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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이미 사라져버린 특이한 4개 성씨는? 본문

Chinese Culture

중국에서 이미 사라져버린 특이한 4개 성씨는?

hanyuku 2020. 8. 5. 08:00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이름을 기억하고 잘 부르는 것은 교묘하고 효과적인 찬미를 주는 것과 같다."

-데일 카네기

 

 

사람들은 모두 각자 자기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요, 비록 어떤 사람들은 이름이 같지만, 자기만의 테두리 안에서 그 이름은 오롯이 그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입니다. 이름은 한 사람의 일종의 꼬리표라고 할 수 있는데, 이름만 대면 모두 해당하는 사람을 떠올릴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알다시피, 모든 사람의 이름은 거의 부모님이나 다른 어른들로부터 유래한 것으로, 이름은 그 사람이 탄생할 때부터 일생동안 따라다닙니다. 특히 성(姓)은 태어나기 전부터 이미 정해져 있는 것이고, 이름이 바뀌더라도 성은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통씨·씨족략(通志·氏族略)>에 따르면 하상주(夏商周) 3대 이전에는 성씨를 둘로 나눴는데, 남자는 '씨(氏)', 여자는 '성(姓)'으로 불렀습니다. 그래서 '씨(氏)'에는 귀천이 없으며, 신분이 귀한 자는 '씨(氏)'가 있었고, 신분이 천한 사람은 이름은 있지만 '씨'가 없었다고 합니다. '성(姓)'은 결혼을 따졌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동성(同姓), 이성(异姓), 서성(庶姓)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씨'는 같은데 '성'이 다른 사람(아버지는 같은데 어머니가 다른 경우)은 혼인을 할 수 있고, '성'은 같으나 '씨'가 다른 사람(어머니는 같은데 아버지가 다른 경우)은 혼인을 할 수 없었습니다. 하상주 3대 이후, '성'과 '씨'는 하나로 합쳐져서 결혼 관계와 상관없이 지역에서의 명망과 신분의 귀천만을 나타내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즉, 성씨가 모계사회에서 최초로 유래하였으며, 오랜 세월 변천과 발전을 거쳐 오늘날의 수많은 성씨를 형성하게 된 것을 나타냅니다.

 

 

북송의 <백가성(百家姓)>에 의하면, 모두 468개의 성씨가 있었으며, 명나라 때의 <천가성(千家姓)>에 의하면 1968개의 성씨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현재 중국에서 보는 역사 문헌에서 성씨는 6363개로, 이중 단성(单姓, 한 글자짜리 성)은 3730개, 복성(复姓, 두 글자로 된 성)은 2475개, 삼자성(三字姓)은 146개, 사자성(四字姓)은 7개, 오자성(五字姓)은 5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천백 년의 변천과 발전을 거쳐 성씨는 이미 거대한 단체로 형성 되었지만, 어떤 성씨 사이에는 또 다른 연원(渊源)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서로 다른 성씨들은 중국 민족의 우수하고 오래된 민족 문화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성씨의 기원과 발전은 중화민족의 특색있는 문화로 자리잡았습니다.

 

 

 

 

사실, 중국에서 성씨의 끊임없는 변천 과정에서 어떤 성씨는 점점 사라져가고 완전히 잊혀져 가고 있습니다. 이들 성은 분할된 성씨들과는 달리 비교적 일찍 시작되었지만, 부지불식간에 사라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네 성씨는 언제 역사 속으로 완전히 사라져버렸는지 모르며, 앞으로 다시 만날 수 있는 일도 거의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1. 도문(屠门)

 

 

도문은 두 글자로 된 복성으로, '도(屠)'씨 성이 오늘날에도 아직 존재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도문'이라는 성은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왕망전(王莽传)>에서는 '두릉군에는 도문 사람들이 적다(有杜陵郡人屠门少)'고 명기되어 있고, <풍속통·금도(风俗通·琴到)>에서도 '진나라에는 도문 씨라는 걸출한 인물이 있다(秦国有屠门高这个人物)'라는 부분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즉, '도문'이라는 성씨가 존재했었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르면, 한나라 때 한 관리의 성이 도문이었는데, 나중에 이 관리가 황제의 노여움을 사서 평민으로 강등되었다고 합니다. 살아남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그는 정육점 장사를 시작했습니다. 장사에 소질이 있었던 그는 장사가 갈수록 커져서 정육점을 육시장(肉市)으로 발전시켰는데, 그의 장사는 당시 최대 사업이었던 셈입니다. 중국 고대 초기의 시장에서 그는 단연 최고였습니다. 그 후부터, '도문(屠门)'은 육시장의 대칭(代称)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도문 일족은 인구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크게 번성하지 않았고, 늘 몇 명에 불과했습니다. 역사가 발전하면서, 도문씨 후손들은 이 성이 피비린내 나는 성이라는 생각에 다른 성씨로 성을 바꿨다고 합니다. 그 후, '도문'이라는 성은 역사 속으로 사라져버렸습니다.

 

 

오늘날 도문이라는 성씨는 확실히 사라졌습니다. 다만, 누군가는 도문 씨의 후손이긴 하지만, 그들 자신들도 모를 수 있겠지요.

