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중국 영화계의 아버지 리민웨이(黎民伟)와 그의 부인들 본문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오늘은 중국 연예계에 큰 영향을 끼친 집안의 가장이자, 중국 영화계의 아버지로 불리는 리민웨이(黎民伟)와 그의 부인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민웨이(黎民伟)
그는 중국 영화계의 아버지로 불리며, 자신의 분야에서 크게 성공한 사람입니다. 중국 속담에서는 모든 성공한 남자의 배후에는 여자가 있다(每个成功的男人背后都有一个女人)고 하는데, 리민웨이의 뒤에는 두 명의 여인들이 있었습니다.
그의 첫 번째 부인은 옌샨샨(严珊珊)으로 중국 영화 역사상 첫번째 여자 배우이며, 두 번째 부인은 린추추(林楚楚)로 홍콩의 첫번째 여자 스타입니다.
옌샨샨과 린추추 두 여성은 동서양의 문화가 결합한 사람들로, 창조적 정신도 있고 전통적인 덕목도 겸비한 여인들이었습니다.
옌샨샨은 1896년 생으로, 원래 이름은 옌슈지(严淑姬)이며, 광동성 남해(广东南海)사람입니다.
명문가 출신인 옌샨샨은 홍콩의 사범 학교(초등교원 양성학교)에서 공부하는 동안, 민국(民国) 영화의 거인인 리민웨이를 알게 되어 그의 첫번째 아내가 되었고, 그의 사업상의 파트너이기도 했습니다.
신해혁명 기간인 1911년, 리민웨이는 홍콩에서 동맹회에 가입했습니다. 무창 봉기 후, 15세의 옌샨샨은 남경, 서주(徐州) 등지로 달려가 전장에서 목숨을 구하고 부상병을 치료하였습니다. 또한 광동에서의 북벌전쟁에도 참가하여 여자 폭탄팀으로 활약한 철혈호정(铁血豪情)의 여인이었습니다.
중화민국이 수립된 뒤에야 리민웨이와 옌샨샨은 광동으로 돌아와 1914년 1월 11일 결혼했습니다.
1913년, 리민웨이와 옌샨샨은 함께 홍콩의 영화사를 설립했습니다. 리민웨이는 같은 해, 상하이 아세아사와 합작으로 홍콩 첫 영화 <장자시처(庄子试妻)>를 촬영했습니다.
<장자시처>는 희곡 <나비 꿈·선분(蝴蝶梦·扇坟)>을 각색하여, 리민웨이의 형 리베이하이가 남자 주인공인 장자역, 리민웨이가 여자 주인공인 장자의 아내 역을 맡났고, 옌샨샨이 조연으로 출연하여 중국 영화 사상 첫 여배우가 되었습니다.
민국 초년, 연예인의 사회적 지위는 낮았고, 여성은 일반적으로 대중 앞에 얼굴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당시엔 남녀칠세부동석의 풍속이 만연했기 때문에, 문명극에서 여성 캐릭터는 모두 남성으로 대역으로 등장하였고, 여성이 무대에 오르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옌샨샨이 감히 세속적 관념을 버리고 스크린에 데뷔하여 사회적 풍속에 최초로 저항하는 것에는 대단한 용기가 필요했을 것입니다.
그녀의 행동은 남녀 동반 공연을 엄격히 금하던 관례를 깨고, 여성의 공개적인 노출을 금지한 봉건적인 인습에 반격하여 중국 영화사에 빛나는 한 페이지를 써내려갔습니다.
9년 후, 두 번째 여배우 인밍주(殷明珠)가 영화 <해서(海誓)>에 캐스팅되어 스크린 주연으로 데뷔했습니다. 무대 위에서는 1923년에야 홍션(洪深)이 처음으로 남녀 합연을 제창하였습니다.
<장자시처>의 시사회 후 반응이 좋았고, 미국으로 수출되었는데, 이것은 첫번째로 해외에 수출된 중국영화가 되었습니다.
