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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선생(先生)"이라고 존칭되는 저명한 10인의 여성 본문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교사, 여학자 혹은 덕망이 높은 훌륭한 인물들인데다 사회적으로 영향력과 감화력을 갖추고 있는 여성을 선생(先生)이라 칭하기 시작한 것은 중국 근대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선생이라고 존칭되는 저명한 여성들이 몇 분 있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1. 송경령 선생(宋庆龄先生, 1893-1981)
중국에서 위대한 혁명의 선구자 손중산(孙中山) 선생의 부인인 송경령 선생은, 위대한 애국주의, 민주주의, 국제주의와 공산주의의 전사로 불리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20세기의 위대한 여성에 올라있습니다.
송경령은 청년 시절 손중산을 따라다니며 혁명에 헌신하였으며, 70년 가까운 혁명 생애 동안 뜻을 굽히지 않고 용감하게 투쟁하였고, 꿋꿋하게 중국 인민, 중국 공산당과 함께 했습니다.
중국 인민을 위한 해방사업, 여성 아등을 위한 위생 보건과 문화교육 복지사업, 조국 통일 및 세계 평화수호, 인류의 진보에도 심혈을 기울였고, 불멸의 공헌을 하였습니다. 중국 인민 뿐만 아니라 해외 중국인 화교의 숭앙과 사랑을 받았고, 또한 국제 우인(友人)들의 찬사와 애정과 숭고한 신망을 얻었습니다.
1981년 5월 15일, 중국 공산당 정식 당원으로 접수되었고, 5월 16일에는 전인대상무위원회(全国人大常委会)로부터 중화인민공화국 명예주석(中华人民共和国名誉主席)이라는 명예칭호를 수여받았습니다.
2. 하향응 선생(何香凝先生, 1878-1972)
하향응 선생은 국민당 좌파 요중개(廖仲恺)의 부인으로, 여권 혁명의 지도자이자, 혁명가, 화가, 정치 활동가, 민혁의 주요 창시자로서, 국민당 원로민국 건립의 공신이자 '3대 정책'의 충실한 집행자이고, 항일통일 전선의 한 방면군(方面军)이었으며, 신중국의 창시자 중 한 사람입니다.
신해(辛亥, 신해혁명) 전후로 각종 혁명활동에 참가한 여성들 중, 이름이 밝혀진 사람은 380여 명인데, 그 중 영향력이 큰 사람이 180여 명이 있으며, 실제로 동맹회에 참가한 사람은 54명에 불과합니다. 이 54명 중 혁명과 참정을 통틀어서 국민당과 공산당 두 시대를 뛰어넘을 수 있는 사람은 하향응 한 사람뿐입니다.
3. 허광평 선생(许广平先生, 1898-1968)
노신(鲁迅) 선생의 부인인 그녀는 <양지서(两地书)>, <노신회억록(鲁迅回忆录)>을 썼으며, 노신의 친필 원고를 보존하고, 편집하여 <노신전집(鲁迅全集)>을 완성했습니다.
허광평은 노신과 함께 10년을 함께했는데, 10년 내내 협력 관계였으며, 10년 내내 동고동락하며 살아왔습니다.
허광평의 삶의 가치는 노신의 생명에 반영되었습니다. 그녀는 노신의 사랑의 문을 열고, 그에게 따뜻하고 행복한 온전한 집이 되어 주었습니다. 그녀는 노신 사업의 유능한 조수일 뿐만 아니라, 노신의 정신을 가장 충실하게 계승한 자이며, 가장 열정적인 선양자이기도 합니다. 이 모든 것은 허광평의 재능과 지혜에서 기인한 것이고, 그녀가 노신과 뜻을 같이한 것에서 기인한 것이며, 또한 그녀가 스스로 노신의 사업에 자신을 융합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4. 빙심 선생(冰心先生, 1900-1999)
본명은 사완영(谢婉莹)이며, 필명은 빙심(冰心)입니다. 빙심은 "세기노인(世纪老人)"이라고 불리는데, 현대의 유명한 여류 작가이자, 아동문학가, 시인, 번역가입니다. 그녀는 모성애, 어린이의 천진함, 자연을 찬미하는 작가입니다.
