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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윈이 400억 위안에 인수한 따룬파(大润发)의 현재 발전상황은? 본문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따룬파(大润发)의 발전 과정에서도 역시 굴곡을 거쳤고, 마윈이 400억 위안을 들여 따룬파를 사들인 뒤, 따룬파의 주식은 반짝 올랐다가 계속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알리 투자는 따룬파 투자 이후, 경영운영의 패러다임을 조정하였고, 최근 몇 년간 팀은 더욱 힘을 모아 글로벌 1급 슈퍼마켓 체인 브랜드로 거듭나려고 하였습니다. 현재 따룬파는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 걸까요?
1. 따룬파의 발전 상황
따룬파는 중국의 거대 유통업체로, 4년 전, 모기업 알리 투자에서 투자한 이후 시총이 반짝 상승기를 거쳤지만, 그 이후로 시총이 1000억 홍콩달러 가까이 하락하는 등 계속 내리막길을 걸었습니다. 마윈의 이번 투자는 아직까지도 적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셈입니다.
1997년 중국 본토에 진출한 따룬파는 진입 초기에 브랜드 구축에 초점을 맞추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브랜드명이 정립되어 있지 않아서 바이룬파, 진룬파, 춘신몰센터(百润发,金润发,春申购物中心) 등등 따룬파 슈퍼마켓의 이름을 보고도 일반 슈퍼마켓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2000년 이후, 따룬파는 발전의 황금기를 맞았습니다. 따룬파는 프랑스 오우샹 그룹(欧尚集团)과 교차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가오신 리테일(高鑫零售)의 통합 관리를 받아 중국 본토 시장에 함께 진출하였고, 얼마 지나지 않아 본토 소매업의 양대 산맥으로 부상하였습니다. 2006년, 따룬파의 모든 매장이 일괄적으로 "따룬파"로 개명되었고, 이전의 여러가지로 중구난방이던 명칭을 모두 통합하였습니다. 따룬파는 이로써 브랜드 건설을 회사 발전의 중요한 위치에 두게 되었죠.
따룬파의 정확한 경영 전략과 독특한 브랜드 강점으로 가오신 리테일 출시 1년 만에 연간 영업수익이 2배로 증가하였고,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연간 영업 수익은 778.51억 달러에 달하게 되었습니다. 2014년 당시, 따룬파의 시가총액은 1200억 홍콩달러에 이를 정도로 성장세는 가팔랐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따룬파의 발전은 점차 둔화되었습니다. 이커머스 플랫폼이 발전하고, 오프라인의 다른 브랜드 매장과 신선시장도 많이 늘어났던 것이죠. 이러한 것들 모두가 시장경쟁 압력을 높여 2015년 이후 따룬파의 매년 영업수익은 이전보다 많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 시기에 마윈은 새로운 리테일을 제안했고, 새로운 경영 이념과 함께 따룬파의 주식을 대량으로 사들여 가오신 리테일의 2대 주주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마윈의 투자 이후 따룬파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경영 상황은 얼마나 바귀었을까요? 알리에서 투자한 이후, 따룬파는 과감한 개혁에 들어갔는데요, 따룬파의 지불 방식에 알리페이를 추가하였고, 동시에 따룬파의 임원진을 교체하였습니다. 이들은 온, 오프라인 연동 경영 운영 모델을 취하였죠. 그러나 이 과정에서 따룬파의 시총은 상승 단계를 거친 이후에 게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2. 따룬파의 새로운 변화
알리가 따룬파의 주식을 취득한 후, 경영 전략을 바꾸었습니다. 시장에서의 강력한 경쟁자들에 대항하기 위해, 알리는 온, 오프라인의 듀얼 운영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도 있고, 또한 온라인에서 주문하면 배송기사가 1시간 이내에 구매한 상품을 원하는 장소로 빠르게 배송해주어 이용자들의 편의를 도왔습니다.