<장자시처>의 의미는 획기적인 것으로, 여배우가 스크린에 등장하는 물꼬를 텄고, 홍콩 최초의 영화이자, 첫 해외 진출에 성공한 중국 영화입니다.
리민웨이 부부는 고무되어 일파만파로 번졌고, 1923년 '민신영화사(民新影片公司)'를 설립하였습니다. 옌샨샨은 자신의 회사에서 나온 <연지(胭脂)>, <화평지신(和平之神)>, <오녀복수(五女复仇)>, <재세인연(再世姻缘)> 등 10여 편의 영화에서 대부분 조연으로 출연했습니다.
중국 첫 여배우들 중 옌샨샨은 상당한 명성을 누렸습니다. 그녀는 용모가 수려하고, 맡은 배역 중 몇몇은 활발하고 천진난만하여, 관중들로부터 꽤 인정을 받았습니다.
신여성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옌샨샨은 이후 많은 여배우들이 스크린에 등장해 영화 사업의 활성화를 이끌었습니다. 이런 면에서 옌샨샨은 중국 초기 영화에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했습니다.
션푸(沈复)의 <부생육기(浮生六记)>에서 션푸는 현모양처인 윈냥(芸娘)과 정이 깊었고, 윈냥은 남편의 첩살이까지 장려하는 구사회적인 관습을 따르는 캐릭터였습니다.
옌샨샨의 시대에 일부다처는 보편적인 현상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실부인과 첩실이 갈등을 빚는 경우가 많지만, 현명하고 지혜로운 옌샨샨은 가정과 사랑에 대한 남편의 기대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남편에게 재능과 외모를 갖춘 여자를 짝으로 삼게 하였습니다.
1919년, 옌샨샨과 리민웨이는 린추추(林楚楚)를 만났는데, 린추추의 본명은 린메이이(林美意)입니다. 그녀는 1904년 캐나다 벤쿠버에서 태어나 현지 화교학교에서 중서(中西) 결합식 교육을 받으며 자랐기 때문에 시문에도 능하고, 중국어와 영어에 모두 유창했습니다.
린추추는 12세때 홍콩으로 돌아와 영화서원(英华书院)에서 공부를 계속하였고, 리민웨이의 조카 리줘줘(黎灼灼)와 동학입니다.
리민웨이는 이들을 촬영할때, 단아한 이목구비와 정숙하고 지성을 겸비한 린추추에게 호감을 가졌습니다.
린추추의 여동생 린징이(林静仪)는 "형부는 언니를 매우 좋아하여, 언니가 공부할때, 형부가 매일 하교시간에 맞춰 교문 앞에서 기다렸다"고 회상했습니다.
옌샨샨은 자발적으로 리민웨이와 린추추 사이에 다리를 놓기 위해 린추추의 어머니에게 허락을 받았고, 1919년 린추추는 리민웨이와 홍콩에서 정식으로 결혼하여 리민웨이의 두 번째 아내가 되었습니다.
1924년, 리민웨이는 <요재(聊斋)>를 원작으로 한 <연지(胭脂)>를 촬영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은 홍콩의 첫 장편영화로 리민웨이와 린추추가 주연을 맡았습니다.
1925년 <연지(胭脂)>가 홍콩에서 개봉된 후, 흥행이 잘 되었고, 린추추는 홍콩영화에서 여자 주인공을 연기한 최초의 여배우가 되었습니다. 또한 만인의 주목을 받는 여자 스타가 되었습니다.
1925년 말, 리민웨이의 민신회사는 홍콩에서 상하이로 이전했는데, 포부와 이상을 품은 리민웨이는 온 가족을 데리고 상해에서의 여정을 시작하였습니다.
1926년, 린추추는 <옥결빙청(玉洁冰清)>에서 시골 처녀에게 남자친구를 빼앗긴 부잣집 여인 멍치(孟琪) 역을 훌륭히 소화하였고, 영화 개봉 후 상하이 관객들은 린추추의 이름을 기억하기 시작했습니다.
