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중국 경극배우 매란방(梅兰芳)은 대체 얼마나 돈이 많았을까? 본문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중국의 경극 대사(大师)라 하면, 중국인들의 머릿속에는 틀림없이 첫번째로 매란방(梅兰芳) 선생이 떠오를 것입니다. 매란방 선생의 성취는 중국 경극의 국수(国粹) 전체에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누구도 뛰어넘을 수 없는 고전신작(经典神作)을 남겼습니다.
매란방은 "만(万)을 관리해야 만에 하나라도 실패하지 않는다."라는 말을 남긴 적이 있습니다. 그러한 매란방 대사에게 당신도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중국의 경극대사 매란방은 한때 얼마나 돈이 많았는지 궁금하지 않나요?
"천고에 이름을 남긴" 매란방 선생
매란방 선생은 1894년에 베이징에서 태어났습니다. 잘생긴 외모를 타고난 그는 사람들이 매우 좋아했습니다. 또한 매란방은 다른 사람들과는 조금 다르게 경극 문화에 푹 빠져 있다는 남다른 면이 있었습니다. 비록 옛날에 연극배우들은 매우 무시당하던 직업이어서, 한 집안이 막다른 골목에 다다랐을 때만 아이들을 이원(梨园, 중국 전통극단)에 보내 연극을 배우게 했습니다. 그러나 사상과 문화가 해방되면서 근대에 이르러 배우의 신분이 보편적으로 향상되었고, 배우가 직업이 되기도 하며, 심지어는 노래로 몸값이 하룻밤에 몇 번이나 갱신되기도 하였습니다.
1902년, 매란방은 희공에 대한 애정으로 경극의 대가 오릉선(吴菱仙)에게 정식으로 사사하였습니다. 오릉선 선생도 당시에는 생각하지 못했을지 모르지만, 당시 자신의 앞에 있는 이 소년은 여러 해 뒤, 경극 국수를 물려받은 빛으로 눈썹을 치켜올리고 이름을 천고에 남기게 되었습니다.
매란방의 첫번째 사사는 실패로 끝났습니다. 왜냐하면 당시 오릉선 선생은 눈 앞의 소년 매란방을 두고 "이 소년은 눈에 신(神)이 없어서, 희곡의 길에 들어간다면 갈 길이 멀다."고 안타까워 했습니다. 이후 매란방을 잘 타일러 집에 돌아가 잘 지내게 하였습니다. 당시 경극에 열광했던 매란방은 경극을 배우고 싶다는 꿈을 버리지 않았습니다. 스승이 두 눈에 신들린 듯한 빛이 없다고 하셨기 때문에, 그렇다면 스스로 가서 연습을 하자고 매란방이 스스로에게 다짐했습니다. 이후 매란방은 하루도 거르지 않고 열심히 자신의 눈빛 연습에 매달렸고, 그는 쉬는 시간까지 희생하며 종일 눈을 들어 태양을 바라봤습니다. 매란방은 여러차례 눈에 자극을 받아 눈을 뜰 수 없을지라도 그는 계속 버텼습니다. 오릉선 선생이 다시 매란방을 만날 때 쯤, 그는 눈 앞의 이 소년에게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 소년의 눈에서는 이미 형형한 빛이 살아있었고, 앞서 본 것과는 다른 모습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매란방은 스승에게 사사받는 것에 성공했는데, 잘생기고 눈에도 빛이 살아있는 그는 역시 희곡을 배우기에 적합하게 되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매란방이 경극을 배우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본격적으로 경극에 입문한 후, 매란방은 현재 경극에 안주하기 보다는 오히려 더 열심히 경극 문화를 배우고 그 위로 한 단계 도약을 추구하였습니다. 이후 1913년, 매란방이 처음 무대에 올라 <채루배(彩楼配)>의 주역으로 출연하였는데, 소년의 첫 데뷔 무대였지만 완벽한 마무리와 함께 매란방은 많은 관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공연 후에 매란방은 더 멀리 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 시점에서 2년간의 휴식을 선택하고 새로운 노래와 곤강(昆曲,중국 전통 극의 곡조 중 하나 원나라 강소성 곤산현에서 기원하여 명나라 이후에는 주요 곡조의 하나가 되었다)을 연구하였습니다. 1915년, 복귀 이후 예전의 풋풋했던 어린 시절을 벗어난 매란방은 경극 연기에 더욱 익숙해져 다시 태어난 봉황처럼 발전하여 돌아왔습니다. 4월 10일, 매란방은 길상원(吉祥园)에서 <환해조(宦海潮)>에 출연하여 기존 경극과는 달리 고전 경극에 현대적인 요소를 가미해서 다양한 반응을 얻었습니다.
