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36세의 나이에 부의 자유를 이룬 허샤오펑(何小鹏)의 이야기 본문

China news

36세의 나이에 부의 자유를 이룬 허샤오펑(何小鹏)의 이야기

hanyuku 2021. 4. 20. 08:00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생에서 일찍 부를 일궈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나아가 100억대 부자가 되기를 원할 것입니다. 하지만, 진짜로 100억이 생긴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요. 그리고 만약 정말로 돈이 생긴 후에 상상하던 것처럼 즐거움을 느낄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넷이즈의 사장 딩레이(丁磊)는 "돈은 행복의 5%에 불과하다. 당시만 해도 많은 사람들이 믿지 않았지만, 사실은 정말로 그러했다."라고 하였습니다. 마윈은 "돈이 있으면 정말로 고통스럽다. 특히 매일 몇 십억 위안을 벌고 있는데, 어떻게 써야할 지 모를때, 정말로 고통스럽다." 라고 하였습니다.

 

 

마윈이 이렇게 말했을 때, 많은 사람들은 마윈이 그저 허풍을 떤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 또 한 사람의 부호가 이렇게 말했다고 하는데요, "사실 돈이 있는 것은 정말로 생각보다 그렇게 행복하지 않다."라고 하였다고 합니다. 이 사람이 바로 샤오펑 자동차(小鹏汽车)의 사장 허샤오펑(何小鹏)이라고 합니다. 허샤오펑은 최근 한 인터뷰에서 자신이 2014년에 부의 자유를 실현한 것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2014년에 허샤오펑은 UC를 성공적으로 창업하여 알리바바에 매각했습니다. 당시 43억 달러에 이른 인수금액은 중국 인터넷 역사상 최대 규모의 인수건이었다고 합니다. 허샤오펑은 창업주로서 100억 위안이 넘는 돈을 받았습니다. 이 돈은 회사가 상장한 후에 받는 것과 달랐다고 하는데요, 왜냐하면 회사가 상장한 후에는 매우 많은 부호들의 몸값이 백억에서 심지어는 천억 위안까지 높아지지만, 이것은 장부상의 재산가치일 뿐, 현금은 아닙니다.

 

 

그런데 허샤오펑의 UC가 알리바바에서 인수한 후, 그가 받은 100억 위안은 현금이었습니다. 36세에 불과했던 허샤오펑은 불과 36세밖에 되지 않은 나이에 100억 위안을 벌어들였고, 이런 것은 많은 사람들이 꾸는 꿈과 같은 상황이 벌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윈은 알리바바 창업 당시 35세였고, 그가 36세였을 때는 막 회사를 창업하고 일을 시작하던 때였는데 말이죠. 그런 면에서 허샤오펑은 인생의 승리자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허샤오펑이 36세에 100억 위안을 번 것을 부러워했지만, 허샤오펑은 오히려 성공한 그 순간은 매우 즐거웠지만 곧이어 찾아온 감정은 공허함이었다고 말하였습니다. 허샤오펑은 100억 위안을 벌고 나서, 집을 4채를 구입하였고, 양가 부모님께 한 채씩 드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서 허샤오핑은 스스로를 위해 요트를 한 척 구입하였습니다. 허샤오핑이 구입한 이 요트만 해도 약 몇 억 위안이 들었을 것으로 추산되며, 다른 몇 채의 집도 역시 싸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허샤오핑은 "이런건 사실 커다란 장난감에 불과할 뿐이다. 내가 요트를 구입한 후, 좀처럼 쓰지 않고 가끔 수영을 하러 가거나 바다 낚시를 할 때만 잠깐 사용할 뿐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사실 요트같은 사치품은 허샤오펑 같은 부자들의 눈에는 정말로 큰 장난감에 불과할 뿐일 것입니다. 마치 어린 시절 변신 로보트 장난감을 사는 것과 별 다를바가 없겠지요.

 

 

허샤오펑은 당시 이렇게 많은 돈을 벌었지만, 사실은 매우 막막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한 가지 목표를 달성했기 때문에 다음에는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몰랐다고 말했습니다. 마윈은 "한 사람이게 가장 좋은 상태는, 사실 1년에 3~500만 위안을 벌 때이다. 왜냐하면 돈을 너무 적게 벌어서 쓸 돈이 없는 것도, 돈이 너무 많은 것도 괴롭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마윈은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인생에서 가장 좋은 상태는 사실 언덕을 오르는 단계이다."

 

 

 

 

 

 

허샤오펑은 다행히도 새로운 목표를 찾았고, 그 목표는 바로 신 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였습니다. 당시 허샤오펑은 일론 머스크의 연설을 듣고는 푹 빠져들었습니다. 또한 허샤오펑은 테슬라가 이미 많은 기술을 공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좋은 기회로 여겼습니다.

 

 

얼마 후, 허샤오펑은 샤오펑 자동차(小鹏汽车)를 설립하였습니다. 현재 샤오펑 자동차는 이미 성공적으로 상장되었고, 주가가 한때 500여 달러까지 달하기도 하였습니다. 허샤오펑은 2020년 몸값이 250억 위안에 불과했지만, 올해 710억 위안으로 성장했다고 합니다.

 

 

 

 

 

 

사실 허샤오펑은 일찍이 부의 자유를 실현하였기 때문에, 현재의 그는 분명 돈을 벌기 위해 창업하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왜냐하면 허샤오펑은 이미 창업 전에 벌어놓은 돈만 해도 10대가 먹고 살면서 다 쓰지도 못할 정도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샤오펑 자동차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도전이 쉽지 않습니다. 허샤오펑에겐 지금 도전적으로 느껴질만한 일을 찾아야만 스스로 더욱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허샤오펑은 대학을 졸업 후, '야신(亚信公司)'에 입사했습니다. 이 회사에서 일할 때, 허샤오펑은 텐센트를 인수할 것을 건의했었다고 합니다. 당시 텐센트는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QQ의 발전 속도가 매우 빨랐습니다. 하지만 회사는 허샤오펑의 제안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허샤오펑은 자신의 건의가 중요하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게다가 임금도 매우 낮았기 때문에 미련없이 그만두었다고 합니다.

 

 

 

 

 

 

허샤오펑은 이후 스스로 사업을 시작하였고, 이메일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허샤오펑은 후에 딩레이를 알게 되었습니다. 딩레이는 허샤오펑에게 80만 위안을 빌려주어 창업하게 했습니다. 이 돈으로 허샤오펑은 UC브라우저를 만들었고, 점차 발전하여 세계 최대의 제3자 모바일 브라우저로 성장하였습니다. 2014년 허샤오펑은 UC를 성공적으로 매각하였고, 부의 자유도 실현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당신이 부자들의 속마음을 안다면, 그렇게 부럽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돈이 지나치게 많으면 그만큼 걱정도 더 많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겠지요.

 

 

<참고기사>

https://mbd.baidu.com/newspage/data/landingsuper?context=%7B%22nid%22%3A%22news_9761836433164457465%22%7D&n_type=-1&p_from=-1

 

36岁赚到1百亿,一口气买4套房跟1艘游艇,却说不过是玩具而已

许多人都希望人生可以早点实现财富自由,甚至可以成为百亿富豪。不过当你真正有百亿财富的时候,你却不一定可以获得幸福。不过当你真正有钱之后,你或许不会有想象中的快乐。 网易老板

mbd.baidu.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