1927년, 영화 <서상기(西厢记)>에서 추이잉잉(崔莺莺) 역을 맡은 린추추는 단아하면서도 발랄한 성격으로 매우 귀여웠습니다. <서상기(西厢记)>는 현재 볼 수 있는 중국 최초의 사극 영화이자 중국 최초의 특수 촬영을 사용한 영화입니다.
1928년, <서상기(西厢记)>는 프랑스에서 개봉하여, 유럽에서 상영된 최초의 중국 영화가 되었습니다. 유럽 관객들의 흥미에 부흥하기 위해 영화의 이름을 <보제사의 장미(普济寺的玫瑰)>라고 붙였습니다.
1981년, 네덜란드 영화자료관을부터 <서상기(西厢记)> 카피본을 받아 중국 영화자료관에서 인터넷으로 이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리민웨이는 1929년 뤄밍요우(罗明佑)와 합작으로 롄화 영화사(联华影业公司)를 설립했습니다. 롄화 영화사에서 첫번째로 찍은 영화인 <고도춘몽(故都春梦)>에서, 롼링위(阮玲玉)는 린추추 부부의 셋째 역할을 연기했는데, 두 사람의 연기는 주련벽합(珠联璧合)으로 그야말로 완벽하여 매우 훌륭한 예술적 효과를 얻었습니다.
<고도춘몽(故都春梦)>은 개봉 후 호평을 받으며 흥행 기록을 깼습니다. 리민웨이는 영화 제작 사업을 확대하여 영화 업계의 거물이 되었습니다.
<고도춘몽(故都春梦)>은 롼링위의 연기 인생에 기념비적인 작품이 되었고, 영화속에서의 뛰어난 연기로 인해 롄화 영화사의 최고 스타로 떠올랐습니다.
감독 쑨위(孙瑜)는 "롼링위는 첫번째로 연기 예술의 본질에 접근하였고, 사람들의 극찬을 받았다. 린추추의 '현모양처' 캐릭터는 누구도 대신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린추추는 이후 <해각시인(海角诗人)>, <일절매(一剪梅)>, <인도(人道)>, (자모곡(慈母曲)>, <목란종군(木兰从军)>, <인성(人生)>, <천륜(天伦)>, <모애(母爱)> 등 20여 편의 영화의 주연을 맡았습니다.
그녀는 상냥하고 자연스럽고 따뜻한 연기로, 스크린에 일련의 중국 '현모양처'형의 여성상을 만들어 중국 전통 여성의 근면하고 선량하며 지혜로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자애롭고 인내하는 성품의 연기는 관중들의 매우 큰 공감을 샀습니다.
린추추는 "연기는 진짜처럼 해야한다. 부부를 연기하면 부부처럼 하여 관중들이 못 믿게 만들지 말아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현모양처 역할을 잘 하는 린추추는 실제 생활에서도 현모양처의 모범이기도 합니다. 그녀는 현실 생활과 스크린 생활을 잘 융합시켰습니다.
옌샨샨, 린추추와 남편 리민웨이 사이에는 독특한 삼각 가족 구조가 형성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옌샨샨은 린추추와 처첩이 아닌 평처 관계였습니다. 두 사람은 대등하게 대하고, 존비의 구별, 선후, 대소의 구분이 없었습니다.
두 부인은 각각 그 직책을 맡았는데, 옌샨샨은 남편을 도와 영화 회사를 돕는 업무를 했고, 린추추는 집안의 대소사를 돌보는 일을 했으며, 리민웨이의 후기 사교활동에서 그와 동반한 것은 대부분 린추추였습니다.
이러한 대가족에서는, 좋은 가족 구성원간의 관계를 어떻게 처리할지가 중요합니다. 옌샨샨과 린추추는 서로에 대해 대단한 포용과 인내를 보이며 최선을 다했고, 이 가정의 화합을 유지하도록 힘썼습니다.
옌샨샨은 2명의 자녀를 낳았고, 린추추는 9명의 아이를 낳았습니다. 집에서 아이들은 옌샨샨을 "마마(妈妈)"라고 부르고, 린추추는 "마미(妈咪)"라고 불렀습니다.
