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중국 체조왕자 리닝(李宁)의 인생스토리 본문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운동 선수들은 날렵한 기교와 특별한 체력 훈련을 통해 저마다 보여주는 특기들이 있다는 인상을 줍니다. 예를 들면, 다이빙, 달리기, 배구 등 선수 개개인이 상대적으로 자신만의 영역에서 잘 하는 기술들이 있는 것과 같습니다. 한 분야에서 경지에 달하면, 우러러볼 수 있는 기록이 따라오는데요, 이렇듯 챔피언이 되면 사람들에게 기억도 되고 그들의 노력도 존중받습니다.
체조 6종 경기 우승자
중국에서 체조 종목의 시작은 비교적 늦은 편으로, 1953년도에 정식으로 결성되었습니다. 경험의 부족과 훈련 기자재 부족 등의 이유로 중국은 세계적인 체조 경기에서는 한 석도 석권하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1962년까지 중국 체조선수 위례펑(于烈峰)은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첫 메달을 따내, 체조 분야의 노(no) 메달 기록을 깨버렸습니다. 이는 중국 전국의 체조 선수들에게 희망과 동기를 부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중국 각지의 체육 부문은 체조 부문의 인재 양성과 선발을 강화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국제 체조연맹의 몇 차례 개혁으로, 2008년부터 체조 경기는 16세로 참가 연령이 높아졌는데요, 체조 운동 선수들은 어릴 때부터 연습해야 하는 것이 필수이기 때문에 고생이 많다고 합니다.
체조 선수 리닝(李宁)은 1963년 광시 류저우(广西柳州)에서 태어났고, 9살때부터 현지 스포츠 팀에서 체조 훈련을 시작했는데, 매일 기초 연습을 하다보니 보통 아이들처럼 노는 시간이 없어졌습니다. 비록 힘들고 고된 시간이었지만, 꾸준하게 견뎠다고 합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하지요. 리닝은 1973년 10세 때, 소년 체조 경기에서 금메달을 땄습니다. 체조에서 뛰어난 재능을 인정받아 1980년 좋은 성적을 낸 리닝은 정식으로 국가대표팀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리닝의 놀라운 체조 인생이 막 시작되는 시점이었지요.
2년 만에 월드컵 체조 경기에서 개인기로 종합 6관왕에 올랐고, 평행봉에서도 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처음으로 메달을 획득 했기도 하였지만, 이는 스포츠계를 놀라게 하였고, 더 나아가 세계를 놀라게 한 결과였습니다.
리닝은 당시 중국 체조에서 이 기록을 경신했고, 세계 체육계의 기록도 깼다고 합니다. 이 기록은 아직도 깨지지 않고 남아, 체조 왕자라는 별명도 붙게 되었습니다.
1984년 LA 올림픽에서도 그는 금3, 은2, 동1개를 기록하며 화려하게 재기했습니다. 리닝의 몇 가지 독창적인 체조는 국제연맹에서도 채택했으며, 이 체조에 그의 이름을 따서 붙였습니다. 이는 스포츠에서의 그의 성취와 공헌을 더욱 인정하는 것입니다.
스포츠 인생에서 수많은 상을 받은 리닝은 26세에 은퇴하였습니다. 조국에 최고의 영예를 안겨다 주었고, 중국의 체육 사업에 많은 발전을 가져왔으며, 중국 체조를 매번 세계 앞에 세워 박수 갈채와 함께 존경을 받게 하였습니다.
또 다른 성공
리닝은 필드에서 많은 영예를 안았지만, 경기 후 훈련으로 많은 고통도 안게 되었는데요, 이는 선수들이 피할 수 없는 직업병이었습니다. 은퇴 후 리닝은 대표팀 감독 대신 다른 길을 걸으며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자신이 운동선수 출신이라 회사도 운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스포츠 의류 사업을 시작하였고, 브랜드 이름을 자신의 이름으로 지었습니다. 1990년, 리닝 회사를 창업하여 '모든 것은 가능성이 있다'는 컨셉트에 리닝의 운동 재능과 결합하여 특색있는 스포츠 의류 브랜드를 론칭하였습니다.
중국에서 시작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며 독자적인 스타일과 패션을 갖춘 브랜드로서 중국 스포츠 브랜드 의류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광둥성에서 출발한 리닝은 진지하고 엄격한 태도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90년 아시아 경기대회 공식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자리를 거머쥐었고, 리닝의 트레이드마크는 전국에 퍼지게 되었습니다. 영향력 확대에 힘입어 올림픽 후원사로도 4회 연속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승승장구하던 리닝은 베이징올림픽에 성화봉송 주자로 나서 새둥지 모양의 경기장을 날아다니며 체조 왕자를 다시 한번 경기장으로 데려가게 되었습니다. 스포츠계의 레전드를 창조했던 모습을 보는 듯 패기만만하고 불혹을 넘긴 리닝은 운동장을 한 바퀴 돌고난 후 허탈감에 가까운 땀을 흘렸습니다. 장사의 노년의 절규와 투혼을 보면서도 그 끈기가 노장을 떠받치고 있는 것 같았다고 합니다.