따룬파가 판매하는 상품은 품질이 좋기로 유명하여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철저한 애프터서비스 보장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따룬파에서의 쇼핑을 주저하지 않고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룬파는 매장마다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가 완비되어 있고, 상품의 교환 속도가 빠르고, 주기가 짧아서 소비자들이 신선한 음식을 살 수 있었고, 따룬파는 이렇게 신선제품 시장에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높은 품질의 배경에는 막대한 자금 투입과 상품 손해가 있었습니다. 비록 따룬파는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로 일관하고 있지만, 매장마다 인테리어 디자인과 장소의 오픈에 막대한 투자를 하여, 사람들이 따룬파에서 좋은 쇼핑 경험을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따룬파의 상품 가격 역시 다른 판매점의 상품들보다 높아서, 가격과 쇼핑 경험을 비교하여 소비자들은 가격이 저렴한 상품들을 찾았습니다.
또한, 따룬파의 상품들은 교체 주기가 짧고, 파는 상품이 신선하게 유지되어야 하며, 팔리지 않은 상품은 처분하지 않으면 안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제품으로 인한 손해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은 따룬파의 운영비용을 증가시켰죠. 매년 각종 캠페인을 벌이며 고객들을 끌어들이고는 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따룬파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영업 수익이 좋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3. 따룬파의 미래 발전 방향
현재 따룬파의 경영 상태를 비록 여전히 적자 상태이고, 시총도 여전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알리의 경영진들은 현재 시장 상황에 맞춰 전략적으로 손을 보면 매출 증대를 어느정도 자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따룬파는 프리미엄 상품 판매와 함께, 다양한 할인 상품을 판매하고 할인 행사를 벌여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들였습니다. 또한, 화물 공급 채널을 바꿔서 불필요한 자원 손실을 줄였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이커머스의 성장세가 가팔라지자, 많은 사람들은 사람들이 붐비는 곳을 피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을 선택하였습니다. 따룬파는 이러한 시장 상황의 변화를 보고, 신속하게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출시하였고, 사람들이 집 밖으로 나가지 않고도 매장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또한 따룬파의 배송 속도가 빨라서 소비자들은 좋은 쇼핑 경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프리미엄 슈퍼마켓 브랜드를 계속하여, 따룬파는 소비자들에게 고품질의 상품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알리 그룸의 스타일을 믿고, 따룬파가 더욱 특색있고 소비자들에게 신뢰받는 슈퍼마켓 브랜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합니다. 중국내 500개 매장은 모두 새로운 경영전략 아래 조정과 변화를 가했습니다. 매장 개업 현장에서 보낸 보고에 따르면, 리뉴얼 매장은 문을 열자마자 사람들로 붐비고 하루 매출이 급증했다고 합니다.
연간 매출이 예전의 호황기로 다시 돌아설지는 좀 더 지켜보고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나 한 기업이 발전을 원하고, 진보를 원한다면 절대로 견고하게 통제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기업은 시장 상황에 따라 제때 조정하고 변화해야 하죠. 대규모 리뉴얼 이후 따룬파는 소비자의 니즈에 더욱 부합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점차 소비자들이 신뢰하는 중국내 일선 슈퍼마켓 브랜드로 거듭나려고 합니다.
결론
마윈은 400억 위안이 넘는 돈을 들여 따룬파를 인수하였는데, 최근 몇 년간 시장 상황이 좋지 않고, 세계 경제 상황이 침체되면서 신흥 동종 회사들이 빠르게 몰려들어 따룬파의 경쟁 상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알리 그룹은 이를 보며 빠르게 조정하고 변화시켰고, 지금은 비록 절정기와는 차이가 있지만 앞으로 점진적으로 변화해나서 소비자가 선호하는 마트 브랜드가 되는것이 목표입니다.
비록 4년간 시총은 계속해서 떨어졌지만, 알리 그룹의 개혁 이후 달라진 점들이 따룬파의 앞으로의 행보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 궁금한 대목입니다.
<참고기사>
4年过去了,马云砸下400多亿收购的大润发,如今的发展怎样了? (baid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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