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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주(地主) 리우원차이(刘文彩)의 집은 얼마나 호화로울까? 본문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지주는 봉건사회 특유의 산물로서, 중국에선 새로운 시대로 진입하기 전까지만 해도 사회에 여전히 그 모습이 남아있었습니다. 지주의 역사에서 횡포와 축재는 그것의 대명사였고, 그것에는 그림자처럼 땅과 돈이 함께 있었습니다. 당시 지역마다 대표적인 지주들이 있었고, 자신이 보유한 자산의 많고 적음에 따라 크기와 지위가 구분되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리우원차이(刘文彩)는 쓰촨 지역에 속해 있으며, 현지에서 권세가 대단했던 사람입니다. 사람은 죽고 이야기는 희미해졌지만, 그가 남긴 건물은 여전히 위용을 뽐내며 살아있습니다. 그것은 대저택으로, 겉모습이 호화스럽과 외관이 뛰어난데다, 교육적인 의의를 발휘하는 대갓집입니다.
작은 인물이 큰 장원을 소유한 지주가 되기까지 어떤 과정을 밟아나갔을까요? 당시 약탈과 점령은 필수였었다고 하네요. 그가 군림하던 시기에 현지의 농가들은 억압당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리우 씨네 가문이 독차지할 수 있었던 것은, 이 지주 한 사람의 힘 뿐만이 아니었고, 다른 리우 씨 사람들도 그 사이에서 큰 힘을 발휘하였습니다. 장원(庄园) 건축의 금 함유량이 매우 높아서, 여전히 활력과 생기가 넘치는데요, 주인이 바뀌었을 뿐, 사람들이 더욱 자유롭게 드나들면서 당시의 사회상을 더 많이 알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리우(刘) 가문의 깊은 역사
리우원차이 이전에도, 리우씨 집안의 조상들은 이미 향리면(乡里面)의 소지주(小地主)였습니다. 다만 당시의 규모는 그리 크지 않았을 뿐이죠. 물질이 축적되자 리우 씨는 교육이 자식들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아이들이 학업을 마치고 나서는 바깥 세상에서 더 높은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집에 남아있었던 리우원차이는 자신이 공부할 재목은 아니라고 생각하여, 사업 등으로 가업을 이룩하였습니다. 그는 비즈니스적인 마인드를 갖고 있어서 자원을 빠르게 축적해나갔습니다.
리우원차이는 쉽게 만족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었기 때문에, 돈을 더 많이 가지고 싶어했습니다. 젊은 시절의 그는 불안정한 시대에 살고 있었고, 농업과 공업은 크게 파괴 되었으며, 가업을 계속 풍족하게 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하필이면 가난했던 시절에 더 많은 돈을 모으려고 했습니다. 이 시절에는 집안의 다른 형제들이 그를 많이 도와주었다고 합니다. 사관학교에서 단조(锻造)한 후 형제는 외부에서 자신의 사업을 위해 힘써주었고, 고향에서도 상당한 신망을 얻게 되었습니다.
리우원차이는 가족들과 사회적 관계를 굳건히 장악하였고, 권위적이고 힘있게 대규모 수탈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리우 씨가 소중하게 여기는 자원이었던 토지를 이용하여 작은 선심을 베풀거나 혹은 위협하는 방식으로 리우 씨 가문의 토지를 확장해 나가면서 장원의 터를 닦게 되었습니다.
그는 돈에 대한 탐색을 멈추지 않았고, 피폐한 사회 경제에서 비즈니스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지 못하자, 다른 분야로도 눈을 돌렸습니다. 그는 가문의 세력을 이용하여 민간에서 각종 세수(税收)를 전개하였습니다. 변변치 않은 명목으로 개인이 내는 돈은 많지 않았지만, 지역 전체 인구를 생각하면 엄청난 수입을 올릴 수 있었던 것이죠.
이후, 이런 불법적인 명목으로 걷어들이는 세금이 많아졌고, 교통, 농업, 위생 등 생각지도 못한 소분류가 점점 더 많아졌습니다. 현지인들의 의식주는 모두 리우 씨의 착취를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암흑 사회에서도 리우 씨는 중요한 권력을 장악하고 있었고, 현지인들은 말없이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저항할 엄두도 내지 못하였습니다.
사회 발전 측면에서 보면, 리우 씨는 점점 더 많은 돈을 받아낸 후 현지 공공기반 사업, 예를 들면 학당, 교통 등의 분야에 지원을 해주었고, 일정한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는 같은 수준의 다른 지역보다도 더욱 발전하기도 하였습니다. 리우 씨의 총체적인 행동은 백성들에게는 불리한 면이 있었지만, 민생과 관련해서는 도움이 되는 일이었지요.
