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중국 대입 수능 만점자에서 은행털이범까지... 리리(黎力)의 인생스토리 본문

China news

중국 대입 수능 만점자에서 은행털이범까지... 리리(黎力)의 인생스토리

hanyuku 2021. 8. 30. 08:00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인생은 굴곡이 있는 법이며, 밑바닥에 도달했을지라도 불굴의 정신으로 극복해내면 다시 정상으로 올라갈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사의 주인공은 리리(黎力)라는 사람의 이야기인데요, 그는 일찍이 중국에서 대학 수능시험 1등이었지만, 충동적으로 은행을 털었고, 감옥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1. 열등감을 가지고 있고 또 어찌할 수도 없던 어린 시절

 

 

리리는 80년대생인데요, 그는 1987년 중국 장시성(江西省)에서 태어났습니다. 집안은 대대로 농사를 지었고, 매우 가난했습니다. 그는 어릴 때부터 총명하고 철이 들었던 아이였는데요, 공부한 뒤에 남는 시간에는 집안의 농사 일을 도왔고, 어려운 고생도 참는 착한 농촌 아이였습니다. 리리의 성적은 늘 좋았고, 그 때문에 그는 집안의 자랑이자, 온 가족의 희망이었다고 합니다.

 

 

대입 수능시험 때, 리리는 평소의 실력보다 훨씬 더 실력발휘를 하였다고 합니다. 그는 수능시험에서 이과 수석으로, 베이징과기대(北京科技大学)에 입학하였는데, 그때 그는 16세였습니다. 온 집안은 경사가 났고, 리리는 자신의 노력으로 베이징에서 대학을 다니게 되어서 기뻤습니다. 게다가 베이징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나면 모두들 그의 앞길이 창창할거라 믿어 의심치 않았지요.

 

 

 

 

 

하지만, 농촌 빈곤층 가정에서 먹고 사는 문제가 이제 막 해결되었을 뿐인데, 어떻게 대학생에게 학비를 대줄 수 있겠습니까. 돈을 모으기 위해 리리의 아버지는 고향 사람들에게서 돈을 빌려 장사를 시작했지만, 안타깝게도 사기를 당해 버렸고, 설상가상으로 집안 사정이 어려워져버렸습니다. 리리를 공부시키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돈을 빌려야만 했고, 이것은 리리 본인에게 매우 큰 부담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나중에 생긴 비극의 발단이 되었죠.

 

 

집안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공부하면서도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리리는 돈을 벌어서 자신의 생활비를 대고 집안에 손을 벌리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때, 아버지가 병상에 몸져 눕게 되자, 리리는 가계에 보탬하기 위해 더욱 많은 돈이 필요해졌습니다. 이것은 그의 학업 성적에 심각한 영향을 받게 하였고, 급우들이 몇 번이나 그에게 권하였으나, 결국 리리는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어쩔 수 없이 4년 후 졸업해야 할 리리는 학접을 제대로 이수하지 못해 학교 규정에 따라 졸업을 연기해야 했습니다.

 

 

 

 

 

그러자, 리리는 학교를 나와 셋방을 찾아야 했습니다. 사정이 넉넉지 못했던 그는 셋방을 구하는데 마지막 남은 돈을 모두 써버릴 수 밖에 없었고, 거짓으로 부모님을 안심시켰습니다. 이렇게 1년 후, 아르바이트를 하며 공부하던 리리는 졸업에 실패하였고, 이듬해에도 그러했습니다. 그렇게 되자, 리리는 규정상 대학 수료증만 받을 수 있었고, 졸업은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부모님이 최선을 다해 공부를 시켰지만, 이렇게 부모에게 보답하게 되다니, 그는 가족을 볼 면목이 없었습니다.

 

 

2. 충동 범죄

 

 

수료증을 받았을 때, 리리는 하늘이 무너지고 인생이 암흑처럼 어둡게 느껴졌습니다. 그의 성격적인 원인에다가 말버릇에 대한 콤플렉스가 겹치면서 그는 충동적으로 은행을 털어 빼앗은 돈으로 가족에게 주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충동적이고 비이성적인 생각에 리리는 엄청난 댓가를 치르게 되죠.

 

 

2009년 어느날, 리리의 행동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는 은행에서 현금을 내놓으라고 과도를 들고 위협하다가 실패하자, 인질극을 벌여서 현금 10만 위안을 빼앗았고, 사건 발생한지 몇 시간 만에 아무런 준비가 없었던 그는 붙잡히고 말았습니다. 리리의 범죄는 너무나도 누추했고 장물도 아직 처분하지 않은 상태라 조금도 염려하지 않았습니다. 법정에서 그는 끊임없이 판사에게 사과하고 자신은 말을 더듬는 결점이 있다고도 하였습니다.

