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중국 지역별 유명 쌀밥요리 모음! 본문

Chinese Food

중국 지역별 유명 쌀밥요리 모음!

hanyuku 2021. 10. 22. 08:00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중국에선 9월, 햅쌀이 시장에 나오면서 다시 "품미(品米)"의 시기가 도래하였습니다.

 

 

 

쌀밥에 대해선 요구 기준이 매우 높다고 하는데요, 맛있는 밥이란 부드러운 찰기가 있고 달콤하고, 윤기가 흐르며, 알알이 탱탱해야 합니다.

 

 

찌고, 볶고, 뜸 들이고, 쌀밥은 여러가지 변화를 거쳐 만들어지는데요, 중국 전국에서 온 침샘을 자극하는 여러가지 쌀밥요리에 대해 소개하는 기사가 있어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광둥성 바오즈판(煲仔饭)

 

 

광저우의 유명한 도시 음식 중 하나인 바오즈판의 명성은 이미 확고한 위치에 올라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미 여러가지 재료를 추가하는 방식으로도 발전하였다는데요, 건어물이나 생선, 소고기 등등을 넣기도 합니다.

 

 

바오즈판에 들어가는 쌀은 반드시 길쭉하고 가느다란 쌀이어야 하며, 쌀 자체에 윤기가 풍부하고 흡수성이 좋아야 한다고 합니다. 바오즈판 전문점마다 모두 각자 나름의 비법이 있는데요, 사묘미(丝苗米)가 가장 흔하지만, 어떤 가게에서는 태국 향미(泰国香米)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뚝배기의 가열과, 능숙한 요리사의 돌림 솜씨를 거쳐, 건어물의 향과 기름이 밥 한톨 한 톨에 배어들고, 밥은 보송보송하며, 밑에는 노릇노릇한 누룽지가 배어있는 것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겉에서부터 중심으로 간장을 부어주면, 바오즈판의 향이 극대화되는데요, 먼저 위에서부터 먹고난 뒤, 그릇 바닥에 남은 밥과 누룽지를 먹으면 감칠맛이 진하게 남습니다.

 

 

2. 저우산(舟山) 샤궈따이위판(砂锅带鱼饭)

 

 

어획이 시작되자, 저우산 사람들이 오매불망 그리던 뚝배기 갈치밥 '샤궈따이위판'이 다시 올라옵니다. 매년 가을 겨울에 잡히는 갈치는 영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간에 좋고, 보혈(补血),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바오즈판과는 달리, 저우산 사람들은 생선을 절인 후 바로 쪄냅니다. 소금물에 자른 파와 생강을 넣고 생선을 30분 정도 담가두면 비린내를 없앨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간도 배어들 수 있게 합니다.

 

 

 

갈치를 뜸을 들이며 쪄낸 후, 잘게 썬 파, 샐러리 채썬 것을 뿌리는데, 생선의 맛을 돋우려면 죽순을 잘게 찢어서 말린 채를 곁들여 먹으면 맛있다고 하네요.

 

 

3. 원저우(温州) 눠미판(糯米饭)

 

 

원저우 사람들에게 찹쌀밥은 빼놓을 수 없는 아침 식사메뉴입니다. 광둥에서는 생찹쌀 볶음밥을 먹는 것과는 달리, 원저우에서는 찹쌀밥을 짓기 때문에 현지인들은 찹쌀밥을 "추이판(炊饭, 지은 밥)"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김이 무럭무럭 피어오르는 윤기가 흐르는 찹쌀밥을 떠올리면 저절로 군침이 도네요.

 

 

찹쌀로 밥을 한 뒤, 잘게 썬 표고 버섯을 얹고, 아삭아삭한 요우탸오(油条)와 잘게 썬 파를 뿌려준 뒤, 마지막으로 육즙을 넣어 버무리면 입안 가득 맛있는 맛이 가득 퍼집니다.

요우탸오는 이 원저우식 찹쌀밥의 핵심인데요, 보통 두 번은 튀겨야 아삭아삭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달콤한 찹쌀밥은 돼지기름, 참깨, 설탕, 계화가루(桂花粉)로 간을 하면 고소하고 달콤하며 윤기가 좌르르 흐르는 메뉴가 됩니다.

