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문화대혁명을 주도한 아버지 왕훙원(王洪文)의 그늘에서 벗어나 스스로 성공한 딸 왕야핑(王亚萍)의 인생스토리 본문

China news

문화대혁명을 주도한 아버지 왕훙원(王洪文)의 그늘에서 벗어나 스스로 성공한 딸 왕야핑(王亚萍)의 인생스토리

hanyuku 2021. 9. 14. 08:00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사람의 출신은 선택할 수 없고, 사람의 운명은 출신과 관계가 깊습니다. 때로 아버지 세대의 후광이 후세를 감싸주기도 하지만, 그 후광은 양날의 검과 같아서 그 후광이 어둠에 빠지면 후세 사람들은 운명에 반식되어 무거운 족쇄를 짊어지게 될 수도 있지요.

 

 

그 특별한 시대의 풍운아였던 왕훙원(王洪文)은 한때 엄청난 사람이었지만, 높은 곳에서 갑자기 추락한 뒤로는 정치 인생에 종지부를 찍고 감옥살이를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단계든, 왕훙원의 가족들은 그에게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은 것처럼 조용하고 평온한 생활을 해왔고, 그가 나중에 변고를 겪었지만 가족들은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왕훙원의 자녀로서 아버지의 부정적인 꼬리표는 지울 수 없는 낙인이자 피할 수 없는 화두일 때가 많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이들은 시대의 흐름 속에서 나름대로의 노력으로 각자의 분야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며 과거의 그늘에서 벗어났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왕훙원의 딸은 비즈니스계에서 부침을 거듭한 끝에 억대 부호로 올라서게 되었고, 여러 나라에서 영주권 제안을 받았지만, 이를 모두 거절하였다고 합니다. 이런 사연의 배경에는 간단하면서도 감동적인 이유가 있다고 하네요.

오늘 살펴볼 기사에서는 과연 어떤 이야기인지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1950년대 말, 상하이에서 태어난 왕야핑(王亚萍)의 아버지 왕훙원은 당시 상하이 궈몐17공장 의 보위간사(上海国棉17厂的保卫干事)였고, 어머니 추이껀디(崔根娣)는 공장의 방직 여공이었습니다. 이들은 1년 전에 소개로 만나 결혼에 골인하게 되었습니다.

 

 

결혼 후, 그들은 공장에서 분배받은 겨우 10여 평 남짓한 단층집에서 생활했는데요, 비록 생활이 가난하긴 했지만 성실하고 침착하게 생활하였습니다. 이후 왕야핑의 두 동생이 연이어 태어나자 집이 북적거리며 즐거움이 더해졌습니다.

 

 

부모가 오랜 시간 일에 바빴기 때문에 왕야핑은 어린 시절부터 두 동생을 돌보는 중책을 맡았는데요, 그녀는 아주 어렸을 때부터 빨래, 요리 등의 집안일을 배웠으며, 고생을 참고 견디며 끈질긴 의지를 단련시켰습니다.

 

 

 

 

 

왕야핑의 기억속에 아버지는 비교적 함께한 시간이 적었고, 특히 아버지가 점차 승진한 이후에는 더더욱 집에 돌아오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어머니와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았고, 어머니의 소박하고 선량한 성격이 그녀의 인생관과 가치관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앞으로의 성공을 위한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학교에 간 후, 왕야핑은 어머니로부터 배운 가르침을 기억하며 근면하고 각고의 노력을 통해 지식을 배웠습니다. 왜냐하면 오직 진정한 재능과 지식만이 안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근본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아버지는 이미 고위직에 계셨지만, 왕야핑은 이를 자랑으로 여기지 않고 조용히 일을 해 왔고, 같은 반 선생님들과 친구들은 아무도 이 얌전하고 수수한 옷차림의 소녀가 특수한 신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비록 왕야핑은 일심전력으로 학업을 추구하긴 하였지만, 때로는 환경적인 영향 때문에 사람의 의지로만 될 수 없는 것도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운동이 더욱 깊이 전개됨에 따라,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 질서에도 큰 충격을 피할 수 없게 되었고, 왕야핑은 매번 열광적인 군중들 사이를 누비며 벽에 붙은 알록달록한 표어와 대자보를 올려다보며 곤혹스럽고 막막함을 느꼈습니다.

