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중국 산둥성 지난시의 조폭 두목 쉬쭝타오(徐宗涛)의 악랄한 범죄의 결말 본문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2002년, 중국 산둥성 고등인민법원은 지난(济南)시 쉬쭝타오(徐宗涛) 조직 폭력배의 특대형 범죄집단 사건 재판에서 조폭 두목인 쉬쭝타오 등 5명의 범죄자를 사형에 처하고 평생 정치 참여권을 박탈하라고 판결했습니다. 쉬쭝타오에 대해 말하자면, 산둥성의 많은 사람들은 잘 모르더라도, 지난시의 많은 사람들은 모두 그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별명이 "타오거(涛哥)"인 쉬쭝타오는 산둥성 지난시 조폭의 두목입니다.
1999년 당시만 해도, 조폭 보스였던 쉬쭝타오의 자산은 엄청났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당시 지난에서 그의 자산을 계산하면, 회사, 대저택, 고급차 등의 총 가치만 해도 이미 7000만 위안을 넘어섰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당시 7천만 위안은 많은 사람들이 감히 상상도 못할 액수였는데요, 지난시 공안국도 쉬쭝타오 범죄 집단을 검거하는데 상당한 공을 들였다고 합니다. 공안당국은 쉬쭝타오가 조직 폭력배들 사이에서 피라미드식 관리 구조를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는데요, 쉬쭝타오는 리바오궈, 황용, 장첸(李保国,黄勇,蒋倩) 등 몇몇 중간 간부를, 중간 간부들은 그 아래의 부하들을 관리하였습니다.
1998년 4월, 지난시의 한 과일 채소 도매공장에서 난투극이 벌어졌습니다. 수십 명이 시장 마당에서 엽총을 들고 쏘던 중 한 남성이 머리를 맞아 즉사하고, 길을 가던 행인 2명은 눈이 멀었습니다. 1999년 3월, 지난 제철소 부근의 한 도로에서 세 대의 자동차가 총을 들고 추격전을 벌였는데, 양쪽 모두 엽총을 들고 도로에서 총격전을 벌이다 운전자가 숨졌습니다. 지난시 공안국의 수사 결과 두 사건에서 배후로 지목된 인물은 쉬쭝타오의 수하인 황용이었습니다.
지난시 공안국은 황용이 쉬쭝타오의 수하이긴 하지만, 이미 그의 자립 파벌이 있는 만큼, 황용을 붙잡아 두면 쉬쭝타오의 범죄 증거를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았습니다. 당시 황용은 지난 화이인구(济南槐荫区)에서 매우 유명했는데, 수하에 10여 명의 부하들이 있을 정도였고, 매번 싸울 때마다 악랄하게 손을 썼다고 하였습니다. 황용의 수하들은 모두 총기를 갖고 칼을 다루었는데, 한참의 우여곡절 끝에 지난시 형사지대 2대대는 나이트클럽에서 황용의 부하 12명을 붙잡았습니다. 수하들이 붙잡힌 것을 알자 황용은 도망 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경찰 조사 결과, 황용은 도요타 승용차를 타고 달아난 것으로 들어났습니다. 황용은 지난, 타이안, 신타이 등지에 출몰한 것으로 확인되어 세 곳의 버스정류장을 차단했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이들 3곳의 룸살롱과 댄스홀, 여관, 일부 호텔도 수사에 나섰습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신타이에서 지난으로 가는 베이징-상하이 고속도로에서 도요타 승용차가 발견되었는데, 자세히 비교한 결과 이 도요타 자동차는 황용의 승용차였습니다.
당시 경찰은 초소를 피해 도요타 승용차를 뒤따라 가다가 타이안 시내로 가서 황용이 타이안 어딘가에 숨어있던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지난 경찰은 황용 검거를 위해 타이안 경찰과 연계하여 타이안 시내 일부 도로 출구에 카드를 설치하는 등 협력에 나섰고, 결국 경찰은 황용의 흰색 도요타 차량을 기다리는데 성공했습니다.
흰색 도요타 차량을 발견한 형사 몇 명이 급히 뒤따라 가더니, 다른 차를 몰고 가서 도요타 차량을 막았습니다. 경찰은 허공에 총격을 가해 차량 안에 있던 사람들에게 움직이면 죽이겠다고 경고했습니다. 결국 도요타 차량안에 있던 황용, 정쩌둥(黄勇、郑泽东) 등 다른 사람들은 꼼짝없이 붙잡혔고, 경찰은 도요타 차량 안과 트렁크에서 엽총 5정과 권총 11정, 총기, 탄약 200여 발을 발견했습니다.
나중에 황용에 대한 심문을 진행한 후, 황용은 자신의 범죄 사실을 숨김없이 자백하였습니다. 그럼녀서 그는 쉬쭝타오에 대한 몇 가지 범죄 증거도 알려주었습니다.
알고보니, 쉬쭝타오와 지난의 또 다른 조직 폭력배인 쭤량(左亮)은 충돌이 있었는데, 두 범죄 조직은 늘상 도로에서 자주 총격전을 벌였습니다. 쉬쭝타오의 아버지는 경찰이 체포하는 것에 저항하다가 총살되었는데, 그는 이것을 쭤량의 소행으로 의심하고 보복에 나섰던 것이었습니다. 나중에 그는 뜻밖에도 쭤량이 동생과 함께 현지의 한 술집에서 식사를 한다는 사실을 알고는 핵심 간부 2명과 함께 엽총과 칼을 들고 술집 근처에 매복했습니다. 세 사람은 쭤량이 술집에 들어서자 총을 여러 발 쏘고, 칼을 들고 쭤량의 손과 발을 모두 잘랐고, 쭤량의 핵심 임원 2명도 사살했습니다.
