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중국 남자들이 네팔에서 일한 후 귀국하길 원하지 않는 이유는? 본문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오늘 소개할 기사의 기자는 고등학교 동창생이 졸업 후 네팔로 갔다가, 그곳에서 일하며 아내를 얻었는데, 처음으로 귀국할 때 공항 이민국에 억류되어 결혼 증명서를 보여주고서야 풀려난 독특한 경험을 했었다고 합니다. 네팔과 중국은 히말라야 산맥으로 차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관념이나 관습도 달라서 특별한 사정이 아니고서야 중국으로 귀국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어떤 사연이 있는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자의 이 고등학교 동창은 고등학교 재학시절에도 매우 독특하고 반항적이었으며, 자주 공상에 잠겨 있어서 마음 속에서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친구인 자신도 잘 몰랐다고 합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윈난(云南)성으로 가 대학에 진학한 그 친구는 가족들과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지, 마치 도망을 가려는 듯 철저한 탈출 계획을 감행했다고 합니다. 그는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선배 스님을 따라 네팔로 갔는데, 네팔의 장기 거주권을 어떻게 구해서 가져갔는지는 알 수가 없었습니다.
2016년, 그 친구가 네팔에서 돌아왔을 때, 고교 졸업 후 처음으로 다같이 친구들끼리 모였다고 합니다. 친구들은 다같이 "네팔 부인"을 보고 싶다고 말했지만, 그는 오히려 귀중한 보물인 듯 좀처럼 데리고 나오려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그는 친구들에게 네팔에서의 경허과 네팔의 습관들에 대해 말해주었습니다.
모든 네팔 아가씨들이 중국 남자와 결혼하고 싶어하는 것은 아니며, 네팔에서 부인을 찾는 것도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네팔에서 아가씨들의 법정 결혼 연령은 20~23세라고 합니다. 보통 네팔 아가씨들도 이 연령대에 결혼을 한다고 합니다. 기자의 친구들은 네팔 아가씨가 중국에 오고싶어하고, 중국 총각과 결혼하고 싶다고 많이들 말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모든 네팔 아가씨들이 그런 생각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자의 동창이 처음 네팔에 왔을때, 한 대학생에게 통역을 맡겼는데, 매우 예쁜 네팔 아가씨였던 그 대학생은 생각이 보수적이었고, 중국 남자와 결혼하는건 원하지 않는다고 하였다고 합니다.
그는 과거 네팔에는 인구 수가 적지 않았고, 여성의 수가 남성의 수 보다 많았지만, 최근들어 남녀 비율이 조금씩 좁혀지고 있고, 네팔은 가족 관념이 강해서 먼 곳으로 시집가는 것을 꺼리는 아가씨들이 많다고 합니다.
네팔로 여행을 간 중국 총각들에게 네팔의 아가씨들은 그다지 열광하지 않는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네팔을 방문한 중국 총각들은 대부분 관광 비자를 받아 길어야 5개월까지 네팔에 체류할 수 있는데, 설령 그들이 연애를 한다 하더라도 5개월 후에는 떠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중국 총각들이 네팔 여자친구를 데리고 귀국할 가능성은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에, 네팔에 오랫동안 정착할 중국 총각이어야만 비로소 네팔 아가씨들도 연애를 할지 고려한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네팔에 가서 결혼할 아가씨를 찾더라도 데리고 귀국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네팔 정부에서 결혼 증명서를 발급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자와 친구들은 그 동창에게 네팔에서 무슨 일을 하냐고 물었지만, 그 동창은 말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절대적으로 열심히 노동하여 삶을 꾸려가고 있다고는 하였다고 합니다. 네팔에는 이미 집이 있고, 집도 작지 않아서, 앞으로도 쭉 정착할 계획이며,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중국에 돌아오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는 네팔에는 다양한 혼인 제도가 존재하고 있는데, 일처다부제도 있고, 일부일처제, 일부다처제도 있다고 합니다. 이 중 북부 일부에 원시적인 풍습이 남아있는 곳에는 일처다부제가 남아있지만, 대부분 폐쇄적이고 보수적인 곳들이며, 네팔의 대부분 지팡은 일부일처제이고, 오직 돈이 많은 몇몇 부자들만 부인을 여럿 거느릴 수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기자와 친구들은 농담조로 그 동창에게 언제 또 아내를 맞이할거냐고 물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그는 웃으면서 "내 부인은 아직 대학생인데, 관념이 그렇게 보수적이지 않고, 일부일처제를 지지하며, 나도 일부일처제의 교육과 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린 둘이서만 쭉 함께할 생각이다."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친구들은 아직 또 다른 문제가 있지 않냐고 하였습니다. 귀국하여 정착하기가 어렵다는 것인데요, 그는 귀국 후 결혼하는 것을 합법화하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하였습니다.
