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중국 수학천재 천징룬(陈景润)의 인생스토리 본문

China news

중국 수학천재 천징룬(陈景润)의 인생스토리

hanyuku 2021. 5. 26. 08:00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고금을 통틀어 나이 많은 남편과 젊은 부인의 조합은 그리 드물지 않은데요, 일에만 몰두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사랑을 찾을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오늘 살펴볼 기사 속의 주인공은 중국에서 수학천재라는 별명을 얻은 천징룬(陈景润)도 마흔일곱의 나이에 스물아홉 살의 여군의관과 결혼하였고, 아들 하나를 낳았다고 하는데요, 그의 근황에 대해 소개한 기사가 있어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에서 누구나 다 아는 유명인사라고 하는 천징룬은 실속있는 기성 과학자로, 과학에 대한 열정은 매우 높지만, 자신의 사사로운 일에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면은 그의 과학 방면의 커리어에는 도움을 주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가 마흔일곱 살이 되어서야 결혼하게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일생을 신중국의 과학사업 발전에 아낌없이 바쳤던 것이지요.

 

 

 

 

 

 

1933년 5월 22일에 태어난 그는 1956년에 <탑내문제(塔内问题)>를 발표하여 과학자인 화뤄겅(华罗庚)의 중시를 받게 되었고, 바로 중국과학원 수학연구소로 발령받게 되었는데, 당시의 천징룬은 24세였으니 소년 영웅이라 할 수 있었습니다. 중과원 수학연구소에서의 나날은 눈 깜짝할 사이에 10년이란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러나 10년만인 1966년 5월, 천징룬은 <짝수는 하나의 소수 및 두개의 소수의 곱을 넘지 않는 합>이라는 글을 발표하여, 세계 수학자들의 높은 관심과 찬사를 받았고, 영국의 수학자 하버슈타인과 독일의 수학자 리히터가 그를 극찬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이 논문을 자신의 저서에 "천의 정리(陈氏定理)"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이야기는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고, 1973년, 천징룬은 <중국과학(中国科学)>에서 1더하기 2를 어떻게 증명하는 것인가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고, 이 논문은 지난번보다 더 큰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이번 성과는 골드바흐의 추측을 더욱 가깝게 하는 체법 이론의 정점으로 알려지며, 이때 천징룬이라는 이름 석자가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고민은 있는 법이고, 천징룬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그의 고민은 과학연구가 아닌, 바로 자신이 마흔이 넘도록 결혼도 못하고 아이도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중국 속담에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자손이 없는 것이 가장 큰 불효다."라는 말이 있다고 합니다. 그는 젊었을 때, 과학 연구에 몰두하여 하루 12시간을 넘게 일하였고, 거의 모든 시간을 일에 할애하였기 때문에 사교 영역을 넓힐 여유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천징룬은 월하노인이 붉은 실을 한 여군의관과 단단히 묶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였습니다. 1978년, 천징룬은 병을 앓았고 그 때문에 309 병원에 입원해야 했는데요, 이 곳에서 그는 우한군구(武汉军区)에서 온 요우쿤(由昆)을 만났습니다. 원래 가라앉아있고 과묵한 성격의 천징룬은 갑자기 활성화되는 것 같았고, 매번 요우쿤과 끝없는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요우쿤에게도 주동적으로 친절하게 인사를 건네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그녀가 나타나기만 하면 매우 기뻐했습니다.

 

 

이러한 것은 병원 책임자의 주의를 끌었으며, 얼마 후, 요우쿤은 천징룬의 병실로 옮겨져 담당 의사가 되었고, 두 사람 사이의 교제도 더욱 친밀해지고 빈번해졌습니다. 천징룬이 세운 거대한 공헌을 병원에서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었고, 사람들은 모두 이러한 수학 천재에 대해 숭배의 눈길을 보냈는데, 이는 요우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그녀는 천징룬을 대수학자(大数学家)로만 여겼을 뿐, 본질은 그녀가 돌보는 환자였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천징룬은 그녀에게 남자친구가 있는지, 결혼했는지를 물었습니다.

 

 

 

 

 

 

솔직하고 시원시원한 성격이었던 요우쿤은 자신은 남자친구가 없다고 대답했고, 자신은 결혼하기에도 아직 이르다고 하였습니다.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던 그녀는 나중에 천천히 천징룬의 마음을 알게 되었고, 그에 대한 관심도 점점 깊어져서 두 사람은 서서히 사랑의 불꽃을 키워갔습니다.

 

 

그러나 요우쿤은 한가지 전혀 이해되지 않는 점이 있었습니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대수학자가 왜 자신에게 반했을까였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천징룬에게 물어보자, 천징룬은 수줍어하며 얼굴이 붉어진 채로 느릇느릿 말했습니다. "이 일은 나도 이미 생각해보았던 것인데, 만약 당신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나는 평생 결혼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그의 결심이 요우쿤의 마음을 움직여 두 사람은 부부가 되었습니다.

 

 

 

 

 

 

결혼 후 이듬해, 요우쿤은 아들을 하나 낳았고, 천요우웨이(陈由伟)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1996년 천징룬이 세상을 떠났을 때, 천요우웨이는 열다섯 살의 나이였지만, 어머니의 보살핌을 받으며 자라면서 가정의 무게감을 느꼈고, 그는 아버지의 뜻을 이어받기로 하고 처음으로 문과에서 응용수학으로 전환하여 캐나다에서 수학을 전공하였고 석사과정을 마쳤습니다.

 

 

하지만, 아버지와 달리, 그는 창업하여 의료회사를 차렸고, 비록 아버지처럼 유명하지는 않지만, 평화로운 삶을 살았습니다. 가정을 이루는 데에는 먼저와 나중이 없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지 못했을때, 자신을 더욱 잘 다듬고 성장해야 나중에 그 사람이 자기 앞에 나타났을 때, 함께 미래를 향해 달려갈 수 있는 것이겠지요.

 

 

<참고기사>

https://mbd.baidu.com/newspage/data/landingsuper?context=%7B%22nid%22%3A%22news_9732397318604214913%22%7D&n_type=-1&p_from=-1

 

数学天才陈景润,47岁娶29岁女军医,唯一儿子如今过得怎么样?

“鸳鸯被里成双夜,一树梨花压海棠”在古代乃至现代社会中,男性娶一个比自己岁数小的妻子都是十分正常的事。汉武帝在六十岁的时候外出狩猎,遇见了未满二十岁的钩弋夫人,并且将其带

mbd.baidu.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