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2021년 중국 4대 여성 부호는 누구? 본문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알리바바의 창업자 마윈의 몸값은 2021년 484억 달러, 텐센트의 창업자 마화텅은 612억 달러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중국에서 '유명 기업인' 하면 떠오르는 남성들은 많은 반면, 성공한 여성 기업인들은 좀처럼 거론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러나 중국에서 여성 기업인들 중 가장 잘 알려진 인물은 '거리(格力, 중국의 에어컨 제조업체)' 기업의 동밍주(董明珠)라고 합니다. 그녀는 성공한 여성 기업인일 뿐만 아니라, 인간적인 매력도 있어서 많은 이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사람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실제로 중국에는 여성 기업가가 적지 않고, 젊은 나이에 성공 가도를 달려온 기업인들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4대 "바링허우(80后)" 여성 부호가 누구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후이옌(杨惠妍)
첫째는 양후이옌입니다. 비구이위안(碧桂园)은 중국에서 유명한 회사인데요, 2021년 4월 16일 현재, 비구이위안의 시가총액은 약 1793.44억 위안입니다. 비구이위안의 현재 공동 회장은 창립자 양궈창(杨国强)의 둘째 딸인 양후이옌입니다. 바링허우 세대인 양후이옌은 또래들보다 성적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양궈창은 양후이옌을 후계자로 키울 의도가 있었던 것 같은데요, 각종 회의에 데리고 다니며 장사하는 법도 가르쳤습니다. 2005년, 미국에서 졸업한 이후 양후이옌은 비구이위안 그룹에 입사해 밑바닥부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양후이옌은 집행이사를 해 왔습니다. 아버지인 양궈창은 그녀의 능력을 인정하였는 듯, 일찌감치 자신의 100억 위안의 지분을 양후이옌에게 넘겼고, 오늘날 그녀의 지휘 아래 비구이위안의 발전도 활발해졌습니다.
2020년, 후룬 연구원에서 발표한 여성 기업가 명단에 따르면 양후이옌은 2550억 위안의 몸값과 500억 위안의 재산 증가를 기록해 중국 여성 최고 부호로 등극했습니다. 이는 양후이옌이 4년 연속 여성 최고 부호 자리에 오른 것이라고 합니다.
쫑푸리(宗馥莉)
두 번째 인물은 바로 쫑푸리입니다. 와하하(娃哈哈)라는 브랜드는 중국에서 널리 알려져 있는 브랜드인데요, 그 창립자인 쫑칭허우의 이야기는 더 말할 것도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쫑칭허우의 딸 쫑푸리라고 하면 아는 사람이 많지는 않다고 합니다. 그러나 2015년만 해도 그녀의 몸값은 30억 달러, 즉 195.6억 위안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982년생인 쫑푸리는 양후이옌보다 한 살 아래이며, 똑같이 기업가의 딸이고, 쫑푸리 역시도 졸업하자마자 그룹에 입사하여 밑바닥부터 시작하여 경영 노하우를 쌓았습니다. 지금은 와하하 그룹의 공관부 부장(公关部部长)이 된 데다, 저장성 상회 부회장(商会副会长)까지도 역임하고 있습니다.
2021년 2월, 쫑푸리는 중국의 걸출한 여성 기업가 랭킹 54위에 올랐는데요, 특히 쫑푸리는 학식, 능력, 용모, 부를 막론하고 거의 최고 수준이었지만, 한창 때의 나이에 일찍 결혼한 양후이옌과는 달리 마흔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아직 결혼하지 않았고, 심지어 열애 소식조차 한 번도 들린 적이 없다고 합니다.
지카이팅(纪凯婷)
세번째 인물은 지카이팅입니다. 지카이팅은 룽광 부동산(龙光地产)의 대표이사 지하이펑(纪海鹏)의 딸입니다. 1989년 생인 지카이팅은 올해 30대 초반에 불과하지만, 매우 성공했습니다. 그녀는 런던대 금융학, 경제학 복수전공 학위를 딴 것 외에도 2014년 후룬 여성 부호 명단에 오른 바가 있습니다.
최연소 여성 부호인 그녀는 80억 위안의 몸값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그 당시 페이스북의 창업자조차 지카이팅을 이기지 못한 것이라고 합니다. 2020년에는 아버지와 함께 <2020 마졔·후룬 여성 기업인 명단(魔介·胡润女企业家榜)>에 이름을 올렸고 670억 위안의 몸값으로 8위에 올랐다고 합니다.
다른 기업인들에 비해 지카이팅은 매우 겸손한 행보를 보이는데요, 오늘날까지 아직 그룹의 공식 행사에 등장한 적도 없고, 회사에서 자리를 맡고 있지도 않아 결혼설이 나돌기도 했지만, 사실인지는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리우창(刘畅)
네번째 인물은 리우창입니다. 그녀는 1980년에 태어났으며, 그녀 역시 비교적 좋은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리우창의 아버지는 중국에서 사료 생산의 선두 기업인 '신시왕(新希望)' 그룹의 창립자 리우용하오(刘永好)입니다. 수많은 재벌 2세들이 방탕함으로 집안의 가산을 탕진한 것에 비해 리우창은 출중한 성적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그녀는 MBA와 EMBA 학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26세때에는 25억 위안의 몸값을 기록하며 중국에서 최연소 여성 부호로 이름을 올렸고, 후룬 여성 부호 순위 9위에 오른 것은 물론 100년 가족기업의 다음대 후계자로 일찌감치 낙점되었습니다.
그런 우수한 리우창도 일찍이 한 청년 감독과 결혼하여 매우 원만한 결혼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리우창에 대해 들려온 소식은 포브스의 2021년 중국의 걸출한 재계 여성 순위에서 14위를 차지했다는 것이라고 하네요.
위에서 살펴본 4인 모두 만만치 않은 몸값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같은 '신세대' 사람들이라고 해도 우리처럼 보통 사람들이 배울 수 있는 것이 많은데요, 비록 재벌 2세로 태어나 더 많은 기회가 주어졌다고는 하지만, 노력이 없다면 아무리 재벌 2세라도 이런 성적을 낼 수 없는 것이지요. 그렇기에 나보다 뛰어난 사람은 나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한다는 말이 아예 틀렸다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참고기사>
'China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의 돼지고기 상승 그리고 가격 하락 이후 전망은? (0) | 2021.06.04 |
---|---|
따냥수이쟈오(大娘水饺)의 창업자가 회사에서 내쫓긴 이유? (0) | 2021.06.03 |
중국 혁명을 이끈 마오쩌둥의 친동생 마오쩌민(毛泽民)의 자녀들은 어떤 삶을 살았을까? (0) | 2021.06.01 |
많은 중국 유니콘 기업들의 진짜 주인은..? (0) | 2021.05.31 |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가수 장위셩(张雨生)의 31년 삶이 남긴 아쉬움 (0) | 2021.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