그녀는 아이를 너무 사랑해서, 어린 아이를 "가장 신성한 사람"으로 여깁니다. 그녀의 대표 작품으로는 소설집 <초인(超人)>, 시집 <춘수(春水)>, <번성(繁星)>, 산문집 <기소독자(寄小读者)>, <재기소독자(再寄小读者)>, <삼기소독자()>, <소길등(小桔灯)> 등이 있습니다.
빙심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넓은 인간성은 그것의 생명력이고, 비록 작품의 수도 적고, 장편이 없지만, 빙심은 특유의 풍부한 목소리를 작품속에 잘 드러내고 있으며, 인간성에 대한 일종의 세심한 통찰은 <소길정>에서처럼 우리에게 따뜻한 마음의 빛으로 다가옵니다.
5. 양강 선생(杨绛先生, 1911-2016)
전종서(钱钟书) 선생의 부인인 양강 선생은, 중국의 저명한 여류작가이자, 문학 번역가이며 외국문학 연구가입니다. 그녀는 영어와 프랑스어, 스페인어에 능통하여 그녀가 번역한 <돈키호테>는 최고의 번역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양강 선생은 93세에 수필 <아문삼(我们仨)>을 출판하여 국내외를 휩쓸었고, 96세에는 철리(哲理)산문집 <주도인생변(走到人生边上)>, 102세에는 250만 자로 된 <양강문집(杨绛文集)> 8권을 출간했습니다.
그녀는 지식인의 자질과 성품이 견고했고, 위대한 여성의 보살핌과 자애로운 마음을 굳게 지켰으며, 중국 전통 문화의 담백함과 강인함을 고수하였습니다. 양강의 내면은 단단하고, 또 부드러웠습니다.
6. 임휘인 선생(林徽因先生, 1904-1955)
임휘인 선생은 양사성(梁思成)의 부인으로, 중국의 유명 건축가이자, 시인, 작가였습니다. 그녀는 인민영웅기념비와 중화인민공화국 국휘심화방안(国徽深化方案)을 설계한 사람이고, 경태람(景泰蓝)의 전통을 개조하고, 나량(奈良) 고건축물을 보호하였습니다.
30년대 초, 양사성과 함께 현대 과학적인 방법으로 중국 고대 건축을 연구하였고, 중국 고대건축 연구에 굳건한 과학적 기초를 마련하였습니다.
문학에는 산문, 시가, 소설, 극본, 번역문과 서신 등이 저술되어 있습니다. 대표작품에는 <니시인간사월천(你是人间四月天)>, <연등(莲灯)>, <구십구도중(九十九度中)>, <수애저불식적변환(谁爱这不息的变幻)>, <심야리청도적성음(深夜里听到的声音)> 등이 있습니다.
만약 그녀의 감정에 대해 알아본다면, 임휘인을 만나고는, 그녀를 위해서 평생 다른 사람이랑은 결혼하지 않겠다고 했던 철학자 김악림(金岳霖)의 정성이 그녀의 감정이 어떤지에 대해 가장 잘 말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녀의 재능을 기억해보자면, 그녀의 시문과 양사성과 함께 공동으로 완성한 논저(论著)는 그녀의 충만한 지성과 천부적인 재능을 전부 드러내기에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녀의 인내와 진정성을 기억해보자면, 그녀가 평생 병마와 싸우며 양사성과 함께 동행하며 수많은 허허벌판의 민가와 오래된 절 등을 고찰하였던 것을 생각해보면, 그녀가 실로 드물지 않은 여인이었음을 확인케 합니다.
