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중국의 션통(申通) 택배 창업자, 천샤오잉(陈小英)의 인생스토리 본문

China news

중국의 션통(申通) 택배 창업자, 천샤오잉(陈小英)의 인생스토리

hanyuku 2021. 7. 23. 08:00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예전엔 사람들이 물건을 사러 나가면 항상 물건을 담을 바구니를 들고 다녀야 했고, 가구 같은 커다란 물건은 물론이고 치약 칫솔같은 작은 생필품들을 구매할 때도 충분한 현금을 가지고 다니며 구입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사회가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이동과 거래가 편리해졌고, 중국에선 타오바오 같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집 밖으로 나가지 않고도 물건을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주문한 물건들은 택배를 통해 주문한 사람들의 손으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중국에서도 이제 택배는 사람들이 매일 접하는 필수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오늘 살펴볼 이 기사에서는 중국의 션통(申通) 택배의 창업자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요, 어떤 이야기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션통 택배의 창업자는 남편과 힘을 합쳐 션통 택배를 세웠지만, 한창 사업을 일궈나가던 중 시련을 겪고 자신의 손으로 션통 택배를 마윈에게 팔고 고향으로 돌아갔습니다. 하지만, 고향으로 돌아간 이후에도 자포자기하지 않고 우산으로 인생 재역전을 이뤄냈다고 하네요.

 

 

 

 

 

1. 션통 택배의 창시자 천샤오잉(陈小英)

 

 

1976년 저장성 항저우(浙江杭州)에서 태어난 천샤오잉은 가정 형편이 좋지 않았습니다. 부모의 수입이 높지 않았기 때문에 천샤오잉은 어렸을 대부터 철이 들었고, 늘상 부모님을 도와 집안일을 도왔지만, 생활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아버지가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떠나자, 삶의 부담이 어머니에게 떨어졌고, 쳔샤오잉과 그녀의 오빠는 어머니가 힘들어하는 것을 보다 못해 스스로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계에 보탬이 되고자 했습니다.

 

 

염색공장에서 일하던 천샤오잉은 육체노동을 하며 힘들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버텼습니다. 생활은 힘들었지만, 번 돈을 자신이 배불리 먹는데 쓰지 않고 아껴서 집으로 대부분 부쳤고, 천샤오잉은 이것에도 만족해하며 평생을 그렇게 사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느날, 공장에는 그녀와 비슷한 연배의 니에텅페이(聂腾飞)라는 한 남자아이가 왔고, 그와 천샤오잉은 비슷한 배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도 빈곤한 가정환경이라 학교를 그만두고 아르바이트를 하러 나온 것이었지요. 두 사람은 매우 동질감을 느꼈고, 공통분모가 많았기 때문에 점차 가까워졌고, 결혼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결혼 후에 두 사람의 생활은 청빈하였지만,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매우 따뜻하고 행복한 나날이었다고 합니다.

 

 

1990년대 후반, 당시 중국의 사회 분위기는 경제가 급성장하고 창업 붐이 일어났던 때였습니다. 천샤오잉과 니에텅페이가 일하는 염색공장의 주문은 점점 늘어났지만, 우편물은 한 곳만 배달이 가능했기 때문에 배달이 늦어질 때가 잦았습니다.

 

 

 

 

 

니에텅페이와 천샤오잉은 그러한 기회를 발견하고 자발적으로 이 업무를 맡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런러우쏭화(人肉送货)"를 만들어 많은 큰 회사들의 주문을 처리했습니다. 한꺼번에 같은 곳으로 보내고, 한번 뛰면 남는 순이익이 많았기 때문에 그들은 인생에서 첫번째로 큰 돈을 벌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의 업무를 확대하기 위해 염색공장의 일을 그만두고 몇 명의 파트너를 찾아 함께 사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션통 택배 회사가 처음으로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고객이 안심하고 물건을 맡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스스로 고객을 끌어들여야 했습니다. 천샤오잉은 거래처 연락책으로 매일 수백 통의 전화를 걸었고, 니에텅페이도 매일 기차, 객차 등을 분주히 돌아다니며 다른 사람들이 물건을 검사하는 것을 막았습니다.

 

 

 

 

 

 

나중에 국가가 개인 택배업에 대한 통제를 완화하자, 천샤오잉 부부는 회사를 설립했는데, 이것이 바로 션통 택배의 전신인 "셩통(盛彤)"이었고, 나중에 이름을 바꾸어 "션통(申通)"이 되었습니다. 천샤오잉과 니에텅페이는 중국 내에서 첫번째로 이러한 수혜를 입은 사람들로, 많은 사람들이 운송업에 뛰어들기 전에 빠르게 국내 택배 시장을 장악했습니다.

 

 

2. 션통을 마윈에게 팔다

 

 

한창 일을 하던 중, 천샤오잉의 남편은 교통사고를 당해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 시기에 션통의 고위 임원 출신들은 스스로 문호를 개척하였고, 우수한 직원을 대거 스카우트 해서 윈다, 위안통, 중통(韵达、圆通、中通) 등을 만들어 내어 나중에 후대 사람들에 의해 "3통일달(三通一达)"로 불리는 운송을 만들어냈습니다.

