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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담배 시장의 규모는?

hanyuku 2020. 9. 1. 08:00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중국에선 개혁개방 이후, 경제발전과 함께 많은 기업들이 생겨났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버는 회사들은 주로 부동산 기업들이었는데요, 그 이유는 과거 중국 부동산 시장이 장기호황을 누렸기 때문입니다. 그 덕분에 부동산 기업가들 중 부자들이 많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왕젠린(王健林), 쉬자인(许家印) 등의 중국 최고 부자들은 부동산 업계에서 나왔고, 이 때문에 부동산 기업들이 가장 돈을 잘 번다는 인상을 주기 쉽습니다. 마윈(马云)이나 마화텅(马化腾) 이 두 사람은 모두 중국 최고의 부자였었습니다. 지난 10년간 부동산은 상대적으로 많은 이익이 나는 업종이었다는 것은 두 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부동산 뿐만 아니라 인터넷 업계도 중국에선 최고 부자를 배출한 슈퍼기업들이 있는데, 특히 알리바바처럼 막강한 힘을 가진 회사가 그러합니다.

 

 

 

 

2020년 6월 30일까지의 중국 기업 시가총액 500대 순위 최신 발표자료에 따르면, 차트에 진입하는 장벽은 355억 5800만위안으로 지난해 보다 약 28.74억 위안이 늘었습니다. 탑5 중 텐센트가 4조 3500억 위안으로 1위, 알리바바가 4조 1000억 위안으로 2위, 타이지디엔(台积电)이 1조 9500억 위안으로 3위, 마오타이(茅台)가 1조 8300억 위안으로 4위, 중국공상은행이 1조 7100억 위안으로 5위를 차지했습니다. 마화텅은 마윈을 제치고 중국 최고 부자로 떠올랐고, 텐센트의 시가총액도 알리바바를 앞섰지만,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기로 알리바바는 여전히 가장 수익성이 높은 회사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들 인터넷 과학기술 회사의 부상은 많은 사람들이 실물경제의 기여를 외면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는 "영원히 파산하지 않는다"는 회사가 하나 있습니다. 이 회사는 광고나 공개를 하지도 않고 오로지 돈을 버는 것 외에는 다른 목적이 없는데요, 무엇보다도 26개의 알리바바의 연 수입이 이 회사의 세금밖에 안되는 상황에서 어떤 회사가 이만큼의 이익을 낼 수 있을까요?

 

 

원래 이 회사는 '중국연초(中国烟草)'였습니다. 중국 담배회사의 연간 세수 수입은 1조 위안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1조 위안의 세금은 대체 어떻게 헤아려야 할까요? 알리바바의 연 수익은 대략 383억 위안입니다. 즉, 현재 수익 기준으로 알리바바의 26년치 총 수익이 중국 담배회사의 1년치 세금에 불과하다는 것이지요! 중국 담배회사라면 민영 기업이 아닌, 국영 공사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7억 명이 담배를 피운다고 하는데, 중국에만 흡연자가 3.5억 명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중국에 담배 회사는 '중국연초' 한 곳 밖에 없으니 얼마나 많은 수익이 날지 상상이 안갈 정도입니다.

 

 

 

 

중국의 담배 총 매출은 여전히 수수께끼입니다. 아직까지도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중국에는 약 3억 5천만 명의 흡연자가 있는데, 이들 3억 5천만 명은 100% 중복 흡연자입니다. 이 개념은 무엇일까요? 한 사람이 하루에 15위안을 소비하면 중국연초는 하루 52억 5천만 위안의 매출을 올리게 됩니다. 물론 순이익이 아니라 매출액이지요. 이 수치에 따르면 연간 이익은 약 1조 9천5억 위안입니다. 물론, 1인당 하루 15위안으로 잡았을때의 이야기입니다. 만약 한 사람이 하루에 30위안씩 담배를 소비하는데 쓴다면, 하루 매출은 105억 위안이 되고, 연간 이익은 약 3조 8325억 위안이 됩니다. 다시말해, 중국연초의 월 영업수익은 알리바바의 시가에 해당합니다. 안정적인 소비자층 외에 무엇이 중국연초를 이렇게 흑자로 만들었을까요?

 

 

 

 

우선, 담배는 마케팅이나 원가에 대한 압력이 크지 않습니다. 거의 모든 회사가 그들의 제품을 어떻게 판매할지 고민하고, 자신의 브랜드를 널리 알리려고 애쓰는 상황과는 달리 담배회사는 광고에 거의 돈을 쓰지 않고 광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담배에는 국가의 규제도 있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소비재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중국연초에는 경쟁상대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담배는 특허 독점 업종이기 때문에 중국에서 담배가격이 독립적인 것은 말할 것도 없지요. 다른 경쟁자가 없다면 당연히 이윤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중국에서 담배 폭리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중국연초 본사의 실적리스트를 보면, 4대 업종과 알리바바와 텐센트를 모두 합친 것보다 훨씬 큰 규모입니다. 게다가 중국연초의 수입은 갈수록 늘어가고 있지요.

 

 

그러나 중국에서도 담배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이 일고 있습니다. 담배는 매우 불건전한 습관으로, 건강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흡연 수를 잡기 위해서 국가에서 담배에 세율을 높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2015년은 중국연초의 전환점이었는데요, 기념비적인 한 해였다고 합니다. 그 해 이후, 담배업의 세수와 이익성장은 크게 변화했는데요, 2016년에는 최소 10년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2017년과 2018년에는 플러스 성장에도 불구하고 4% 미만의 성장률을 기록하여 연간 20%씩 성장하던 성장세를 완전히 상실하게 되었습니다.

 

 

증세는 담배 도매가격의 상승을 가져왔습니다. 당시 중국 국가 연초전매국 경제연구소(中国国家烟草专卖局经济研究所) 부소장은 소매점 평균 권연(卷烟)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오를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담배값 인상으로 흡연자가 어느 정도 줄긴 했지만, 흡연자 수를 줄이는 것은 개인에게 달려있기 때문에 흡연이 몸에 해롭고 유익하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세수와 이익만 놓고 보면, 중국의 담배 수익은 여전히 늘고 있어서, 올해에도 호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세금 수입만 놓고보면 미국의 어느 회사보다도 많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이제는 담배를 멀리하는 것이 좋겠죠.

 

 

<참고기사>

https://mbd.baidu.com/newspage/data/landingreact?pageType=2&nid=news_11154393641246914552&select_title=1&sid=&fontSize=font-size-1&bdbox_nightmode=0&_refluxos=a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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