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거리(格力) 전자 동밍주(董明珠) 사장의 전기차 버스 사업 성공?! 본문

China news

거리(格力) 전자 동밍주(董明珠) 사장의 전기차 버스 사업 성공?!

hanyuku 2022. 4. 28. 08:00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전기차, 수소차 등을 동력으로 하는 신에너지원 자동차는 단숨에 전 세계를 휩쓸었습니다. 적지 않은 기업들이 모두 신에너지원 자동차 분야에 진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부를 축적한 사업가들도 적지 않자, 더욱 많은 사업가들이 신에너지원 자동차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뜻밖에도 자동차 업계와 접촉해본 적이 없는 동밍주(董明珠) 사장이 신에너지원 버스를 연구하기 시작하였다고 하네요.

 

 

 

 

 

거리(格力) 에어컨의 패권을 메이디(美的)에게 빼앗긴 탓에, 동밍주의 행보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동밍주는 자동차를 만드는 데 성공할 수 있을까요? 이는 자동차 제조 사기극일까요? 아니면 고수익 투자일까요?

 

 

거리의 내리막길 행보?

 

 

2021년, 거리는 내내 부진한 증시 흐름을 보였고, 시총이 2000억 위안이나 떨어졌습니다.

 

 

거리의 주가가 계속 떨어지면서 동밍주의 저력에 의구심을 갖는 투자자들도 적지 않다고 합닏. 한때 거리 에어컨은 중국에서 최강자의 자리에 있었으나, 이 자리를 메이디에게 빼앗긴 것입니다. 동밍주에게 빈정거림을 당했었던 아오커쓰(奥克斯)도 거리와의 팽팽한 소송에서 이겼습니다.

 

 

 

 

 

거리 전기가 정말로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나?

 

 

이미 2016년에, 중국 내 신에너지원 업계는 막 처음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을 때였습니다. 동밍주는 날카로운 안목을 바탕으로 블루오션이었던 신에너지원 버스 길을 선택했습니다. 다만 동밍주가 선택한 것은 인룽 자동차(银隆汽车)로, 인룽 자동차가 공식 출범한 것은 2009년이었습니다.

 

 

당시의 인룽 자동차도 독자적인 기치를 이루었었는데요, 다른 신에너지원 사업들은 흔한 종류들이었지만, 인룽 자동차의 주력 사업은 신에너지원 버스와 에너지 저장 분야였습니다.

 

 

 

 

 

 

동밍주는 인룽 자동차 인수 당시, 거리 주주들과 이견을 보여 결별할 뻔 했습니다.

 

 

동밍주의 인수 방안이 모든 주주들에게 거부당하자, 어쩔 수 없이 동밍주는 리우창둥(刘强东)과 왕젠린(王健林)을 찾아갔습니다. 그들은 함께 이 사업안을 논의하였고, 결국 동밍주는 30억위안을 마련하는데 성공하였으며, 리우창둥과 왕젠린은 개인의 신분으로 인룽에 투자하였습니다. 동밍주가 대중에게 줄곧 보여 온 이미지는 비즈니스 분야에서 강한 여자의 이미지였지만, 이번에는 드물게도 잘못된 결정의 순간처럼 보였습니다.

 

 

 

 

 

이 때문에 거리의 주주들이 동밍주의 인수안에 동의하지 않자, 동밍주는 이로 인해 거리의 회장 자리에서 내려온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모든 자금을 인룽 자동차에 쏟아부었고, 인맥을 총동원하여 리우창둥과 왕젠린에게 지분 취득을 유도하였습니다. 그녀는 혼신의 힘으로 일대 반전을 일으키려고 했죠.

 

 

동밍주가 신에너지 분야에 눈독을 들이면서 거리로 하여금 희망의 서광이 비치게 되었습니다.

 

 

사기극인가 다크호스인가?

 

 

동밍주가 30억 위안을 들여 인룽 지분 취득에 성공하였을 때, 인룽의 유일한 자산은 티타늄산리튬 기술(钛酸锂技术) 뿐이었으며, 5750만 달러만 사용하여 외국에서 사들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인룽 자동차는 당시 130억대 가치로 추산하였지만, 이것이 사람들이 자금을 투자하도록 속이는 사기극에 불과하였다는 것은 생각지도 못했다고 합니다.

 

 

 

 

 

 

인룽 자동차의 출시가 실패하면서, 기업 내부에서도 일련의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인룽 자동차 창업자인 웨이인창(魏银仓)은 직원 임금 체불, 정리해고 등으로 돈을 떼먹고 달아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인룽의 책임을 동밍주에게 돌렸습니다. 동밍주가 악의적으로 지분을 사들여 짓누른 결과, 인룽의 시세가 계속 떨어졌고, 자신은 어쩔 수 없이 이것에서 '탈출'한 것이라고 말이죠. 아마 동밍주는 그때 웨이인창의 발언에 격분하였고, 이후 아예 손댄 바에 끝까지 해보리라는 마음으로 인룽 자동차를 전면적으로 인수에 나섰습니다.

 

 

 

 

 

 

2021년 8월까지 거리 그룹은 인룽의 지분 3분의 1 가까이를 인수하였고, 경영권이 있는 자리를 꿰찼습니다.

