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중국의 차(茶)문화 이야기 #2 - 홍차 본문

Chinese Food

중국의 차(茶)문화 이야기 #2 - 홍차

hanyuku 2020. 1. 17. 13:20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오늘은 중국의 차 문화 이야기 시리즈 중 두번째!

홍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홍차는 녹차와는 다르게 발효과정을 거친 차입니다.

발효도 80%이상의 전(全)발효차를 홍차라고 부르죠.

홍차는 백차, 녹차, 우롱차보다 발효과정을 거치며 더 많이 산화된 차이므로, 향이 더 강하며, 카페인도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홍차라는 이름은 찻물의 색깔에서 따온 것입니다.

그런데 동양에서는 홍차라고 부르는데, 서양에서는 Black Tea라고 홍차를 부르죠.

그 이유는 서양에서는 찻물의 색깔이 아니라 찻잎의 색깔이 검은 것을 보고 이름을 붙였기 때문에 Black Tea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하네요.

 

 

서양에서 보통 Red Tea는 남아프리카의 루이보스 차를 말한다고 합니다.

 

건조과정만 거친 녹차가 그 향을 1년 내에 잃는 반면에, 발효과정을 거친 홍차는 향이 강해질 뿐만 아니라 수 년간 그 향이 보존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홍차는 오래전부터 무역에 사용되었으며, 몽골, 티베트와 시베리아에서는 19세기까지도 찻잎을 압축한 덩어리가 화폐로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찻잎을 압축하는 기술은 보이차로 분류되는 것이지만, 서양사람들은 이것이 자신들이 마시는 홍차와 같은 차로 믿고 있으며, 서양의 문헌을 보면 차를 화폐로 사용했다는 내용도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녹차를 가장 많이 생산하기도 하고 많이 소비하기도 하지만,

전통적으로 서양사회에 알려진 차는 홍차뿐이었으며, 현재까지도 서양에서 차 소비량의 90%이상은 홍차가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산지에 따라 한국, 중국, 인도 및 스리랑카, 케냐, 네팔, 인도네시아, 베트남, 타이완, 스리랑카 등 여러 국가의 차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중국에서 생산하는 홍차는 복건성 지역의 소종 홍차, 중국에만 존재하는 공부차, 그리고 홍쇄차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정산소종(正山小种또는 랍상 소우총 Lapsang Souchong), 기문(祁門, Keemun), 운남(또는 전홍, Yunnan) 홍차가 세계적으로 이름난 대표적인 중국 홍차입니다.

 


 

홍차는 찻잎의 배합 방법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분류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이트 티(straight tea)- 단일 종류의 찻잎만을 사용한 것

블렌드 티(blended tea)- 두 종류 이상의 찻잎을 배합하여 제조한 것

가향차(flavoured tea)- 향료, 딸기, 사과, 복숭아 등의 과일 또는 꽃잎 등의 첨가물을 넣어 향을 낸 것

 

 

 

그리고 홍차는 여러가지로 등급이 매겨지는데, 일반적으로 찻잎의 모양에 따른 등급과 가공상태에 따른 등급을 조합하여 다음과 같이 표시합니다.

 

 

[찻잎 가공 상태에 따른 등급+찻잎 모양에 따른 등급]

 

예시) 브로큰 페코(broken pekoe, B.P.)

브로큰 페코 수숑(broken pekoe souchong, B.P.S.)

브로큰 오렌지 페코 패닝(broken orange pekoe fannings, B.O.P.F.)

 

 

찻잎 가공 상태에 따른 등급

 

*홀 리프(whole leaf)-통째의 찻잎

*브로큰(broken)-잘라진 찻잎

*패닝 및 더스트(fanning/dust)-더 잘게 자른 찻잎(가루도 포함)

 

 

찻잎 모양에 따른 등급

 

*오렌지 페코(orange pekoe, O.P.)-길고 얇으며 털이 많이 달린 잎으로 작은 새싹이 붙어있기도 한다.

*플라워리 오렌지 페코(flowery orange pekoe, F.O.P.)-차나무 줄기 맨 위의 새 순이다. 채취 및 분류에 품이 더 들기 때문에 플라워리 오렌지 페코를 사용한 홍차는 값이 더 비싸다.

*페코(pekoe, Pek.)-오렌지 페코보다 약간 작으며, 털도 덜 달려 있으며, 우려낸 수색이 더 엷다.

*수숑(souchong, Sou.)-가장 굵고 단단한 둥근 잎으로 더 엷은 수색을 낸다.

*페코 수숑(pekoe souchong, Pek. Sou.)-수숑과 페코 사이의 찻잎.

 

 

 

홍차의 고급 등급으로는 다음과 같은 등급이 있습니다.

 

*S.F.T.G.F.O.P(Super-Fine(or Fancy) Tippy Golden Flowery Orange Pekoe)-다즐링 홍차에서 사용되며 최상등급의 홍차를 뜻합니다.

*T.G.F.O.P.(Tippy Golden Flowery Orange Pekoe)-찻잎 형태는 그대로 남아 있고 많은 새싹 부분이 함유되어 있는 홍차 제품으로 아삼 홍차의 최상등급의 홍차를 뜻합니다.