 

 

4. 상하이(上海) 셴로우차이판(咸肉菜饭)

 

 

셴로우차이판은 많은 상하이 사람들이 떠올리는 일상적인 음식입니다. 곁들여 먹는채소는 양배추나 요우마이차이(油麦菜)로 바꿔줄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셴로우가 없다면 삼겹살이나 소시지로 대체해도 괜찮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셴로우차이판은 바로 씻은 쌀로 만드는데요, 먼저 볶은 후 뜸을 들이기도 하고, 또 다른 방법으로는 어젯밤에 남은 밥을 야채와 고기를 넣고 함께 볶기도 하는 가정식입니다. 채소의 색깔은 푸르고, 밥은 윤기가 흘러서 입 안에서 살살 녹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평생 상하이에서 살아온 사람들이 보기엔 셴로우차이판을 제대로 만들려면 생쌀부터 시작해서 곁들이는 채소와 고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돼지기름 한 숟가락까지 넣어줘야 완성이라고 하네요. 셴로우차이판과 가장 잘 어울리는 음식은 황더우구터우탕(黄豆骨头汤)이라고 합니다. 한 입만 먹어봐도 아마 눈썹이 위로 올라갈 정도로 꿀조합이라고 하네요.

 

 

5. 양저우(扬州) 양저우차오판(扬州炒饭)

 

 

중국에서 볶음밥 하면 양저우차오판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이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숙련된 솜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모든 볶음밥이 양저우차오판으로 불릴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좁게는 양저우스진차오판(扬州什锦炒饭)이 진짜라고 합니다.

 

밥은 보송보송하고 알갱이가 살아있어야 하며, 좀 더 중요한 것은 달걀물을 기름에 흘려보내며 실처럼 익혀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 후에 기름을 제거하고 나서, 볶아서 모양을 만들어 색이 노랗게 변해야 비로소 "삼향쇄금(三香碎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룻밤이 지난 볶음밥이 맛이 배어들어서 가장 맛있다고 생각한다지만, 이 양저우차오판은 잘 섞이고 배합되어 하룻밤이 지난 볶음밥보다 훨씬 더 시간도 적게 걸리고 부드럽다고 합니다.

 

 

양저우차오판에 이어서 중국에서 두 번째로 유명한 볶음밥은 구이차오판(遗炒饭)인데요, 이것은 구이양(贵阳) 사람들이 어렸을 때부터 먹어왔던 맛입니다.

 

 

그래서인지, 구이양 사투리에도 복잡 다변한 의미가 있다는데요, 구이차오판의 재료 배합 과정에는 고정적인 레시피가 없고, 보통 토란채, 시래기, 소시지, 절임말린 고기에 쏸라(시큼하고 매운 맛)까지 넣어 알록달록하게 만듭니다.

 

 

각종 식재료가 마구 섞이면서 생긴 화학적 효과를 그대로 보여주는 이 독특한 밥에 절임 채소를 반찬으로 곁들이면 입맛을 돋워줍니다.

 

 

7. 구이저우(贵州) 마오타이차오판(茅台炒饭)

 

 

구이차오판 말고도, 구이양 사람들은 간장으로 만든 볶음밥도 좋아하는데요, 이것은 보통 간장 볶음밥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불타오르기 때문이지요.

 

 

업그레이드 된 간장 볶음밥은 바삭바삭함이 더해져 맛있다고 하는데요, 마지막에 마오타이를 뿌려주면 불꽃이 피어오르고, 술 향기와 카라멜화 된 향이 더해져 순식간에 입맛을 사로잡습니다.

 

 

8. 윈난(云南) 통궈양위먼판(铜锅洋芋焖饭)

 

 

윈난에서 감자는 윈난 사람들에게 양위(洋芋)라고 불리며, 식탁위에 올라갔다가 남아서 내려오는 감자는 한 알도 없다고 하네요.

 

 

 

양위먼판은 밥에 뜸을 들이고, 절임말린 고기와 잠콩을 넣고, 놋쇠솥으로 뜸을 들이는 것이 가장 맛있는 조리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조리법도 간단한데요, 놋쇠솥을 달궈 돼지기름을 넣고, 토란은 잘게 썰어 기름에 볶다가 색이 약간 누렇게 변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그 후, 밥은 토란 위에 골고루 펴 놓고 뜸을 들여주면, 고기의 향과 감자의 향긋한 향이 합쳐져 고소해집니다.

