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가난을 딛고 부자가 된 중국 신시왕 그룹(新希望集团) 4형제 이야기 본문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중국에서도 저출산은 심각한 문제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한데요, 왜냐하면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키우는데 돈이 많이 들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국가적으로 5월 31일에 고위급 회의를 열어 출산정책을 더욱 최적화하고, 부부가 3자녀를 낳을 수 있도록 정책과 맞춤형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명시하였음을 밝혔습니다.
이번 정책은 인구구조 개선, 인구 고령화에 적극 대응하는 국가 전략으로, 인적자원 확보에 도움이 되는 정책이라고 합니다. 현재 국가적으로 세 자녀를 둔 가정에까지 국가 보조금을 많이 주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산에 대한 열정은 여전히 떨어지고 있다네요.
그런데 과거에는 정반대였습니다. 수십 년 전, 중국인들은 가난할수록 아이를 많이 낳았는데요, 왜냐하면 농경 시대에는 인구가 바로 생산력과 직결되었기 때문에, 과거에는 거의 집집마다 아이를 많이 낳았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를 낳아도 너무 가난해서 아이를 키울 수가 없어서, 아이를 버리거나 다른 집으로 보내는 일도 비일비재했다고 합니다.
리우따용(刘大镛)의 셋째 아들 역시도 집안이 너무 가난해서 다른 집으로 보낼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아이를 보낼 때는 가족들도 섭섭했겠지만, 그때는 아이 한 명을 보내지 않으면 가족 모두가 살기 힘들었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떠나보낸 셋째 아들은 자신의 양아버지의 성을 따 천위신(陈育新)으로 이름을 바꾸었고, 그는 현재 중국에서 유명한 화시시왕 그룹(华西希望集团) 회장이 되었습니다. 리우따용의 둘째 아들 리우용싱(刘永行)은 중국 최고 갑부자리에 올랐었고, 동팡시왕 그룹(东方希望集团)의 사장입니다. 그는 300억 위안의 재산으로 2020년에 500대 부호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넷째 아들은 이들 중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하는데요, 넷째 아들 리우용하오(刘永好)는 신시왕 그룹(新希望集团)의 회장입니다.
리우용하오는 자신을 포함한 자신의 형제들에게 수백 개의 공장이 있으며, 한 해 2000억 위안의 총 수입을 올리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둘째와 넷째는 비즈니스를 비교적 크게 하고, 셋째는 이보다는 조금 떨어진다고 하네요. 실제로 화시시왕 그룹은 업무 범위가 넓고, 화공업이 호황이어서 현재 화시시왕 그룹의 두 사업부는 아시아 최고 자리에 올라있다고 합니다.
비록 셋째는 다른 집으로 보냈고, 다른 형제들과 함께 살지는 않았지만, 이 네 사람은 같은 핏줄이었기 때문에 계속 친하게 지내왔다고 합니다. 어려서부터 형제들은 품행이 단정할 뿐 아니라, 공부도 잘했습니다. 대학을 졸업한 후 4형제는 모두 공기업에서 일하며 철밥통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나중에, 둘째 리우용싱이 아이에게 고기를 사주기 위해 며칠 동안 노점상을 열고 장사를 해보았는데, 며칠 동안 벌어들인 돈이 1년치 월급과 맞먹는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다른 세 형제와 뜻을 같이하고는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었습니다.
맏형 리우용옌(刘永言)과 둘째 리우용싱은 기술이 뛰어났고, 셋째 천위신은 조작 원리를 알고 있어서 그들은 함께 라디오를 개발하려고 했지만, 돈이 모자라서 포기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투자가 필요없는 데다가 기술 수준도 낮은 종목으로 바꾸기로 결정하였고, 형제들은 자신의 집 마당에서 메추리를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982년에는 그동안 모은 1000위안을 가지고 양식장을 차렸습니다.
1983년 말, 네 형제들은 위신양종장(育新良种场)에서 닭 5만 마리, 메추리 1만 마리를 부화시켜 11개 전업호(专业户, 특정업종 전문경영 농가)를 거느리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한 구객이 닭 10만 마리를 주문하자, 큰 주문에 정신을 잃은 리우 형제는 적지 않은 돈을 빌려와 종란 10만 개를 구입해왔습니다. 하지만, 10만 마리가 부화하고나서, 주문한 고객이 파산하고 말았습니다.
닭 10만 마리가 아예 팔리지 않자, 양계장은 부도 위기에 몰렸는데요, 막다른 골목에 몰리자, 4형제는 민강(岷江) 다리에서 뛰어내릴지, 아니면 이름을 숨긴 채 신장(新疆)으로 도망갈지 논의를 하였으나, 막내 리우용하오의 격려로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습니다.
어쩔 수 없이 4형제는 닭을 시장에 가져와 시중 가격보다 싸게 팔기 시작했는데요, 10만 마리를 다 파는데 거의 한달 여 가까이 걸렸습니다. 닭을 키우는데는 실패하자, 형제들은 마음을 고쳐먹고 다시 메추리를 기르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셋째는 독특한 사육법을 개발하여 메추리의 생존율을 크게 높였고, 결국 이 양식장은 지금의 그들을 있게 한 바탕이 되어주었습니다.
셋째의 독창적인 비법으로, 네 형제는 메추리를 키워 6년 만에 수천만 위안을 벌어들였습니다. 메추리를 키워 수천만 위안을 벌었지만, 메추리를 키우는 것만으로는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은 네 형제의 비즈니스는 이제부터 시작이었습니다. 그래서 1987년 4형제가 400만 위안을 들여 사료공장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바로 "신시왕(新希望)"입니다. 신시왕 그룹은 출범 후 4형제들이 25%씩 지분을 가지고 있었는데, 1만 위안을 가진 가구가 드물던 시절에 이미 그들은 억대의 돈을 벌었습니다.
4형제의 노력으로, 신시왕 그룹은 중국 최대 사료 생산업체이자 중국 최대 민간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1997년, 4형제는 따리우시왕, 동팡시왕, 화시시왕, 신시왕(大陆希望、东方希望、华西希望, 新希望) 이렇게 4개 그룹으로 분가하였습니다. 이 때부터 리우용하오 4형제는 각자의 길을 떠났지만, 각자 나름대로의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분가한 것에 대해, 리우용하오는 이러한 평가를 내렸습니다. "가족 기업에서 현대 기업으로의 과도기와 규범을 통해, 더욱 큰 발전을 도모하는 조정입니다. 상장 기업으로서의 신시왕은 나를 위시하여 다른 형제들이 지분을 가지고 있는데, 사실 우리는 각자 산업 발전 방향과 영역을 나누어 갖고 있습니다."
이 4형제의 이야기를 보면, 아무리 가난한 환경이더라도 그룹 이름처럼 "희망"을 걸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기사>
'China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나라 말에 태어나 현대까지...전기적인 일생을 살았던 중국 샤오이푸(邵逸夫)의 인생 스토리 (0) | 2021.11.30 |
---|---|
홍콩 배우 유덕화의 우여곡절 결혼 이야기 (0) | 2021.11.29 |
은퇴 후 발명가의 꿈을 이뤄낸 중국 산둥성의 리치청(李其成) 할아버지 이야기 (0) | 2021.11.24 |
중국 허난성 에이즈 마을에서 찾은 희망 이야기 (0) | 2021.11.23 |
마카오 카지노 재벌 뤼즈허(吕志和)의 대단한 인생 스토리 (0) | 2021.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