*F.R.G.F.O.P.(Fancy(or Fine) Tippy Golden Flowery Orange Pekoe)- T.G.F.O.P.등급 중 최상의 것으로 만든 홍차를 뜻합니다.

 


 

홍차를 제조하는 과정에는 다음과 같이 여러 단계를 거친다고 합니다.

 

*위조(萎凋, withering)- 바람을 이용해 수확된 찻잎의 수분을 어느정도 제거하는 과정. 이때, 실내에서 알맞은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서 건조시키는 자연건조 방법과, 위조기를 이용해 공기를 직접 흘려보내 건조시키는 인공건조 방법이 있다.

 

*유념(柔捻, rolling)- 찻잎을 비벼 으깨서 둥글거나 뾰족하게 말아 모양을 내는 단계이다. 찻잎의 모양을 변형하면 표면의 세포와 조직이 파괴되어 찻잎 내부의 성분이 산소에 노출되고 효소가 방출되어 산화가 촉진된다. 유념은 CTC제법(Crush, Tear, Curl) 즉 부수고, 자르고, 모양을 내는 것을 한번에 하는 기계 공정을 거치거나 넓은 천에 위조를 거친 찻잎을 담고 수작업 또는 기계로 압축하고 굴리고 꼬아서 모양을 만드는 전통 제법을 거친다. CTC제법은 중급 이하의 찻잎으로 더 나은 품질의 홍차를 만드는데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다. 전통 제법은 고급 홍차의 제조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산화- 유념 단계에서 원래의 초록 빛깔을 잃은 찻잎은 산화되면서 검붉은 빛을 띠게 된다. 홍차의 제조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건조- 찻잎의 산화를 멈추고 유통을 위해 건조시키는 단계이다. 이때 찻잎의 맛과 향의 변질을 막기 위해 고온 건조 방법을 사용한다.

 

*등급 분류- 찻잎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등급이 매겨진다.

 

*블렌딩(또는 배합)- 대부분의 브랜드 홍차들은 단일 품종, 단일 등급의 찻잎으로만 생산되지 않는다. 찻잎은 그 해의 기상조건이나 재배자의 관리 방법 혹은 기타 여러가지 주변 상황의 영향으로 같은 지역 같은 품종의 나무라도 같은 향과 품질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일정한 맛과 향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 특성과 향기의 홍차를 블렌딩하여 브랜드 고유의 맛과 향을 유지한다. 각 브랜드의 필요에 따라 꽃잎, 말린 과일, 허브 등의 다른 첨가물을 넣거나 합성 향료를 이용해 과일이나 초콜렛 등의 향을 입히기도 한다.

 

 


 

아무것도 넣지 않은 홍차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나트륨 등의 영양 성분은 거의 들어있지 않지만, 홍차에는 주 성분으로 카테킨류인 타닌과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칼로리도 거의 없는데, 꽃잎, 허브, 과육 등이 첨가된 가향차의 경우 적은 양의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고, 카페인은 홍차 100g 당 20m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홍차에 함유된 카테킨은 비만의 요인인 중성 지방을 분해하고, 지방질의 과산화를 막아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홍차의 제조 과정 중 산화 과정에서 생성되는 '홍차 폴리페놀'인 테아플라빈, 테아루비긴이 항균력과 살균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홍차에 포함된 카페인은 이뇨 작용이 있어 체내의 독성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 해독 효능까지 있다고 하니 홍차를 즐겨마실만한 이유가 충분한 것 같네요!

 

 

 

그렇다면 중국에서 생산되는 홍차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정산소종(正山小种)-세계 최초의 홍차이자, 홍차의 원조로 불리며, 지금까지 4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홍차이다. 복건성 무이산 깊은 곳의 현지 차농에서 생산되는 것이 명나라 중후기에서부터 생산된 다원으로 알려져있다. 후에 정산소종의 기초 위에 공부홍차(工夫红茶)를 발전시켰는데, 역사적으로 이러한 차들은 성촌(星村)을집산지로 하여 성촌소종(星村小种)이라고도 불렸다.

 

 

 

*천홍(川红)-쓰촨성 이빈(四川省宜宾) 등지에서 생산되며, 완고하고 꼿꼿하며, 찻잎에 가늘은 털이 있고, 빛깔이 아름답고 향이 강한 우수한 품질을 가진 홍차이다.

 

 

*기문(祁门)-기홍(祁红)으로도 불리며, 안휘성 기문(祁门)에서 생산된다.

 

 

*전홍(滇红)-운남에서 생산되는 홍차이며, 산지명인 운남(云南)으로 불리기도 한다.

 

 

*난가(暖卡)홍차-하남 신양에서 생산되는 이 홍차는 위를 따뜻하게 하고 추위를 막아주며 몸에 열을 내도록 하는 홍차라고 한다.

 

 

*신양홍(信阳红)-하남 신양에서 생산하는 홍차이다.

 

 

 

*배원공(北苑贡)차-복건성 건구시에서 생산되는 홍차이다.

 


지금까지 홍차에 관한 이야기와 중국에서 생산되는 홍차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차 문화 시리즈에서는 또 다른 차를 조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