 

 

 

 

 

 

사건은 빠르게 진행되었고, 판사는 그에게 왜 은행을 털려고 하는지 물었습니다. 리리는 씁쓸한 미소를 지으며, 대학 수료에 절망해서 스스로 목숨을 끊고 싶었지만, 가정 형편이 어려워서 죽기 전에 빚을 갚아 부모님의 걱정을 덜어드리려고 했다고 하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는 미숙하고 어리석어보이지만, 리리에게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언론이 리리의 사연을 대대적으로 보도하자, 고향 사람들은 이 사실을 알고 리리를 구하고 싶어했습니다. 각계 인사들은 재판부에게 리리의 실제 상황을 고려해서 선처를 호소해달라고 하는 편지를 보냈고, 법원은 결국 여러 의견을 고려하여 판결을 내렸습니다. 리리는 초범이며, 잘못을 인정하고 성실하게 행동하였기 때문에 징역 10년을 선고하였던 것이죠.

 

 

 

 

 

 

3. 귀인의 도움

 

 

이렇게 사건이 일단락 되는가 싶었는데, 샹시우윈(尚秀云)여사가 더 좋은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그녀는 리리 사건을 심리하던 법관이었는데, 리리에게 동정심을 품고 있었고, 최선을 다해 비행 청년이 다시 올바른 길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녀는 사건의 경위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리리의 과거를 알게 되었고, 그에 대한 맞춤형 치료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말더듬과 우울증으로 인한 열등감, 집안 사정으로 인해 수렁에 빠진 리리는 결국 수료라는 불씨가 던져지자 폭발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샹시우윈은 리리를 구해야 한다고 생각하였고, 그는 올바른 대접을 받을 가치가 있다고 여겼습니다. 리리가 감옥에서 복역하는 동안 샹시우윈은 그를 찾아다니며 갖은 도움을 주었고, 리리에게 희망을 잃지 말라고 격려했습니다.

 

 

 

 

 

샹시우윈은 리리의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 전문가를 초청하여 리리를 지도하게 하였고, 그가 생활 속에서 웃는 모습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그 외에도 샹시우윈은 리리를 학교 수업 보조로 배치하여 자신의 지식 수준을 향상시키는 한편 아이들을 가르치게 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샹시우윈의 제안은 통과되었고, 리리는 덕분에 중형(重刑)감옥에서 강서계명학교(江西启明学校)로 전출되어 복역하게 되었으며, 학교 교사들의 학생 지도를 돕는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4. 출소 후 인생 재개

 

 

복역 기간 중의 활약 덕분에 리리는 감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출소한 후 그는 생각했던 대로 고3 복습반에 와서 다시 수능을 보았습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하죠. 그는 마음먹은 대로 힘들게 몇 달간 복습한 후, 6월에 대학 수능시험에 응시하여 뛰어난 성적을 얻었고, 시안교통대학(西安交通大学)에 응시하여 합격하였습니다.

 

 

리리는 자신을 도와준 사람들을 잊지 않았습니다. 그는 대학입학통지서를 받은 후, 베이징으로 와서 샹시우윈과 다른 귀인들을 일일이 찾아다녔습니다. 수년간 그를 포기하지 않고 도와준 그들에게 감사하고, 그가 복역하는 동안 그의 삶과 심리상태를 돕는데 관심을 가져준 것이 최고의 결과였지요. 리리가 출소한 후 그가 얻은 성적은 그와 가족들만이 기뻐할 뿐만 아니라 그를 도와준 귀인들도 바라던 바였고, 자신의 노력이 헛되이 되지 않았다는 증거였습니다.

 

 

 

 

 

리리가 범죄를 저지르게 된 배경에는 다방면에 걸친 스트레스와 더불어 가정환경의 영향과 함께 자신의 요인도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얽혀있었지만, 그것이 제대로 해소되지 않아서 그를 기로에 서게 한 것이겠지요.

 

 

그가 저지른 범죄가 비록 잘못된 것이긴 하지만, 리리는 감옥에서 성실하게 복역하면서 도움을 주는 사람들을 만나 삶의 희망을 되찾고 인생의 고난을 바로잡을 수 있는 힘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출소한 뒤 꾸준히 노력하고, 자신의 지혜로 운명을 바꾸어 다시 바른 길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삶에서 역경을 만나더라도 리리처럼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살다보면 또 좋은 날도 오는 것이 바로 인생이겠지요^^

 

 

<참고기사>

https://mbd.baidu.com/newspage/data/landingsuper?context=%7B%22nid%22%3A%22news_9396060821997953968%22%7D&n_type=-1&p_from=-1

 

高考状元黎力:抢银行被判10年,出狱后又考进985,现如今怎样?

莫道谗言如浪深,莫言迁客似沙沉。千淘万漉虽辛苦,吹尽狂沙始到金。----《浪淘沙》刘禹锡 唐代诗人刘禹锡在遭遇人生低谷时写下的这首诗,他没有被流言蜚语打倒,反而用不屈昂扬的精神

mbd.baidu.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