곤경을 벗어났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말년은 은퇴하여 평화롭고 편히 보내는 것을 생각하는데요, 70세의 나이에 그녀는 직장암 진단을 받았습니다.

 

 

풍파에도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면서 염불도 하고, 책도 읽으며 마음을 가라앉혔습니다. 그녀는 한결 담담하고 두려움 없이 삶을 대하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2005년, 마징펀이 수술을 받고 상하이를 다시 찾아왔을 때, 의사는 암세포를 찾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노인에게는 하나의 의학적 기적이기도 하지만, 이 기적은 오히려 마징펀 자신의 태연함과 강인함이 불러온 것이라고도 해야할 것입니다. 수술을 잘 마친 마징펀은 다시 농장에 나타나 사업을 계속하였습니다.

 

 

 

 

 

 

2012년, 추스젠이 85세, 마징펀이 80세가 되었을 때, 이들이 심은 오렌지는 온라인상에서 날개 돋친 듯 팔렸고, 품질 좋은 오렌지는 순식간에 금방 동이 나버려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였습니다.

 

 

2014년, 추스젠은 매출 1억여 위안을 찍었고, 순이익은 7천여만 위안에 달하여, 사람들이 그들이 생산하는 오렌지를 "리즈덩(励志橙, 리치 오렌지)"라고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식감이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이 리즈덩 덕분에 추스젠은 연초 대왕에서 오렌지 대왕으로 거듭나 억만장자가 되었습니다.

 

 

그해, 마징펀이 맡은 오렌지 장원도 지어지기 시작하면서 그녀는 처음으로 사업하는 기쁨을 느꼈습니다. 개막식이 열리던 날, 그녀는 모두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했습니다.

 

 

추스젠은 아내 마징펀과 아들에게 회사 일을 맡기고, 자신은 점차 상업 무대에서 물러나 노후를 보내고 있다고 합니다.

 

 

 

 

 

마징펀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더욱 강한 브랜드로 만들어갔고, 이 브랜드로 하여금 열한 개의 기업을 파생시켰습니다.

 

2017년, 85세의 나이에 마징펀은 중국 재계 여성 지도자 50명 반열에 올랐습니다. 그리하여 거리 전자의 동밍주 회장, 모바이 자전거 창업자 후웨이웨이(格力电器董事长董明珠、摩拜单车创始人胡玮玮)와 함께 전자상거래 발전 정상급 리더에 올랐습니다.

 

 

정상회의에서 그녀는 최고령 기업인이었는데요, 그녀가 무대에 서는 순간,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은 모두 그녀의 평화로운 기운에 사로잡혔고, 세월이 쌓아올린 그녀의 날카로운 지혜에 감복하였다고 합니다.

 

 

 

 

 

기업의 미래를 언급하는 마징펀의 눈에는 여전히 빛이 어려있었는데, 여전히 자신이 만든 브랜드를 전 세계로 확장시키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추스젠은 2019년 윈난성 위시에 있는 고향집에서 91세를 일기로 별세했습니다.

 

 

어떤 이들은 아이라오샨에는 추스젠이 다시 없다고 하지만, 마징펀에게 있어서 그녀와 추스젠은 서로 함께 걷는 길을 걸어왔습니다. 이미 많은 길을 함께 걸어오며 많은 것을 이루었지만, 아직 이루지 못한 게 있는 것 같다고 하네요. 그녀는 확고한 신앙심을 가지고 주어진 목표를 향해 인생의 끝까지 분투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기사>

中国传奇女富豪马静芬:坐过牢、患过癌,70岁创业,86岁身家过亿 (baidu.com)

 

中国传奇女富豪马静芬:坐过牢、患过癌,70岁创业,86岁身家过亿

张爱玲说:“出名要趁早,来得太晚,快乐也不那么痛快。”在张爱玲看来,一个美好的人生颇有点急于求成的意味。 世上有不少二十几岁甚至十几岁就已功成名就的天才,但总有人到了古稀耄

mbd.baidu.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