 

 

9. 푸젠(福建) 뤄보셴판(萝卜咸饭)

 

 

푸젠성 민난(福建闽南) 일대에서는 음식을 한 솥에 넣어 뜸을 들이는 것을 셴판이라고 합니다. 여기엔 당근, 삼겹살, 말린 표고버섯이 찰떡 궁합이라고 하는데요, 현지인들은 민난의 특색인 건해산물을 넣어 향을 돋우고, 일반적인 뜸을 들인 밥보다 더욱 깊은 맛을 내고 있습니다.

 

 

 

맛있게 하는 비결은 양념과 생쌀을 먼저 볶아서 맛을 내는 것뿐만 아니라, 삶아서 버무린 파뿌리 기름과 파뿌리 채썬 것을 다져 넣는 것이라고 하네요. 그러면 구수한 맛이 살아있어서 밥 한 그릇을 뚝딱 해치울 수 있답니다.

 

 

10. 신장(新疆) 양로우쇼우좌판(羊肉手抓饭)

 

 

이 음식은 중앙 아시아 지방에서 주로 먹는 주식으로, 신장의 여러 민족들 사이에 전해지고 있으며, 위구르어로는 '파라(坡罗)'라고도 합니다. 현지인들은 이 음식을 아침밥, 혹은 브런치로 많이 먹는다고 하네요.

 

 

 

신장에서는 민족과 지역에 따라 방법은 다르지만, 양고기, 양파, 당근, 노란 무와 같은 재료들이 표준이라고 합니다. 양고기는 향이 진하고, 무는 달콤하며, 건포도는 윤기가 흐르는데, 쇼우좌판은 이런 재료들의 맛과 향이 합쳐져 독특한 풍미를 냅니다.

 

 

현지에서 맛보는 가장 전통적인 습관은 주인이 대야를 들고 와 일일이 손을 씻고 깨끗한 수건으로 닦은 후 손으로 밥을 집어 먹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숟가락을 두는 곳이 많다고 하네요.

 

 

11. 동베이(东北) 동베이판바오(东北饭包)

 

 

판바오는 거의 동베이 사람들의 사계절을 버티게 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온기가 남아있는 쌀밥과 찐 감자, 튀긴 양념 등을 버무려 삼미일체가 된 후, 푸성귀 잎 채소로 싸서 먹는다고 합니다. 그러면 한 입에 식감이 넘치는 맛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싸서 먹는데에는 으깬 감자, 계란 후라이, 소시지 등 입맛대로 재료를 더 추가해도 좋다고 합니다.

 

 

쌈을 싸서 한입 베어 물면 채소 잎의 달콤함, 감자의 부드러운 찰기, 달걀 소스의 짭짤함, 쌀의 고소함, 그리고 매콤함까지 다양한 맛을 한번에 느낄 수 있습니다. 동베이 사람들의 호의와 포용력이 어디에서 나왔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12. 타이완(台湾) 루로우판(卤肉饭)

 

 

대만 음식의 한 줄기 빛인 루로우판은 다른 밥에 비해 화려한 토핑도 없고, 수육에 좋은 쌀이 전부입니다.

 

 

 

 

그런데도 이 수육이 맛있는 이유는, 첫째는 파, 둘째는 간장 양념이라고 하네요. 흰 쌀밥에 한 숟가락을 떠서 달걀과 파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아주 만족스러운 식사가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중국의 여러가지 밥 요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재미있으셨나요?^^

맛있어보이는 음식 사진들을 보니 저절로 침샘이 고이는 것 같습니다.

 

 

<참고기사>

https://m.thepaper.cn/baijiahao_14374215

 

全国最好吃的12碗米饭,香到舔盘

全国最好吃的12碗米饭,香到舔盘! 原创 干饭人干饭魂 美食台 9月,早稻丰收,新米上市,又到了一年“品米”时节。 台台作为名副其实的干饭人,对米饭有很高的要求:好吃的米饭必须软糯

m.thepaper.cn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