또 한가지 단서는 쉬쭝타오의 친구거 더저우(德州)에서 다른 사람과 도박을 하다가 10만 위안에 가까운 돈을 잃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쉬쭝타오는 황요을 찾았고, 당시 황용은 10여 명의 부하들을 데리고 권총과 연발 엽총을 들고 더저우의 유흥 도시로 달려갔습니다. 그들은 노름판을 때려부숴 현금 10만 위안을 빼앗았습니다. 뒤늦게 지난의 조폭 두목에게 미움을 샀다는 사실을 알게 된 텍사스 유흥업소 사장은 이튿날 10만 위안을 들고 쉬쭝타오의 집을 찾아가 직접 사죄하였고, 유흥업소의 지분 일부를 쉬쭝타오에게 주기도 하였습니다.
황용이 붙잡히자, 쉬쭝타오도 일이 이상해졌다는 생각이 들어, 어떠한 싸움에도 가담하지 않고 은신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쉬쭝타오의 동생 20여 명이 경찰에 붙잡혔지만, 쉬쭝타오는 계속 잠적 중이었습니다.
쉬쭝타오를 잡기 위해, 경찰도 일단 그물을 치운 뒤 검거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나중에 공안망 탈주범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도 않았고, 당시 공안 기관도 그를 잡는 게 아니라 증언을 하겠다고 호언했습니다. 당시 쉬쭝타오는 돈을 주고 형사대의 한 대원을 매수하여 공안망 탈주범 명단에 이름이 있는지 알아보라고 했습니다. 결국 자신의 이름이 없는 것으로 판명되자, 쉬쭝타오는 이 형사에게 5만 위안의 사례비를 건넸고, 결국 이 형사는 징역 12년을 선고받았습니다.
경찰의 검거가 늦어지자 담력이 커지기 시작한 쉬쭝타오는 과거의 웨이펑으로 돌아가 다시 조직 폭력배의 우두머리가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때부터 쉬쭝타오는 천천히 바깥 세상과 연락을 취하기 시작했는데요, 쉬쭝타오를 검거한 날, 경찰은 차량 헤드라이트를 켜는 것을 작전 신호로 삼았습니다. 쉬쭝타오는 이날 밤 부하들과 한 집에서 포커를 치고 식사를 하다가 경찰에 모두 붙잡히고 말았습니다.
쉬중타오를 붙잡은 경찰은 그의 집 세 곳을 불시 수색하여 10명을 붙잡는 한편 400발에 가까운 총알과 뇌관 5발, 그리고 40만 위안의 금품을 압수하는 등 조직원 검거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경찰의 심문 과정에서 쉬쭝타오는 죄를 인정하지 않았고, 오히려 더 날뛰었습니다. 쉬쭝타오의 범행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경찰은 직접 신경전을 벌였고, 결국 쉬쭝타오는 심리적 저항선이 무너지면서 자신의 범행을 자백했습니다. 쉬쭝타오는 자신이 중견 조직원 몇 명을 데리고 다닌 사실을 시인했고, 호텔에서 또 다른 조폭 두목의 왼쪽 손발을 잘랐으며, 대낮에 상대방과 엽총을 겨누었던 사실도 인정했습니다.
또 쉬중타오는 중견 조직원 몇 명이 지난의 한 채소 도매시장, 해산물 시장, 강재(钢材) 시장 등을 장기간 장악하고 점거하였으며, 여러 차례 이익 때문에 다른 사람과 충돌하여 고의로 사람을 죽이고 강도짓을 하고 납치 및 갈취를 했다고 진술했습니다. 범행 과정에서 산둥 이화(山东怡华) 그룹의 영업 허가증을 발급받아 지난시에 회사를 차렸을 때 그에게는 이미 1억 위안 정도의 재력이 있었다고 합니다.
법원은 쉬쭝타오 특대형 범죄집단에 대한 수사에서 쉬쭝타오의 범죄 집단의 범죄 입증에 무려 133쪽의 판결문이 걸렸습니다. 2000년 11월 쉬쭝타오를 비롯한 조직 폭력배 일당에게 사형이 선고되었고, 다른 종범들은 사형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습니다. 의외로 법원의 1심 판결 이후에 11명의 범인이 불복하여 항소를 했고, 결국 성 고등인민법원 2심 판결에서도 1심이 유지되어 항소는 기각되었습니다. 이때부터 쉬쭝타오를 비롯한 조폭 범죄 집단이 일망타진 되었다고 합니다.
<참고기사>
'China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푸젠성의 한 스님이 숨겨왔던 젊은 시절의 이야기 (0) | 2021.06.17 |
---|---|
중국의 한 고기 장수의 잔인한 복수극 (0) | 2021.06.16 |
여러 차례 우여곡절을 겪고 80대에도 재기할 꿈을 가진 머우치중(牟其中)의 인생 스토리 (0) | 2021.06.14 |
중국의 '간편 음식'계의 거물 샤시엔샤오츠(沙县小吃)의 추락 이유는? (0) | 2021.06.11 |
중국 외에 중국어를 사용하는 두 나라는 어디? (0) | 2021.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