네팔 정부는 중국 남성과 네팔 여성의 국제 결혼에 대해 증명서 발급을 꺼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결혼 증명서 없이 귀국하고나면 결혼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없으며, 두 사람의 결혼이 합법이 아닌것이 되어버리므로, 앞으로 집을 사고 호적에 올리거나, 아이가 학교에 다니는 일이 매우 번거로워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처음 귀국했을 때 공항에서 현지 이민국에 억류되고, 경찰서에 혼인증명서를 제출후에야 풀려나...
그 동창은 또, 친구들에게 매우 기이한 일을 알려주었는데, 그것은 바로 그가 처음으로 네팔 부인을 데리고 중국에 귀국하던 때였습니다. 카트만두 국제공항에서 현지 이민국 검문소에 체포된 그는 당시 동료와 함께 두 명의 네팔 아가씨들을 데리고 귀국했습니다. 즉, 각자의 부인이었고 아내를 데리고 귀국한 것이었지만, 네팔 이민국 측에서는 네팔 여성과 위장결혼했거나, 네팔 여성을 유괴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이후, 네 사람은 현지 경찰서에 넘겨져서 조사를 받았는데, 부부의 신원이 확인된 이후에야 비행기 편으로 귀국할 수 있었습니다.
그 이유를 묻자, 매년 1만 명이 넘는 네팔 아가씨가 이런저런 이유로 해외로 끌려가고 있는데, 대부분 다른 나라로 유괴되고 있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네팔 정부에서는 이에 대해 화가 많이 나 있고, 전후에 비슷한 사건이 많이 일어났었기 때문에 중국인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사람들도 네팔 아가씨와 함께 출국하려면 항상 매우 엄격한 검문을 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네팔 아가씨들은 정말 현명하고, 가정을 잘 돌본다
그는 한 가지 사실을 말해주었는데, 네팔의 아가씨들은 아마도 전통 통념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고 하였습니다. 그녀들은 대부분 매우 현명하고, 내조를 잘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는 아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로, 중국인 아가씨들의 일상을 들려주는 것 등을 꼽았습니다. 그는 중국으로 돌아가기 싫은 것은 아닌데, 그냥 네팔에서 오랫동안 일하면서 아내도 찾았고, 결혼도 했고, 또 귀국하는데 비용도 많이 들고 귀찮아서 아예 안가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때 동창들끼리 만난 지 5년이 지났고, 그 친구는 또 다음번에 언제 돌아올지 모른다고 합니다. 아마 이 기사 제목에서 말했듯이, 많은 중국 남자들이 네팔에 가서 일하고나서 왜 귀국하기를 원하지 않는지와도 관련되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기사에서는 중국 남자의 입장에서 네팔 아가씨와 결혼한 친구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이야기가 작성되어 있었지만, 이 이야기 속에서 네팔의 상황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점이 흥미로웠던 것 같습니다^^
<참고기사>
'China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수학천재 천징룬(陈景润)의 인생스토리 (0) | 2021.05.26 |
---|---|
중국의 재벌 정가(郑家)의 상속권 문제? (0) | 2021.05.25 |
중국 재벌 2세에서 방랑자가 된 정리우싼(郑六三)의 인생 스토리 (0) | 2021.05.21 |
홍콩 주차장의 여왕 랴오탕후이아이(廖汤慧霭)의 성공 스토리 (0) | 2021.05.20 |
중국의 특전사 출신 흉악범 덩원빈(邓文斌)의 인생스토리 (0) | 2021.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