오랜 기간동안 국내를 발전시키면서, 그는 줄곧 리닝을 외국으로도 확대하려고 했지만, 그는 다른 비즈니스 분야에도 발을 들여놓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초심을 잃지 않고 스포츠웨어에 주력하였습니다. 리닝 브랜드는 연구 개발을 통해 품질, 편안함, 융합도, 인간 친화성을 신경쓰며 패션은 실용적이면서도 고급스러워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NBA, CBA, 아르헨티나 농구 국가대표팀, 세계배드민턴연맹 등 꾸준히 진보하면서도 많은 국가와 리닝 스포츠 브랜드와의 협력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중국 스포츠 의류 브랜드 세계화의 선두주자이기도 합니다.
팀 동료에서 연인으로
1971년 리닝은 체조팀에 들어갔었던 시절 아직 소년 시절이었는데, 어린이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한 가지 일에 전념하는 경우가 드물고, 장난도 좀 심해서 훈련을 열심히 하는 것도 아주 좋았다고 합니다. 점심 시간에도 쉬지 않고 열심히 체조를 하는 여자아이를 보며 리닝은 반복하여 동작을 연습했습니다.
소녀의 끈기가 어린 시절의 리닝을 사로잡았고, 평상시에 그는 훈련에 참가하여도, 힘든 것도 몰랐다고 합니다. 이 부지런한 여자아이를 만난 후, 리닝은 체조 훈련에 열심히 열중하였습니다. 이 여자아이가 바로 미래의 부인인 천용옌(陈永妍)이라고 합니다.
함께 훈련할 때는 천용옌과 함께 각자 체조 훈련의 어려운 점에 대해 토론하였고, 서로를 격려하며 가까워졌습니다. 여자 체조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였던 천용옌은 리닝과 함께 차례로 국가대표팀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여기에서 그들은 모두 더욱 체계적이고 완벽을 기하는 종목별 훈련을 받으며 실력을 키웠습니다.
1982년, 천용옌은 인도에서 열린 제9회 아시안게임에서 여자 기계체조 종합우승을 차지한 뒤 '아시아 체조공주'로 불렸다고 합니다. 함께 출전했던 리닝도 남자 종합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리닝은 이전까지 6관왕을 차지하여 체조왕자로 불리게 되었는데, 동갑내기이자 동고동락하며 절친한 사이였던 두 사람의 관계도 서서히 '왕자와 공주'의 사랑으로 떠오르기 시작했습니다. 귀국하는 도중에 두 사람은 연애 관계를 확립하게 되었습니다.
이어진 LA 올림픽에서는 여자 체조 주장으로 나선 천용옌이 단체전에서 동메달을 따냈습니다. 다른 팀들도 잘 해줘서 팀 동료들에게 큰 힘이 되었다고 합니다. 리닝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고, 이번 올림픽이 끝난 후 리닝과 천용옌은 열애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천용옌 역시 공식 은퇴 후 리닝을 묵묵히 응원하기 위해 무대 뒤로 물러났다고 합니다.
서로를 알고 격려해주며, 위로가 되어주었던 두 사람은 결국 결혼에 골인하게 되었습니다. 사업상의 어려움도 있었고, 영광 뒤의 땀과 노력도 있었지만, 그들에게는 사랑이 주는 행복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57세가 된 리닝은 당시 경기장을 누볐던 모습에서 벗어나 세월의 무게를 새기고 있습니다. 아내인 천용옌은 여전히 꽃다운 미모를 유지하며 사랑을 키워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두 사람에게 체조는 사랑을 주었고, 체조로 인연을 맺은 두 사람은 어떠한 비바람을 겪더라도 함께 인생을 살아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기사>
'China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에서 화장(火葬)이 점차 꺼려지는 이유? (0) | 2021.05.17 |
---|---|
중국 후난성의 127세 장수 노인의 비결은? (0) | 2021.05.14 |
중국 여성용품 시장의 헝안 인터내셔널(恒安国际)의 창립자 이야기 (0) | 2021.05.12 |
단돈 10위안으로 시작해 자수성가한 사업가가 된 왕원인, 그의 인생의 세번의 기회는? (0) | 2021.05.11 |
<패왕별희>를 만들어낸 쉬펑(徐枫)의 인생스토리 (0) | 2021.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