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중국 생수 갑부 탄생...1년에 200억 위안 매출?! 본문

China news

중국 생수 갑부 탄생...1년에 200억 위안 매출?!

hanyuku 2020. 8. 20. 08:00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물이 생명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중국에서도 생수 산업이 오래 전부터 시장에 존재해왔고, 한국의 삼다수 생수처럼, 중국에서는 "농부산천(农夫山泉)" 생수가 가장 유명합니다.

농부산천의 창업자는 천연수 위주로 하며, 다른 음료들도 농부산천 생수와 함께 시장에서 살아남아 유명세를 타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성장하다

 

 

종샨(钟睒)은 저장성의 한 토박이인데, 전통적인 지식인 가정 출신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종샨도 매우 정직한 지식인이었는데, 모함에 의해 쫓겨나면서 가정에도 역시 큰 타격을 입게 되었습니다.

 

 

겨우 5학년이던 그는 어쩔 수 없이 학업을 포기하고 일을 시작했고, 처음에는 미장이와 목공일을 하다가 나중에는 집에서 자신의 인생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일찍 학교를 그만두었기 때문에 종샨은 지식인 가정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교육을 받지 않아 최소한의 기본적 지식도 몰랐다고 합니다.

 

 

 

 

1977년에 대입수학능력시험이 재개된 뒤, 시험삼아 쳐봤지만 역시나 낙방하였습니다. 그래서 부모님의 권유로 방송통신대학을 들어가서 많은 젊은이들과 마찬가지로 종샨도 방통대에서 뜻있는 많은 젊은이들을 알게 되었고, 그들과 서로 도움을 주고받게 되었습니다. 그중에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마윈(马云)도 있었지요.

 

 

당초 마윈은 항저우 사범대학에서 일했었고, 종샨은 마침내 대학의 꿈을 이루어 저장일보사(浙江日报社)에 들어가 기자가 되었었습니다. 기자가 되어 저장일보사에서 종샨은 뜻이 맞는 많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서 인맥을 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후에 개혁개방과 함께 국가에서 하이난(海南) 경제특구를 설립하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업에 뛰어들었는데, 주변 사람들이 모두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보고 자신도 사업에 뛰어들어 돈을 벌고싶은 마음을 억누를 수 없어서 일을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하이난에 도착한 후, 그는 먼저 버섯을 길렀고, 나중에는 새우를 양식했는데, 왔다갔다 해도 별로 돈을 벌지 못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많은 하이난 사람들이 현지 특산품과 자라로 만든 양생탕(养生汤)을 즐겨 먹는 것을 보고 이를 개발하여 그는 양생산품(养生产品)을 만들기로 결정하였습니다.

 

 

 

 

1993년, 양생당유한회사(养生堂有限公司)를 창업해 자라환 같은 건강식품을 생산하여 대박을 터뜨렸고, 1년만에 전국으로 팔려나갔습니다. 종샨은 생애 처음으로 금 1000만 배럴을 벌어들였고, 이후 여러 회사를 인수하기 시작했습니다.

 

 

종샨은 어려서부터 고난을 겪으며 자랐는데, 이는 그로 하여금뛰어난 의지력을 단련시켰고, 훗날 사업 과정에서도 돈을 벌겠다는 욕구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생활속에서 관찰하는 데에도 능한 그는 사업에 있어서 현지인의 구미에 맞고 수요가 있는 곳에 시장이 생기게 하는 능력으로 그의 인생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2. 항상 위험을 경계하는 사고방식으로 발빠르게 대비

 

 

성공을 거둔 종샨은 거기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위험을 경계했습니다. 그는 건강식품은 장기적으로 오래가는 상품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생수 장사에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그는 재빨리 진지를 옮겨 물장사를 시작하였습니다.

 

 

1997년, 농부산천이 탄생했는데, 종샨은 기자였던 경험으로 마케팅을 손바닥 보듯 훤히 꿰뚫고 있었고, 이를 잘 활용하여 생수업계에서 입지를 넓혔습니다.