 

 

2021년 11월, '거리타이(格力钛)'로 이름을 바꾼 버스가 거리 그룹 휘하의 새로운 일원이 되었습니다. 2020년부터, 신에너지원 자동차의 발전 추세가 양호하였고, 거리타이의 신에너지원 버스도 점차 발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같은 해, 거리타이는 비야디(比亚迪)에 이어 중국 내에서 전국 신에너지원 버스 판매량으로 3위에 올랐습니다.

 

 

2021년에 이르자,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1813대로, 전년 동기 대비 171% 급증하였습니다.

 

 

 

 

 

 

인룽은 동밍주에게 손해를 입혔지만, 또한 그녀에게 이익을 안겨주었습니다. 현재 동밍주의 거리 그룹은 이미 인룽의 2대 주주인데요. 그런데, 왜 당시 동밍주는 인룽의 처지를 알고도 추가 투자를 감행했을까요?

 

 

동밍주를 잘 아는 사람들은 동밍주가 기술 개발에 매우 신경을 쓴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거리타이의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자, 자연히 티타늄산리튬(钛酸锂) 배터리를 만드는 정확성도 검증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동밍주는 사람들에게 자동차 제조에 성공하였다는 것을 실력으로 증명해주었습니다. 이것은 곧 왕젠린과 리우창둥이 30억을 투자한 것이 헛되지 않았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티타늄산리튬 배터리 기술의 배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동밍주가 인룽을 전격적으로 인수한 이후 첫번째로 한 일은 바로 거리의 대량의 기술력과 인력을 동원하여 티타늄산리튬 배터리에 대한 기술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동밍주는 8개의 산업 단지를 조성하여 더욱 잘 공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년간의 연구를 거쳐, 티타늄산리튬 배터리의 핵심 기술 개발에 마침내 성공하였고, 거리의 신에너지원 버스를 실현하는데에도 획기적인 진전을 이뤄냈습니다. 그렇다면 거리가 고안한 티타늄산리튬 배터리 기술에는 도대체 어떤 특수성이 있을까요?

 

 

 

 

 

하나는 급속 충전과 급속 방출을 실현하여 충전 효울을 크게 높였다는 점입니다.

 

 

티타늄산리튬 배터리는 '영응변(零应变)' 소재를 채택하여 리튬이온을 배터리 구조에서 빠르게 이동시켜 신에너지원 자동차의 충전 효율을 크게 높였습니다. 또한 리튬 이온의 확산계수를 높여 배터리의 방전효율도 끌어올렸다고 합니다. 이 배터리 기술을 적용하면 9분만에 전기차 안에 전력을 가득 채울 수 있게 되죠.

 

 

둘째는 티타늄산리튬 배터리의 안전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신에너지원 자동차 배터리의 안전성 문제는 일반 대중들이 보편적으로 우려하는 사안입니다. 인룽 버스는 운행에 들어간 이래 배터리로 인한 교통 사고는 없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티타늄산리튬 배터리는 불이 붙거나 폭발하지 않고, 현재 3만 번 이상의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한 유일한 배터리라고 하네요.

 

 

티타늄산리튬 배터리는 현재 중국에서 안전성이 가장 높은 리튬배터리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합니다.

 

 

셋째는 티타늄산리튬 배터리의 온도차 저향력이 강하다는 점입니다.

 

 

 

 

 

티타늄산리튬 배터리는 전통적인 배터리와 달리 3차원 구조의 첨정석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구조는 배터리 충전과 방전에 있어서 안정성을 보장한다고 하네요. 기술자들의 검증을 거쳐 거리의 신에너지원 버스는 100℃의 온도 차이라도 장시간 안정적으로 운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모두 티타늄산리튬 배터리가 일반 배터리와 구별되는 우세한 점이며, 동밍주가 고안한 신에너지원 버스가 다른 버스보다 우세한 점이기도 합니다.

 

 

 

 

 

맺음말

 

 

한때의 자동차 사기극은 이제 깨지고, 동밍주는 실제로 자동차를 만드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동밍주의 성공은 그녀의 독자적인 안목에서 벗어날 수 없는데요, 그것은 바로 티타늄산리튬 배터리를 핵심기술로 하는 것이었고, 이것은 발전의 길로 인도하는 동력이 되었습니다.

 

 

현재로서는 신에너지원 자동차 분야에서 이미 대성공을 거뒀지만, 동시에 그녀는 휘하의 에어컨 사업의 발전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신에너지원 자동차 산업과 기존의 에어컨 사업의 균형을 어떻게 맞출 것인가는 앞으로 동밍주가 직면하게 될 문제라고 하네요.

 

 

<참고기사>

销量大涨171%后,董明珠造车“成功”了?王健林刘强东30亿没白投 (baidu.com)

 

销量大涨171%后,董明珠造车“成功”了?王健林刘强东30亿没白投

近几年来,新能源汽车一时风靡全球。有不少企业家都通过进军新能源汽车领域收敛了大量财富,随之更多的商业大佬都把目光转向了新能源汽车市场。但令人没想到的是,从来没有接触过汽车

mbd.baidu.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