 

 

아버지가 이 운동에 깊이 연관되어 있고, 자신과 가족들의 운명도 그와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몰랐지만, 그녀는 냉정한 두뇌를 유지하면서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어느 날 방과 후, 왠지 모르게 왕야핑은 이상한 촉이 들어서 집으로 돌아가는 걸음을 재촉했습니다. 집에 들어서자마자 어머니가 두 동생을 안고 울고 있는 것을 보고는 불길한 예감이 사실로 드러난 것을 깨닫게 되었는데요, 멀리 베이징에 있는 아버지가 체포되어 감옥에서 옥고를 치르고 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왕야핑의 기억속에서 아버지는 희미한 모습일 뿐 낯설어 보였는데요, 특히 아버지가 베이징으로 간 이후 가족들이 만나게 되는 기회는 더욱 적어졌습니다. 비록 왕야핑은 아버지의 이러한 활동에 동의할 수는 없었고, 마음 속으로는 줄곧 경각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피는 물보다 진하기 때문일까요? 이러한 소식을 들은 그녀는 슬픔과 공포에 빠졌습니다.

 

 

하지만 아버지가 죄를 저질러 법적으로 문책을 당하게 된 것도 자업자득이라는 점을 마음 속으로 잘 알고 있었고, 그녀가 자녀로서 해야할 일은 아버지 세대의 그늘에서 벗어나 자신의 인생을 사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풍파를 겪던 나날 동안 왕야핑은 다른 가족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특별한 신분 때문에 사람들에게 냉대와 조롱을 받았고, 크나큰 심리적 압박을 받았습니다.

 

 

 

 

 

아버지가 감옥에 들어간 뒤, 가족의 짐은 고스란히 어머니에게 돌아갔고, 강인한 방직 여공은 연약한 몸으로 가정을 떠받치고 산산조각날 운명을 간신히 모면하였습니다. 밤낮으로 생활고에 시달리는 어머니를 보며, 고등학교에 다니던 왕야핑은 안타까운 마음에 어머니의 집안 일을 돕는 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어머니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그리고 또 두 동생의 학업을 돕기 위해서 왕야핑은 공장에 들어가 일을 하는 것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녀는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부지런히 일을 하였는데, 그렇게 일해서 얻은 적은 수입은 모두 생활비를 보조하는데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특수한 신분 때문에 살얼음판을 걷는 것 같아서 남들이 아버지와 관련된 이야기를 할 때마다 그녀는 언제나 묵묵히 침묵을 유지하며 자리를 떠나버렸습니다.

 

 

 

 

 

몇 년 후, 시간이 지나면서 외부의 여론은 점점 가라앉았고, 왕야핑과 가족들도 예전처럼 조용하고 담담한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경제적으로 넉넉하진 않았지만, 그들은 삶에 매우 만족감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성실하게 일하는 것이야말로 인생의 참뜻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1992년 아버지가 옥중에서 병으로 돌아가신 뒤, 늙어가는 어머니를 보면서 왕야핑은 자신이 가족의 주춧돌이 될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당시 시장경제의 큰 조류가 일어나고, 사회에는 밑바닥까지 장사 붐이 일어났는데요, 이 또한 왕야핑으로 하여금 새로운 목표와 방향을 찾게 하였습니다. 원래 하던 일이 어느 정도 기반이 잡히자, 모험심이 강했던 그녀는 스스로 물러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창업을 하고 자신의 노력으로 분투하여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자 하였죠.

 

 

 

 

 

 

하지만 자금력이 풍부하지 않았고, 집안의 배경이 좋은 것도 아닌 데다가, 신분의 영향 때문에도 그녀의 창업 행로에는 많은 어려움과 불확실성이 존재하였습니다.