공연을 거듭하며 명성이 점점 높아진 매란방은 중국 희극의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그 후, 매란방은 자신의 첫번째 투어를 시작했습니다. 베이징에서 상하이까지 21일 동안 진행된 이 투어에서 매란방은 공연장을 가득 메우고 젊은 배우의 재치에 세계가 놀라게 하였습니다. 1924년에 이르러, 매란방은 이미 널리 알려진 연극의 대가가 되었습니다. 매란방을 흠모하여 중국 시 한 편을 직접 지어서 선물하는 외국인 팬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같은 해에, 매란방은 일본으로 출국하여 공연을 하였고, 매란방을 본 적이 없었던 일본인들도 중국의 보물이라며 매란방의 매력에 빠져들었다고 합니다. 이후 매란방의 개런티는 더욱 치솟았고, 그의 연극 한 장면을 보기위해 금 수십 개에 달하는 출연료를 아끼지 않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부자가 된 매란방
당시의 물가 수준으로 수십 개의 금은 평범한 가정에서 몇 세대를 풍족하게 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란방이 살 호화로운 별장을 한 채 구입하는 것도 충분할 정도였습니다. 당시 애국자였던 매란방은 이렇게 번 돈을 가지고와서 즐기는데 쓰지 않았고, 오히려 국가적 위난에 자신의 돈을 몽땅 내놓은 돋보이는 인품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때 매란방이 대체 얼마나 돈이 많았던 것일까요? 나라가 위태로운 때에 매란방은 사비를 들여서 나라를 위해 비행기 한 대를 샀습니다. 이전에는 말할 것도 없이 부자들이 주저하지 않고 비행기 한 대를 사기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현재에 2100위안(한화 약 36만 2천원)으로는 배불리 먹고 살수도 없는 돈이지만, 당시 사회 환경에서 고소득자인 대학교수의 월급의 200위안 안팎이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2100위안은 천문학적인 액수였습니다.
당시 '슈퍼스타'였던 매란방의 부의 원천은 월 소득 2100위안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1930~40년대 상하이에서 한 차례 공연하는 비용만도 금 10개(금 3.125kg 상당)나 되었습니다.
그러나 매란방이 현재의 경극대사라는 이 지위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스스로 노력과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갔기 때문입니다. 이 경극대사는 외부에서 아무리 칭송해도 여전히 겸손하고 정직하다는 점이 가장 존경스럽습니다. 남들이 흔히 말하는 "광대는 정이 없다(戏子无情)"것도 아니고, 국가적 어려움이 있을 때 매란방이 스스로 나서는 민족적 절기와 진실된 애국심은 중국인들이 그를 더욱 자랑스럽게 여기는 점입니다.
연극의 대가로서 매란방은 평생 수많은 고전과 성취를 남겼습니다. 이것들은 우리가 지금까지 다 읽어볼 수 없을 정도입니다. 매란방 선생 덕분에 중국의 문화 정신이 더 많이 알려지게 되었으니, 민족적 기개와 애국심으로 국수(国粹)발전에 크게 기여한 중국의 위인으로, 그는 중국인들에게 깊은 감사와 존경을 받는 인물입니다.
<참고기사>
한 시대의 슈퍼스타이면서 동시에 중국 경극의 대가가 된 매란방 선생을 보면서 훌륭한 사람이란 직업이나 돈이 많고 적음에 상관없이 훌륭한 인품과 정신을 가져야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China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느 중국 사형수의 인생 역전 스토리 (0) | 2020.05.25 |
---|---|
중국인이 추천하는 중국의 한국 맛집! (0) | 2020.05.22 |
중국 명나라 장원 급제 시험지를 국가에 기증한 후손 (0) | 2020.05.20 |
배꼽잡는 중국 초등학생들의 귀엽고 웃긴 시험 답안지들 (0) | 2020.05.18 |
화교의 본보기가 된 중국의 조폭 두목-사도미당(司徒美堂) (0) | 2020.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