7. 장충화 선생(张充和先生, 1914-2015)
쑤저우의 교육자 장무령(张武龄)의 4녀(장씨사란(张氏四兰): 장원화, 장윤화, 장조화, 장충화 张元和、张允和、张兆和、张充和) 중, 장충화는 1949년 남편을 따라 미국으로 건너간 뒤 50여 년간 하버드, 예일 등 20여 개 대학에서 서예와 곤곡(昆曲)을 가르치며 중화 전통문화를 드높이는데 묵묵히 일생을 바쳤습니다.
민국 규수이자, "최후의 재녀(最后的才女)"로 불립니다.
장충화의 서법은 모두 갖추어져 있었는데, 아름답고 수수한 작은 해서체로, 결체가 숙련되고, 골력이 깊고 풍부하여 세인들이 특히 중요하게 여겼으며, "당대 작은 해서체의 일인자"라고 불렸습니다. 각종 출판된 곤곡도록에는 유진비(俞振飞), 매란방(梅兰芳)과 같은 세대의 거장들의 이름과 함께 붙여져 있습니다.
장충화는 평생 조용하고 겸손한 성격으로, 명예나 이익에 연연해하지 않았습니다. 존경하는 의미에서 사람들은 모두 장충화를 "장선생(张先生)"이라고 부릅니다.
8. 풍원군 선생(冯沅君先生, 1900-1974)
현대의 저명한 여류작가이자, 중국 고전문학의 사가, 대학1급 교수인 풍원군 선생은 어려서부터 사서오경과 고전문학 및 시사(诗词)를 공부하였습니다. 유명한 철학자인 풍우란(冯友兰)과 지질학자 풍경란(冯景兰)과 친남매이며, 남편은 저명한 학자인 육간여(陆侃如)로 산동대학(山东大学) 부총장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풍원군은 신중국 최초의 여성 1급 교수로, 산동대학 부총장을 지냈으며, 문화계, 여성계 요직을 두루 거치며 청도(青岛)시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육간여, 풍원군 부부는 문학연구 분야에서 힘을 합쳐 저서를 정립하였고, 비익제비(比翼齐飞, 부부가 애정이 두터움을 말하는 중국 사자성어)라고 불리는 등 문단의 미담이라 할 수 있습니다.
9. 심조분 선생(沈祖棻先生, 1909-1977)
교수, 사인(词人), 시인, 문학가, 문론가인 심조분 선생은 율격체 신시(格律体新诗)의 선구자 시인 중 한 사람입니다.
주요 대표작으로는 <별(别)>, <증효감(赠孝感)>, <타협(妥协)>, <조조시(早早诗)> 등이 있으며, 고전문학 연구와 구체시사(旧体诗词)에 조예가 깊어, 중국 격률신시의 창안과 완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녀는 화남(华南)의 여러 고등학교 중문과에서 교편을 잡았었습니다. "당대 이청조(当代李清照)"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였으며, 저명한 문학교수인 남편 정천범(程千帆)과 함께 묶여 "정심(程沈)"으로 불리기도 하였고, 스승과 벗에게서 "석시조이금정심(昔时赵李今程沈)"이라는 찬사를 듣기도 하였습니다.
문단에서는 강남의 재녀(江南才女)로 통하였습니다.
10. 낙옥생 선생(骆玉笙先生, 1914-2002)
낙옥생 선생은 일명 "소채무(小彩舞)"로 불리는데, "낙파(骆派)" 경운대고(京韵大鼓)의 창시자로, 중국 곡예가협회(中国曲艺家协会) 주석과 명예주석을 지냈습니다. 대표작품으로는 <검각문령(剑阁闻铃)>, <축말인초(丑末寅初)>,<중정하산대후생(重整河山待后生)>이 있습니다.
낙옥생 선생은 70여년의 경운대고 예술인생 동안 선배들의 예술적 성취를 이어받아 학문에 힘쓰며 부지런히 탐구하고 노력해왔으며, 글자의 발음이 또렷하고 어조가 부드러우며, 음색이 감미롭고, 완곡하고 서정적이며, 정취가 풍부한 "낙파"경운을 창안하여 경운대고 예술의 새로운 면을 개척하여 그 예술 형식의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참고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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