 

 

이때, 어머니가 평생 모은 돈을 내놓으며 조건없이 딸의 창업을 지원하겠다고 하자, 그녀에게 미래에 대한 믿음과 희망을 갖게 하였습니다.

 

 

전기 시장조사를 거쳐 왕야핑은 사회 경제가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술 소비 수요도 대폭 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백주 업계의 발전은 오히려 좋고 나쁨이 엇갈렸고 각종 브랜드가 혼재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고급 백주 브랜드는 여전히 일정한 시장 공백이 존재하고 있어서, 거대한 상업적 기회가 잠재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왕야핑은 대담하게 일하는 사람으로, 그녀는 자주적으로 고급 백주 브랜드를 창립하기로 결정한 후, 곧바로 행동으로 옮겼습니다. 백주를 제조할 원료를 고르는 것부터 구체적인 가공 과정, 마지막 포장과 판매까지 왕야핑이 모두 일일이 검사하고 직접 관리함으로써 술의 품질을 보증하였습니다.

 

 

그녀의 노력으로 그녀가 세운 백주 브랜드 "라오예즈(老爷子)"는 시장에서의 정확한 위치를 확립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순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게 되었고, 시장에서의 판매량이 계속 상승하여 수많은 비즈니스계의 성공한 사람들이 접대하는 지정 술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훗날, 왕야핑의 백주 산업은 갈수록 커졌고, 그녀는 상하이, 베이징 등지에 여러 채의 부동산을 소유한 억대 여성 부호가 되었습니다. 이 모든 성공은 그녀의 비즈니스 마인드와 실천 정신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재계에서 왕야핑의 영향력이 커지자, 미국, 캐나다 등에서는 영주권을 약속하는 "그린카드"를 보내주겠다는 요청이 쇄도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이죠. 이 나라들은 왕야핑이 그들 나라에 투자하기를 희망하는 한편, 더욱 중요한 것은 그들은 왕야핑의 특수한 신분과 그림자를 이용하여 자신들의 모종의 목적을 달성하려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대해 왕야핑은 줄곧 촉각을 곤두세웠고, 이러한 매혹적으로 보이는 조건들을 단호하게 하나하나 거절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녀가 내건 이유는 매우 간단했습니다.

 

 

"나는 중국인이며, 조국을 사랑한다."

 

 

단순하고 소박한 왕야핑의 말은 그녀에게 짙게 배어있는 애국주의 정서를 보여주는 것으로, 오늘날 중국 사회의 많은 엘리트들에게서 보기 어려운 정신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기사에서도 그녀의 흔들리지 않는 뚝심에 경의를 표한다고 하였을 정도입니다.

 

 

현재 왕야핑은 가정을 꾸려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고 하는데요, 남편 역시 사업가이며, 두 사람은 뜻이 잘 맞아서 결혼 후에도 행복하게 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녀의 두 동생들도 자립을 하였고, 각자의 분야에서 작은 성과를 거뒀다고 합니다. 아버지 세대의 그늘에서 벗어난 이들은 보통 사람들과 다름없는 평온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출신은 선택할 수 없지만, 성공하려면 스스로 분투해야 한다는 사실을 왕야핑의 인생 스토리에서 알 수 있었습니다. 결국 그녀는 꾸준히 노력하여 성공한 상인이 되었으니 현대 여성의 용기있는 롤모델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비록 자신의 특수한 신분 배경 때문에 여러번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렇게 산전수전을 다 겪은 후에도 여전히 애국심이 변하지 않았다니 그것이 더욱 대단한 것 같습니다.

 

 

<참고기사>

https://mbd.baidu.com/newspage/data/landingsuper?context=%7B%22nid%22%3A%22news_9336276071101699181%22%7D&n_type=-1&p_from=-1

 

王洪文女儿:靠卖酒身家过亿,却多次拒绝外国绿卡,原因令人泪目

喜欢历史的朋友可以点击上方“关注”,作者编辑不易,觉得写的好的请点赞和下方小火箭哟~~

mbd.baidu.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