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중국 슈퍼마켓에서 값이 싸서 흔히 지나쳐버린다는 고퀄리티 고량주는? 본문

Chinese Food

중국 슈퍼마켓에서 값이 싸서 흔히 지나쳐버린다는 고퀄리티 고량주는?

hanyuku 2020. 6. 16. 08:00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중국 술 하면 고량주를 떠올리죠.

그리고 우리가 흔히 아는 좋은 고량주의 대표주자인 마오타이주는 정말 고가의 비싼 술입니다. 그렇지만, 고량주의 나라 중국에서는 슈퍼마켓에서도 여러 고량주를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정말 순수한 좋은 양조주임에도 불구하고 그 값이 싸서 흔히 무시하고 지나쳐버리는 술이 있다고 합니다. 만약 중국 슈퍼마켓에서 저렴하지만 좋다는 이 술을 본다면 한번 사서 마셔보면 어떨까요? 과연 이 술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술은 가장 오래된 음료 중 하나로, 이미 생활의 모든 면에 녹아들어있습니다. 풍류를 즐기는 문인들이 흥을 돋우는 가장 좋은 물건이 바로 술이었지요. 시선(诗仙)이라 불리는 이백은 "술 한잔 들어 밝은 달을 모셔오니, 그림자와 같이 셋이 되었네.(举杯邀明月,对影成三人)"라고 하였고, 시성(诗圣)이라 불리는 두보는 "술 외상값은 도처에 널렸지만, 칠십 인생은 드물다네.(酒债寻常行处有,人生七十古来稀)"라고 하며 술을 시구에 넣어 풍류를 즐겼습니다. 시정의 백성들이 친지와 친구를 방문하거나, 명절을 맞아 각종 연회 등에 없어서는 안 될 것도 바로 술이었죠.

 

 

 

 

사람들은 술을 마실 때 보편적으로 순수 양조주(纯粮食酒)를 즐겨 마십니다. 왜냐하면 맛이 좋고, 많이 마셔도 숙취가 덜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 시중에 있는 술의 종류가 너무 많아서, 많은 사람들은 비싼 고량주만이 순수 양조주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슈퍼마켓에서 흔히 지나쳐버리는 값싼 술들이 많은데, 가격이 너무 저렴하기 때문에 슈퍼마켓에서 진열대의 밑바닥에 놓이는 경우가 흔합니다. 하지만, 사실 적지 않은 술들이 순수 곡량으로 만든 좋은 술이죠.

 

 

먼저, 고량주의 기준을 보면, 순수 양조주, 희석식 백주, 알코올 첨가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순수 양조주(粮食酒): 고형법 백주(固态法白酒)의 시행기준 GB/T10781 을 따르며, 주요 원료는 곡물과 물이고, 고체 발효를 거쳐 만들어집니다.

 

희석식 백주(勾兑酒): 고액법 백주(固液法白酒)의 시행기준 GB/T20822 을 따르며, 주요 원료는 양조주와 알코올을 섞어서 만들어집니다.

 

알코올 첨가주(酒精酒): 액상법 백주(液态法白酒)의 시행기준은 GB/T20821 이고, 주로 식용 알코올과 향료 에센스가 혼합된 백주입니다.

 

 

 

 

이러한 시행기준들은 모두 술병 위에 적힌 라벨에 찍힌 것으로, 순수 양조주인지 아닌지는 라벨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의 5가지 값싼 고량주는 모두 저가 고량주 중 "우등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북경이과두(北京二锅头)주

 

 

북경이과두주는 시행기준 GB/T10781로서, 고형법으로 양조된 양조주입니다. 식감이 부드럽고 순하며, 알코올 도수가 높지만 목 넘김이 좋고 백주 중에서도 절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여러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 중 싼 것은 1병에 10여 위안(한화 약 1,700원)밖에 하지 않으며, 다른 이과두주 브랜드들에 밀려 항상 진열대 바닥에 놓이곤 하지만, 확실히 좋은 술입니다.

 

 

 

 

2. 계림삼화주(桂林三花酒)

 

 

사람들이 말하길, 계림에는 세 가지의 보물이 있다고 하는데, 첫째는 계림의 취두부이고, 둘째는 계림의 고추장이며, 셋째는 계림삼화주라고 합니다. 그 중 계림삼화주는 전형적인 미향형 백주(米香型白酒)라고 하는데, 가장 싼 것은 일반적으로 10위안 내외이지만, 100위안 짜리 백주 못지 않으며 가성비가 높은 술로, 손에 넣을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3. 홍성이과두(红星二锅头)

 

 

홍성이과두주는 진정한 "클래식"으로, 1949년 설립된 홍성은 인민을 위한다는 특수한 임무를 띠고 있어서 가격을 높게 책정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홍성이과두는 모두 저렴한 가격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홍성이과두주는 원재료가 확실하고, 술 맛이 깔끔하며, 향기가 좋고, 순하고 달콤합니다. 무엇보다도 확실한 순수 양조주이므로 절대 놓쳐서는 안 될 백주 중 하나입니다.

 

 

 

 

4. 분주(汾酒)

 

 

분주는 4000년 가까운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전형적인 청향형 백주(清香型白酒)입니다. 분주의 등급은 고급부터 저급까지 다양한데, 가장 싼 것이 바로 속칭 "광분(光汾)"이라는 분주이고, 또 다른 수출형 분주도 가격이 비슷하여 보통 40여 위안에 팔립니다.

 

 

 

 

"광분(光汾)"은 비록 정교한 포장은 없지만, 부드러움과 맛에 있어서는 절대적으로 좋은데다가, 분주 자체의 독특한 풍미가 있어서 한 모금 마시고 나서도 뒷맛이 깔끔합니다.

 

 

 

 

5. 첨장주(尖庄酒)

 

 

첨장주는 오량액 그룹에서 만드는 직계의 술로, 오량액 그룹에서 나오는 술이지만, 그 가격은 매우 친 서민적이며, 양조용 재료 역시 오량액과 거의 같습니다. 청향형이 많고, 25위안(한화 약 4,300원)이면 품질이 좋고 맛도 좋은 순수 양조주 한 병을 마실 수 있어서, 술자리에서 흔히 칭찬하는 좋은 술이라고 합니다.

 

 

 

백주를 살 때 종종 그것의 가격에만 신경을 쓰지만, 사실 백주의 가격이 술의 품질을 절대적으로 따라가는 것은 아니며, 브랜드의 가치를 더 나타내는 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저렴한 백주이면서도 확실히 품질 좋은 순수 양조주가 있는 것이겠지요.

 

 

<참고기사>

https://mbd.baidu.com/newspage/data/landingshare?context=%7B%22nid%22%3A%22news_9642298834823414744%22%2C%22ssid%22%3A%22%22%7D&pageType=1

 

超市里“无人问津”的5种廉价白酒,其实都是纯粮好酒,行家才买

酒,最为古老的饮品之一,早已融入了生活的方方面面,可以是文人雅客助兴的佳品,诗仙李白有“举杯邀明月,对影成三人”,诗圣杜甫有“酒债寻常行处有,人生七十古来稀”,也可以是市�

mbd.baidu.com

 

중국에 가게 되면 이러한 가성비 좋은 백주들을 마셔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