 

 

 

 

하지만, 생수업계에 들어간 뒤, 업계의 1인자인 와하하(娃哈哈)와 맞닥뜨렸고, 종샨은 업계에서 가장 큰 와하하에 수차례 도전했습니다. 동시에 경쟁자들로부터도 타격을 입었습니다.

 

 

당시 경화시보(京华时报)에서 "이중 76편이 농부산천이 기준치에 맞지 않는다"고 보도하였고, 순식간에 업계에서 폭발하듯 타격을 입게 되었습니다. 기자출신이었던 종샨이었지만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았고, 여러 차례 반격을 시도했지만 일이 이미 커진 이후에 실패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수순이었습니다. 그렇지만 농부산천만큼은 건질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종샨은 천연수 공방전을 벌였고, 스스로 단호하게 천연수를 판매한다고 발표해서 농부산천에 뒤집어씌운 오해를 전체 생수업계로 돌렸고, 이 덕분에 농부산천의 명성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종샨은 "농부산천의 물은 달다(农夫山泉有点甜)"는 유명한 광고를 냈고, 1999년에는 "우리는 물을 생산하지 않는다. 우리는 다만 대자연을 운반할 뿐이다(我们不生产水,我们只是大自然的搬运工)"라는 광고로 하룻밤 사이에 전체 생수 업계의 미움을 사게 되었습니다.

 

 

 

 

특히 와하하(娃哈哈)와의 물싸움으로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시장이 확대되었고,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중국 생수 1위 브랜드로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종샨은 자신의 예리한 사업감각에 의지해 음료 업계에서 명성을 날렸고,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천연수 제조로 돌아섰는데, 이는 모두 당시 종샨이 편안함에 안주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날의 결과를 이루어낸 것입니다.

 

 

3. 실력이야말로 강한 이치이다

 

 

지금까지 중국의 생수 시장은 여전히 중저급 제품위주로 되어있었는데, 그것은 생수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비 수준의 향상에 따라 생수 시장의 고급화가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종샨은 이 문제점을 의식하여 고급 생수를 타겟으로 하는 일을 적극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몇 년 전, 농부산천은 유리병에 들은 고급 생수를 선보였고, 농부산천의 고급생수는 굵직한 국제회의에서도 사용되어 중국 내 생수 시장의 대표주자가 되었으며, 농부산천도 고급 생수를 향한 부단한 도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종샨의 이러한 노선의 전략은 결국 옳았던 것입니다.

 

 

 

 

농부산천은 자신의 브랜드를 더욱 중시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자신의 수원지에 가서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농부산천은 자신의 수원지를 광고판으로 만들었는데, 이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쓰촨의 어메이산(峨眉山)입니다. "한 방울 방울의 물이 모두 그곳의 수원입니다(每一滴水,都有它的源头)"라는 좋은 산에서 나온 좋은 물이라는 환경을 표현한 이 광고로 소비자들이 농부산천을 더욱 좋아하게 만들었습니다.

 

 

몇 차례 수원지 홍보를 통해 천연수의 대표주자가 된 듯 매출이 급증했고, 몇 년 전부터 209억 위안을 벌어들이기 시작하며 경쟁자들과 격차를 벌리기 시작했습니다.그리하여 농부산천은 아직까지 중국 생수시장에서 줄곧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종샨은 마케팅은 물론 제품의 품질면에서도 훌륭한 기업으로서, 오랜 노력 끝에 음료 시장의 맏형이 되었습니다. 제품 품질, 브랜드 문화, 수원 등 다양한 관건을 놓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음료 제품을 대접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대인데, 농부산천도 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기사>

https://mbd.baidu.com/newspage/data/landingshare?context=%7B%22nid%22%3A%22news_9369723451113458796%22%2C%22ssid%22%3A%22%22%7D&pageType=1

 

又一瓶装水巨头诞生,一年赚两百亿,力压娃哈哈,销量稳居第一

都说水是生命之源,水在生活中的地位不言而喻,中国的水行业也是从很早之间就已经在市场存留,而提起水,耳旁就会有“农夫山泉”有点甜的广告语,而他的创始人睒,则是以天然水为主,�

mbd.baidu.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