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90년대, 대만의 한 연예 잡지사에서 한 "4대천왕" 투표 결과는..?! 본문

China news

90년대, 대만의 한 연예 잡지사에서 한 "4대천왕" 투표 결과는..?!

hanyuku 2022. 4. 21. 08:00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홍콩 연예계는 1980년대 양왕(两王) 이후 90년대에는 4대천왕(四大天王)이 최고조의 인기를 누리며 휩쓸었었는데요.

 

 

80년대 말 '담장제패(谭张制霸, 담영린과 장국영이 최고 인기를 누리던 시기를 일컬음)' 시기에 조용히 부상하던 유덕화, 장학우(刘德华、张学友)는 가장 실력있는 홍콩 음악계의 쌍둥이 스타가 되었습니다. 1991년에는 여명(黎明)이 혜성처럼 떠올랐고, 사람들은 이들 세 사람을 나란히 "삼검객(三剑客)"이라 칭했습니다. 1992년이 되자 곽부성(郭富城)이 <대니애부완(对你爱不完)>이라는 곡으로 뜨거운 인기를 얻으며, 대만에서 홍콩을 아우르는 연예계 "4대 천왕"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보면, 유덕화와 장학우는 톱스타가 되기까지 시련의 시간을 견뎌냈고, 여명과 곽부성은 어느 정도 우연적인 요소도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대천왕"이라는 타이틀이 나오게 되자, 중화권 전역을 뜨겁게 달구었고, 동남아 전체에도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그 시대에 "4대천왕"을 모른다는 것은 그야말로 "촌뜨기(土老帽)"로 놀림당할 정도였다고 하니, 4대천왕의 각각의 이름은 사회적인 트렌드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4대천왕"은 홍콩 연예계의 최고였으며, 전대미문의 영광을 누렸습니다.

 

 

 

 

 

홍콩의 이와 같은 움직임은 대만의 한 매체를 일깨웠다고 하는데요. 1992년 초에 창간한 한 대만의 매체가 기세를 잡기 위해 연말에 대만의 4대 천왕을 뽑는 행사를 열었습니다. 투표는 1992년 12월 29일부터 1993년 1월 8일까지 열흘에 걸쳐 실시되었습니다.

 

 

이 투표는 대만에서 가장 잘 나가고 영향력이 큰 아티스트를 선정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피플>지에서는 76개 언론사의 베테랑 기자들을 초청하여 주관적인 느낌 없이 철저히 전문적인 안목, 시장을 조감하는 시각으로 시장에서의 표현, 상업적 가치, 사회적 영향력, 언론 주목도 등의 측면에서 측정하였고 공개투표로 선발하였었습니다. 후보는 지역에 상관없이 홍콩, 마카오, 대만, 중국 본토 연예인들 모두를 아울러 후보에 선정했다고 하네요.

 

 

 

 

 

 

76명이 1인 4표를 행사하였고, 홍콩의 언론사보다 훨씬 공정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종 결과는, 대만 "4대천왕"이 홍콩 "4대천왕"을 실력으로 압도하면서 강호의 위상과 상업적 가치, 작품의 인기가 비슷하다는 점도 입증하였다고 하네요.

 

 

총 304표 중 성룡이 57표로 1위를 차지하였고, 유덕화는 53표로 4표 차이에 그쳤으며, 주성치는 40표로 3위, 이연걸은 26표로 꼴찌였습니다.

 

 

 

 

성룡은 말할 필요도 없이 중국 연예계의 영원한 신(永远的神)입니다. 유덕화는 80년대 말, 대만에서 큰 인기를 얻었으며, 음반, 영화 등에서 엄청난 실력을 보여주었고, 민간에서는 "화신(华神)"이라는 명성도 있어서 제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주성치는 92년에 대만에서 막 큰 인기를 얻었던 터라, 근간이 불안했으며, 이연걸은 대만에서 시종일관 본인 자신보다는 자신이 출연한 작품이 더 잘 나갔기 때문에 스타적인 측면에서는 위의 세 사람과 비교하였을 때 조금 못 미친다고 하였습니다.

 

 

 

 

5위부터 10위에는 주윤발이 20표, 양가휘가 17표, 이종성이 13표, 곽부성이 13표, 장국영 11표, 그 뒤로는 임지영, 호과, 장학우, 장비, 왕걸, 최건, 존룡, 나대우(林志颖、胡瓜、张学友、张菲、王杰、崔健、尊龙、罗大佑)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최건의 순위 진입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였고, 여명의 탈락은 뜻밖이었습니다. 32강 명단에 이렇게 인기있는 사람이 없다니, "4대 천왕"에 홍콩을 떼어놓고 봐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균형이 맞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이번 투표에서는 "4대천왕" 외에도, 대만의 "4대여황(四大女皇)"을 뽑았다고 하는데요, 이 4대여황에는 장만옥이 58표, 임청하가 55표, 공리가 39표, 장소연이 30표를 얻어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대만은 80~90년대 홍콩 영화의 가장 큰 흥행 도시이자, 중화권 팝 음악계의 가장 큰 판매량을 가진 시장이기 때문에, 이러한 투표 선정에는 매우 높은 참고 가치가 있었다고 하네요.

 

 

<참고기사>

1993年,台媒票选台湾四大天王,上榜4人全面碾压香港版 (baidu.com)

 

1993年,台媒票选台湾四大天王,上榜4人全面碾压香港版

上世纪的香港娱乐圈高度繁荣,80年代的两王一后盛极一时,90年代的“四大天王”达到最高峰。 80年代末谭张制霸,悄然崛起的刘德华、张学友成为最具实力的乐坛“双子星”;1991年黎明一鸣

mbd.baidu.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