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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이 오프라인에서 위챗페이로 결제하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는? 본문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2003년, 알리바바에서는 알리페이 온라인 결제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2008년, 알리페이는 휴대전화 단말기 모바일 결제 방식을 시작하였고, 타오바오, 알리바바, 티몰 등 전자 상거래 플랫폼까지 더해지면서, 알리페이는 인터넷 금융업계에서 선전이 가능해졌습니다. 징동페이도 초기에는 오프라인 결제가 주류를 이루었고, 온라인에서도 인터넷 뱅킹을 통하였지 자체 결제 플랫폼을 구축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인터넷과 기술 업계의 성장세에 비추어 볼 때, 알리페이는 지불업계의 선두주자이고, 업계의 2, 3위와는 큰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 사실은 그렇지도 않다고 합니다.
마화텅은 과감한 결단력의 지도자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왜냐하면 그는 '비대한' QQ 이용자에 대한 불만을 감수하고, 내부 경쟁을 통해 과감하게 위챗을 배포했기 때문입니다. 2011년, 위챗은 그후 10년동안 텐센트의 인터넷 T0의 위상을 만들어낸 셈입니다. 사실 광범위한 구도를 구성할 때, 왜 장샤오룽(张小龙)의 위챗이 선택되었는지에 관한 것인데요, 또 한가지 비교적 중요한 이유는 바로 장샤오룽이 완벽하게 위챗페이와 재화간에 통할 수 있는 제품 설계 계획을 내놓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확실히, 텐센트의 게임+페이는 알리바바의 전자상거리+페이에 비견되는 포지션이라고 할 수 있다고 기사에서는 보도하고 있습니다.
마윈은 이미 2008년에 모바일 인터넷을 겨냥했습니다. 게다가 이전에 이미 사용자들의 신용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사용자의 전자 상거래 지불 습관에 이미 전자상거래=알리페이 지불이라는 일종의 합의가 이루어졌던 것입니다. 심지어 수많은 제3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알리페이 결제를 최우선 지급 수단으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텐센트가 모바일 결제 시장의 점유율을 조금씩 끌어올리고, 오프라인 결제까지 하면서 위챗페이로 결제하는 습관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텐센트의 모바일 결제 시장에서의 구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2014년, 단체구매, 관광 플랫폼 펑커우의 경우, 위챗의 위챗공중호(微信公众号)에서 각 플랫폼과 관광지를 홍보하기 시작했고, 관광지 입장권, 단체구매 결제 등의 서비스가 열려 위챗에서 여행정보를 쉽게 얻고 표 값을 지불할 수 있었습니다.
②2015년에는, 인터넷 렌트카 플랫폼이 성행했었는데, 이때 마화텅과 마윈은 매년 1억 위안씩 불태우며 이용자와 운전자를 보조하는 등 승합차 시장을 놓고 다투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두 사람 간의 경쟁이 아니고, 양자 간의 경쟁 목적은 결국 모바일 결제 플랫폼과 이용자 결제 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③SNS의 활성화-핀뚜어뚜어(拼多多), 핀뚜어뚜어의 활성화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제3자는 바로 텐센트라고 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핀뚜어뚜어는 위챗을 기반으로 확산되기 때문에 결제할 때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 역시 위챗페이입니다. 또한, 많은 이용자 층이 처음에는 중장년층이었다가 이들이 새로운 가입자로서 모바일 결제 시장에 진입하게 되자, 모바일 결제 시장 전체가 위챗페이 쪽으로 기울기 시작했습니다.
④위챗 샤오청쉬(小程序)가 장보기 플랫폼에서 완승을 거두면서 위챗페이가 한 단계 더 올라섰고, 장보기 앱이 대부분 위챗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위챗은 결제 수단도 텐센트가 쥐고 있기 때문에 위챗페이 신규 가입자의 진입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결제 신규 가입자 중 위챗페이가 알리페이 신규 가입자의 증가율보다 더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오프라인 소상공인, 슈퍼마켓, 시장, 심지어 음식점 등에 알리페이+위챗페이가 놓여있거나 둘 다 혼합 결제를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조사 결과, 사람들이 위챗페이를 이용하는 습관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사에서 일부 네티즌들은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네티즌 즈주창러(知足常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50대인데, 핀뚜어뚜어에서 처음으로 위챗페이를 사용하여 결제를 해 보았다. 지금도 위챗페이만 사용하고, 자녀들이 명절을 맞아 축하의 의미로 위챗봉투를 보내기 때문에 위챗으로 결제하는 것이 편하다."고 하였습니다.
또 다른 네티즌 장샤오양(江小洋)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막 졸업하고 취업했는데, 1년 전에 산 휴대폰을 쓰고 있다. 보통 위챗을 사용하는데, 휴대폰이 살짝 끊겨서 평일 아침 출근시간에 아침 식사를 사려고 줄을 설 때, 위챗페이가 알리페이보다 더 빨리 열리기 때문에 쓰다보니 위챗페이로 결제하는 게 습관이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사용자들의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기업들에겐 시장 점유율을 올릴 수 있는 중요한 성공 열쇠인 것 같습니다.
<참고기사>
马云也不明白,为什么人们线下喜欢用微信支付?网友们说出实情
2003年,阿里巴巴就推出了支付宝在线支付服务,在2008年,支付宝就开始有了手机端的移动支付方式,再加上淘宝、阿里巴巴、天猫等电商平台的加持,支付宝可以说拥有了互联网金融行业的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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