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중국 호텔업계의 발전 현황은? 본문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사람들의 소비 수준과 여행 이동이 끊임없이 증가함에 따라, 중국에서도 호텔업의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다고 합니다. 2022년 현재, 중국 1선 도시에 있는 호텔의 총 수는 3만 8396개이고, 이 중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北京、上海, 广州)에 있는게 모두 1만개 수준이며, 선전(深圳)은 7400개 이상이라고 합니다.
대형 행사나 도시의 특색 같은 것이 근본적으로 일선 도시의 호텔 공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베이징과 상하이의 호텔 발전은 광저우나 선전보다 월등히 앞서고 있습니다. 2022년, 성급(星级) 호텔의 총 수는 7383개이고, 그 중에서 베이징과 상하이에는 2500여개, 광저우와 선전은 1000여개 정도가 있습니다.
2007년 이전까지, 중국의 호텔업 발전은 가장 빠르게 발전하였고, 신규 점포의 증가율은 90%에 달했습니다. 하지만 2011년 이후, 호텔업의 발전은 부진해졌고 공급량은 계속 늘었습니다. 특히 관광업 덕분에 호텔업은 견조한 성장 시대로 접어들게 되었고, 다양한 성급 호텔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중국의 호텔 객실 수는 2015년 215만 1000개에서 2019년에는 414만 9700개로 연평균 복합성장률 17.87%를 유지하였습니다. 하지만 막상 호텔 체인을 만들려면 재력과 실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례적이죠.
미국의 <HOTELS> 잡지에 의하면, 2019년 '글로벌 호텔 그룹 325강'에 따르면 50위 안에 들어있는 호텔 그룹들 중, 완다 호텔이 42위로 이름을 올리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완다는 77개 호텔을 40% 할인된 가격에 매각하고 푸리 그룹(富力集团)을 인수하였습니다.
최근 차트에 따르면, 메리어트는 142만 객실을 보유한 것으로 세계 1위 왕좌를 지켰습니다. 이미 2016년에, 메리어트는 쉐라톤 호텔 그룹을 인수하여 저력을 더욱 키웠습니다. 게다가 코로나로 인한 최악의 사태에도 메리어트는 객실 수의 성장을 유지하였습니다.
중국에서 온 진쟝 인터내셔널(锦江国际)이 힐튼, 인터컨티넨탈, 윈덤을 다시 꺾고 세계 2위를 지켰습니다. 총 113만 개가 넘는 객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호텔 수로는 진쟝이 메리어트보다 3000여 개나 많아서 중국 1위이며, 세계 2위라고 합니다.
힐튼은 2021년 6월 말 현재, 6619개의 호텔과 104만여 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힐튼 그랜드 베케이션 클럽 HGV의 객실까지 합치면 호텔 수는 6676개, 객실은 105만 개가 넘게 됩니다. 윈덤 호텔 객실 수는 약 79만 8천개로 중화권에만 14만 8600개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중국의 진쟝 인터내셔널과는 아직 차이가 많이 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10대 호텔의 위상은 거의 변하지 않았으며, 중국 호텔의 실력은 여전히 매우 막강하다고 합니다. 진쟝, 화주, 셔우뤼루쟈, 거린, 둥청, 샹메이, 카이위안, 쥔란, 펑웨, 샹그리라, 캉중뤼, 주여우 및 진링(锦江、华住、首旅如家、格林、东呈、尚美、开元、君澜、凤悦、香格里拉、港中旅、住友和金陵)등 13개 호텔이 50위 안에 들었습니다. 특히 온라인 여행의 거두 씨트립의 자회사인 리청 호텔 그룹(丽呈酒店集团)은 161개 호텔과 2만 2936개의 객실로 세계 100대 호텔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물론 중국에서는 진쟝 인터내셔널이 세계 2위로 올라서면서 눈에 띄는 성과를 냈는데요, 진쟝 인터내셔널 그룹(锦江国际集团)은 1991년에 설립되어 4개의 상장사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바로 진쟝 호텔, 진쟝 홀딩스, 진쟝 관광, 진쟝 투자(锦江酒店、锦江股份、锦江旅游, 锦江投资) 등의 4곳으로, 호텔, 여객 물류, 관광, 부동산, 금융 등의 분야를 아우르고 있습니다.