 

 

 

 

 

원래 션통 혼자서 국내 택배 시장을 장악하던 것이 한순간에 깨졌고, 션통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한순간에 잠식당해 버렸습니다. 션통이 위기의 순간에 맞닥뜨리자 션통의 창시자인 천샤오잉은 가만히 있을 수 없었습니다.

 

 

당시 마윈의 타오바오가 점입가경에 이르던 때, 천샤오잉은 적극적으로 마윈에게 연락하여 마윈과 합작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해서 불과 3년 만에 션통을 안정시켰습니다.

 

 

천샤오잉은 션통의 성장이 점점 안정되자 마윈에게 션통을 146억 위안에 매각하고 고향으로 돌아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천샤오잉을 안목이 짧고 큰 일을 맡지 못한다고 비웃으며, 어린 나이에 벌써부터 은퇴할 생각만 한다는 비아냥거림이 많았지만, 천샤오잉에게는 다른 계획이 있었습니다.

 

 

 

 

 

3. 우산으로 백억 위안을 벌다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온 후, 천샤오잉은 사업을 시작했는데, 이번 사업은 택배와는 전혀 관련없는 사업이었습니다. 바로 우산 사업이었지요. 평상시 사람들이 사용하는 우산은 우산대가 금속이기 때문에 녹이 슬기 일쑤였고, 우산을 오래 쓰면 어느 정도 달아서 햇볕에 살짝만 쬐여도 극도로 약해질 때가 있습니다.

 

 

반면 천샤오잉의 전통 우산은 우산대가 녹슬지 않을 뿐만 아니라, 우산면에도 물방울이 잘 묻지 않아 따로 말릴 필요 없이 가볍게 흔들기만 하면 물방울이 제거되는 등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또한 우산면이 특수 소재로 되어 있어서 밤에 사용하면 빛을 반사시켜서 사용자의 안전을 극대화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바로 이 작은 우산 하나로 천샤오잉은 백억 위안의 큰 돈을 벌어들였는데, 정말로 이 우산이 잘 쓰이고 잘 팔렸기 때문이었습니다. 천샤오잉은 돈이 많아졌지만, 자신을 위해서는 잘 쓰지 않았고, 교육 자선사업에 뛰어들어 수천만 위안을 기부했습니다.

 

 

모두가 고향으로 돌아가서 안온한 생활을 즐기며 행복을 누릴 거라고 생각하는 사이, 그녀는 다시 한번 창업하여 이렇게 좋은 성적을 거두었던 것이지요. 션통 택배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그녀는 힘을 다해 회사가 맞이한 위기 국면을 타파하려고 노력하여 여장부다운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게다가 돈을 번 뒤에는 교육 사업에 뛰어들어 사회에도 기여한 좋은 롤모델이 되었습니다.

 

 

 

 

 

4. 결론

 

 

천샤오잉은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나, 학업을 그만두고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노력을 포기하지 않고, 남편과 함께 택배 사업을 시작하여 두 사람의 노력으로 한때 중국 택배 업계의 선두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남편인 니에텅페이가 세상을 떠난 뒤, 회사의 임원들이 나가서 새로운 문호를 열고 션통의 시장을 가로챘지만, 천샤오잉은 포기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합작할 상대를 찾았고, 타오바오를 만든 마윈을 찾아내 3년 만에 션통을 기사회생시켜서 여장부로도 손색이 없는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그 이후 은퇴하고 고향으로 돌아가 다시 한번 사업을 하며 자선활동을 한 그녀의 일생은 파란만장하고 또한 용맹스럽기까지 하여 많은 젊은이들이 배울만 합니다. 비록 현재는 많은 업종들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예전에 비해 기회가 적어졌고, 스스로 기회를 찾아야 하는 어려움도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희망을 버리지 말고 생활 속에서 찬찬히 비즈니스 기회를 찾다보면, 창업의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창업에 실패하더라도 그 속에서 교훈을 얻고 다시 적절한 기회를 찾아 천샤오잉처럼 권토중래한다면, 어려움과 좌절을 극복하고 언젠가는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햇볕은 비바람 뒤에 있는 법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어렵다고 해서 쉽사리 희망을 버리면 안 됩니다.^^

 

 

<참고기사>

https://mbd.baidu.com/newspage/data/landingsuper?context=%7B%22nid%22%3A%22news_8233129414671104332%22%7D&n_type=-1&p_from=-1

 

陈小英:把申通146亿卖给马云,衣锦还乡后,又靠雨伞再挣百亿

以前的人们,想要什么东西,必须带着篮子出门,不管是家具这些大头,还是牙膏牙刷这种小型的必需品,还要带上足够的现金去现场交易。但是随着社会的发展,人们的出行和买卖越来越方便

mbd.baidu.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