화려하고 호화로운 장원
자본이 축적된 후, 리우 씨 가족은 장원 건설에 관심을 쏟았고, 이는 현(县) 이하의 지역에서는 거대한 공사였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지금으로부터 77년 전의 이 건축물은 중국과 서양이 융합된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시 유럽 세계의 문화는 연해 지역에 스며들었고, 리우 씨 가족의 발자취는 여러 성에 두루 미쳐서, 그들은 특유의 심미를 형성하였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장원을 만들 때 서구적 요소를 가미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중국 특색이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겉으로 보기에는 여전히 전통적인 유형의 장원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옛 왕조 시대에 지어진 장원보다는 서양식 요소들이 가미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무심코 나타나 있는 곳은 아마도 중국 풍의 스타일과 정교한 조각, 골동품 가구들로 가득 찬 방에서였을 것입니다. 바닥에는 이국적인 색의 카펫이 깔려 있고, 커튼은 서양식이며, 전화기나 음악 장비 등 근대적이고 선진적인 그림자가 어른거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원의 유수(流水) 설계는 미학을 중시하면서도 동시에 천시지리(天时地利, 하늘이 내린 좋은 기회)적 요구가 정자와 누각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주인이 이것을 지을 때 한가지 확실한 방향은, 세상의 좋은 물건들은 가능한 한 집에 다 갖다 놓되, 그 당시 국내의 기본적인 건축 양식은 그대로 두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장원 내에는 아름다운 전통 회화와 화려한 방, 진귀한 전통 의자, 선진적이고 모던한 소품들도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것의 내용이 다양하고, 전체적인 분위기가 럭셔리한 것을 보면, 주인이 굉장히 많이 마음을 썼음을 알 수 있습니다.
화원과 유원(游玩)은 중국식 위주여서, 기이한 화초가 적지 않았지만 이미 많은 것들이 파괴되어 버렸습니다. 당시 쓰촨에 살던 사람들에게 이 장원은 동경의 장소였었습니다. 장원 밖의 사람들은 이곳을 별세계로 생각하였고, 이 곳의 유명세는 주인에 버금가게되어 리우 씨를 상징하는 아이콘처럼 통하게 되었습니다.
심연 속에 담긴 역사적 의의
장원의 호화로움과 현지 사람들이 겪는 고통은 비례하는 것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곳의 유명세는 크게 달라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제 리우 씨는 세상을 떠나버렸고, 현지인들은 생활에 있어서 그들의 권력에 휘둘리지 않고, 지갑이 털리는 일도 없게 되었지요.
그 건축물의 의의는 중요한 변화를 겪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이제 더이상 부와 지위의 상징이 아니며, 신분이 낮아져 이제는 자유롭게 건물을 둘러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그것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개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주인이 되는 자의 중요성, 사람들의 바람에 반대되는 역행은 종말을 맞게 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생활을 누리기까지 얼마나 어려운 과정을 통해 이루어낸 것인지 알게 되는 것이겠지요.
교육적인 의미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차원에서도 중화 건축의 정수를 어느정도 간직하고 있는 독특한 쓰촨의 특색을 갖춘 건축물로써, 다른 지역을 여행하는 사람들이 이것을 통해 건축 관련 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건축물에 대한 현지인들의 태도도 많이 바뀌어, 1950년대 이전에는 복잡한 감정과 함께 고통스러운 사회를 떠올리는 것이었습니다. 그와 대조적으로 이 계급에 대한 불만도 깊어졌었는데요, 이제 사람들은 이것을 보면서 생활에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 건물은 그대로 보존될 것이며, 고유한 역사를 지니고 있는 신구시대의 중요한 살아있는 증인으로서, 관상적인 가치와 함께 중요한 역사적 참고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우 씨의 장원을 알면, 당시의 사회적 배경과도 결합하여 그것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보다 포괄적으로 인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쁜 짓을 일삼던 사람들은 좋은 결말을 맺지 못하였고, 신분을 상징하는 장원은 주인의 일생을 따라가지 못하였던 것이죠. 리우 씨의 후손들에게도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려주는 자료가 됩니다. 지식으로 무장한 리우 씨 후손들은 잘 발전하여, 남들이 빼앗아갈 수 없는 재주와 사회적 존경을 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족들에 의한 약탈과 탄압으로 인해, 스스로가 발전한다고 해도 장기적으로는 발전이 있을 수 없는 것이지요. 역사의 축소판인 장원을 통해 그 주인이 겪은 일생 이야기로 생생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물은 인간이 아니므로, 건축물은 인간의 힘을 초월하여 시대의 긴 흐름 속에서 더욱 오랜 시간 그 역할을 해낼 수 있습니다. 역사는 앞으로 나아가면서 그 원형을 보존하기가 어려운데요, 역사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장원이라는 건축물은 우리가 그 역사를 더욱 잘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보호의 대상으로 삼아야 하는 것입니다.
<참고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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