특히, 진쟝 호텔의 명성은 중국 전체에 널리 퍼져있는데요, 1929년에 진쟝 여관(锦江饭店)이 건립된 이후, 1951년에 진쟝 호텔(锦江酒店)이 되었습니다. 이곳에 500여 명의 국가 원수들과 정부 고위 관계자들을 접대하였기에 가장 오래되고 의미가 큰 호텔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90년대에 중국의 호텔업은 아직 발달하지 못하여서 성급 호텔이든, 일반 호텔이든 모두 국유기업이 경영하였었습니다. 풍부한 자금과 자원을 갖춘 이 호텔은 시장 지배력을 확보하고 있었으며, 진쟝 인터내셔널은 상하이 국가자금위(上海国资委)에서 독립적으로 소유한 대형 국유기업입니다. 민영 호텔들은 공백기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였고, 한때 상하이 시장 전체를 차지하면서 전국으로 뻗어나갔습니다.
2010년 이후, 진쟝은 주요 경쟁사인 인터콘티넨탈 호텔의 지분 50%를 캐피털 운용을 통해 인수하여 단숨에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같은 해, 진쟝은 다시 제4대 호텔 브랜드인 야가오(雅高)의 지분 6%를 인수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세계 경제의 기회도 붙잡아 세계적으로 빛을 발하였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경제의 무게 중심이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전통적인 산업 구도가 잇따라 깨졌습니다. 진쟝 인터내셔널은 글로벌화 전략을 고수하며, 프랑스 루브르 호텔 그룹, 플래티넘 그룹, 비엔나 호텔 그룹, 리손 호텔 그룹을 인수하였고, 야가오 호텔 그룹에 전략적으로 투자하고, 세계 120여 개국에 호텔을 열었습니다.
진쟝 호텔은 이제 '진쟝 도성', '캉보', '위진샹', '리펑', '저페이', '케리아드', '비엔나'(“锦江都城”“康铂”“郁锦香”“麗枫”“喆啡”“凯里亚德”和“维也纳”) 등 20여 개 중저가 호텔 브랜드를 보유하고 중국 내 호텔의 급성장 기회를 잡았습니다. 무엇보다도 브랜드마다 콘셉트, 제품, 서비스 차이가 있어서 다양한 소비층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전반적으로 진쟝 인터내셔널은 "중국 호텔의 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호텔 체인이 발전하면서 호텔의 위생 관리가 가장 큰 문제로 떠올랐는데요. 수많은 중국내 호텔 브랜드들은 과거 패스트호텔의 왕이었던 7Days Inn 체인 호텔(7天连锁酒店)과 같은 위생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2012년까지 7Days Inn 체인 호텔은 1500개가 넘는 호텔이 있었고, 6000만 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어서 성공한 호텔 체인이었지만, 위생 문제로 투숙률이 크게 떨어져 거의 3일에 1개씩 호텔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2005년부터 2015년까지 중국의 경제형 호텔 체인은 500개에서 2만 2천개로 약 44배 증가했는데요. 이런 폭발적인 성장 속에 7Days Inn은 2000개의 호텔을 소유하여 단숨에 패스트 호텔의 왕으로 등극했습니다.
하지만 투숙 고객이 늘고 있지만, 호텔은 시트를 교체하지 않은 듯 지저분하였고, 호텔 직원들은 시트와 이불에 있는 얼룩이 운송 과정에서 생긴 것 같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위생 문제들은 점점 더 많아졌고,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과거엔 거리 곳곳에서 7Days Inn 호텔의 간판을 볼 수 있었고, 레몬색 노란 간판이 마치 호텔의 랜드마크처럼 사용되었었지만, 이제는 도심 속 거리 풍경에서 사라진 느낌이라고 합니다.
경제형 호텔은 위생과 청결 문제가 중요한 곳입니다. 경제형 패스트 호텔은 저가라는 위치 때문에 원가 절감을 신경쓰고 있지만, 이 때문에 위생 문제가 발생하여 경제형 호텔 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국의 호텔업계는 하나의 단일형에서 체인형까지, 그리고 성급 호텔에서 브랜드형 호텔까지 여러 형태의 호텔이 발전하고 있으며, 향후 체인 브랜드 호텔이 점차 하나의 주요 투자 타깃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 하네요.
<참고기사>
中国酒店之王:客房数113万间,打败希尔顿、洲际,跃居世界第2 (baidu.com)
'China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의 장수 노부부의 화목한 가정의 비결은? (0) | 2022.04.15 |
---|---|
주윤발의 조용하고 따뜻한 선행 이야기^^ (0) | 2022.04.14 |
알리바바의 "반부패 여왕(反腐女王)"으로 불리는 쟝팡(蒋芳)의 인생 스토리 (0) | 2022.04.12 |
중국 고속철에서 우연히 포착된 유역비(刘亦菲) (0) | 2022.04.11 |
치메이젼(戚美珍)과 먀오챠오웨이(苗侨伟)의 천생연분 인생 이야기 (0) | 2022.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