 

 

 

2. 리()

 

 

리 씨 성은 중국의 여러 성씨 중 가장 특이한 것 중 하나로, 기원이나 발전을 불문하고 모든 성씨 중에서 가장 특이한 성씨일 것입니다. 세 개의 칼 '도(刀)'로 이루어진 것을 보면 아마도 '도(刀)'자와 일정한 연관이 있는 것이 틀림없을 것입니다.

 

 

이 성에 대해 아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고대에 이 성은 확실히 실존했었습니다. 비록 <백가성(百家姓)>에는 그에 관한 기록이 없지만, <천가성(千家姓)>에는 그 기원과 발전을 포함하여 모든 것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성은 칼 '도(刀)'에서 유래한 것으로, 도 씨 성에서 바뀐것으로 전해집니다. 당초에 도규(刀逵)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촉나라 땅에는 원수가 많아서 도규 일가는 두려움에 떨었고, 어찌할 수 없이 후대에 성을 바꿔 '리(刕)'씨가 되었다고 합니다. 도씨 일족은 피란(避难)을 위해 리 씨로 개명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 수록 도규의 원수들은 사라졌고, 도씨 성에 대한 원한도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결국 리씨 일족은 다시 원래의 도씨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이 말은 즉, 리씨 성이 완전히 사라졌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지금의 도씨는 한때 리씨 일족으로, 비록 존재한지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중국의 역사 속에 자리를 잡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도철(饕餮)

 

 

도철은 신화속에서 상고시대의 흉수(凶兽)로 등장하는데요, 그것의 얼굴은 사람이고 양의 몸을 했으며, 매우 흉악하여 사람들이 매우 두려워했던 존재였습니다. 도철의 특징은 게걸스럽고 탐욕스러운 것으로 결국 자신의 몸까지 먹어버리고 머리와 입만 남았다고 합니다. 줄곧 도철은 탐욕과 기타 불미스러운 것들의 상징이었습니다.

 

 

사실, 도철이라는 성씨는 '소(萧)'씨에서 유래하는데요, 당시 양무제(梁武帝)의 여덟 번째 아들 소기(萧纪)는 태자 소역(萧绎)과 제위를 놓고 다투다가 실패하였고, 협구(峡口)에서 참살되었습니다. 소역이 황제로 즉위한 후, 소기의 족속들에게 도철이라는 성을 준 것도 소기를 벌하기 위함이었고, 그의 후손들에게 조상의 '잘못'을 기억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양나라가 멸망하자, 도철 씨는 다른 것으로 바뀌었는데요, 소 씨로 바뀌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그 후, 도철이라는 성이 사라지고 그들이 무슨 성으로 바뀌었는지는 알 수 없다고 하네요.

 

 

 

4. 성공(成功)

 

 

우리는 모두 '성공'은 하나의 명사이고, 어떤 사람이 얻은 성취를 대표한다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우리가 몰랐던 것은, 성공이 하나의 성씨였으며, '우임금이 치수하다(大禹治水)'는 것을 기리기 위한 성씨였다는 점입니다.

 

 

성공이라는 성씨는 우임금(大禹)으로부터 유래했는데요, 우임금이 황하의 물을 다스리기 위해 13년간 3번이나 자신의 집 앞을 지나가도 한 번도 들르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렇듯 황하의 물길을 터서 백성들의 수해를 막기 위한 결심과 공헌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기 충분했습니다.

 

 

사실, 우임금이 세 번이나 집을 지나면서도 집에 들러보지 않았던 그 때는 우임금이 신혼이 된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황하의 홍수와 범람으로 그는 아내와 결별하고 물을 다스리는데 집중했습니다. 우임금의 결의와 헌신은 수많은 사람들이 우러러 볼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임금이 치수(治水)를 하는 동안, 그는 세 번이나 집 앞을 지나면서도 들어가보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상황이 급박하여 1분 1초라도 지체할 수 없었던 상황이었기 때문입니다. 처음, 집 앞에서 아내가 출산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는 그리움과 걱정을 참고, 결코 집에 들어가보지 않았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 집 앞을 지나갈 때, 아들이 어머니의 품 안에 앉아 손을 흔들고 있었지만, 그는 여전히 집에 들어가지 않고 그저 그를 잘 모르는 아들에게 손을 흔들어줄 뿐이었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 집 앞을 지날 때는, 아내와 아들이 말하는 소리만 들렸을 뿐, 모자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우임금은 빠른 걸음으로 떠나면서 치수를 계속했습니다.

 

 

우임금이 치수에 성공하자, 후손들은 그의 공덕에 감사하며 성공이라는 성씨를 썼습니다. 성공이라는 성씨는 우씨를 위해 만들어진 셈입니다. 그것이 언제 출현했는지에 대해 현재로서는 고찰할 방법이 없지만, 확실한 것은 성공이라는 성씨는 이어지지 않고 역사속으로 사라진 지 오래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도문(屠门), 리(刕), 도철(饕餮), 성공(成功) 씨는 중국 고대의 가장 오래된 성씨 중 하나입니다. 그들은 일찍이 역사 무대에 등장했었지만, 부지불시간에 사라졌습니다. 어느 틈엔가 완전히 사라져버린 이 성씨들은 이제 우리에겐 역사 책속에서나 볼 수 있는 특별한 성씨가 되어 버렸습니다.

 

 

<참고기사>

https://mbd.baidu.com/newspage/data/landingshare?context=%7B%22nid%22%3A%22news_9595112563008873906%22%2C%22ssid%22%3A%22%22%7D&pageTyp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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