리가(黎家)에는 자녀가 많아서 가정부나 유모가 돌봐주었지만, 린추추는 자녀를 잘 가르치고 엄마로써의 책임을 다했습니다.
그녀는 "어머니가 된 사람은 자녀의 몸에 관심을 많이 가져야지, 자식을 온전히 남에게 넘겨줘서는 안된다. 보통 엄마들이 하는 것을 보면, 자기는 화려하게 치장하고 자식은 엉망으로 만드는데, 내가 가장 찬성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상인 집안 출신인 리민웨이는 담배를 피우고 상소리를 하는 나쁜 습성이 몸에 배어있었는데, 옌샨샨과 린추추의 감시 아래 버릇을 바꿨습니다.
리민웨이의 가정생활은 매우 아름답고 원만했는데, 두 부인이 평생 싸우지 않고, 손님처럼 모시며 공경하였습니다. 이러한 것은 두 여자의 온순한 성격과 좋은 수양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중년 이후의 옌샨샨은 몸이 좋지 않아 만년에 기관지염을 앓았는데, 린추추는 직접 옌샨샨에게 차를 끓여주고, 제비집을 사서 모든 불순물들을 정성껏 골라가며 끓여서 마시게 했습니다.
린추추는 옌샨샨이 낳은 아이를 매우 배려하였는데, 자신이 낳은 아이보다 더 귀여워 했습니다. 옌샨샨의 큰딸 리란(黎兰)과 린추추는 특히 마음이 잘 맞아, 잠을 잘때 린추추와 함께 자는 것을 더 좋아했다고 합니다.
건강상의 이유로 옌샨샨은 오랫동안 집에 머물 수 밖에 없었는데, 그녀는 1928년 영화계에서 은퇴하였습니다.
회사 사장인 리민웨이의 부인으로서, 린추추는 사람들에게 따뜻하게 대하고, 동료들과도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 "영화 황제"인 진옌(金焰)의 눈에는 린추추가 상냥하고 단아해서 눈길을 끄는 매력이 있어 보였습니다.
롄화 영화사의 간판 스타인 롼링위와 린추추는 무언의 절친으로 롼링위와 탕지샨(唐季珊)이 알게된 것은 린추추가 연회에서 소개한 덕분입니다.
롼링위는 가십지 신문의 루머에 많이 고민했고, 린추추는 자주 그녀를 위로했습니다.
롼링위의 자살 전날 밤, 리민웨이가 연 연회에서 롼링위도 초대를 받았습니다.
그녀 삶의 마지막 밤에, 롼링위는 린추추와 담소하며, 마지막에 키스하고 헤어졌는데요, 롼링위는 마치 자신의 아들과 작별을 고하는 것처럼 린추추의 아들에게 입맞춤을 반복했다고 합니다.
항일전쟁이 발발하자, 남편 리민웨이를 따라 홍콩으로 돌아간 린추추는 <악비(岳飞)>, <정기가(正气歌)>, <천애자부(天涯慈父)> 등에서 주연을 맡았습니다.
홍콩 점령 후, 리민웨이는 일본인에게 일하는 것을 거부했고, 리민웨이 일가족은 생활고로 떠돌며 어려움을 겪으며 여러곳을 전전했고 계림(桂林)으로 갔습니다.
리민웨이는 작은 사진관을 차려서 생계를 이어가며, 생활고를 겪고 있었지만, 린추추는 여전히 최선을 다해 가계를 돌봤고, 가족 공연 등의 형태로 낙관적인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리민웨이는 쑨중산(孙中山)을 따라 북벌전쟁과 민국혁명을 기록한 다큐멘터리를 촬영했고, 쑨중산 선생으로부터 '천하위공(天下为公)'이라는 자필 증여를 받아 "중국 다큐멘터리의 아버지"로 불렸습니다.
계림에서 생활이 어려워 도처를 떠돌던 긴 세월 동안, 그들은 고생스럽게 리민웨이가 촬영한 진귀한 다큐멘터리 세트를 보존하였고, 이후 대형 다큐멘터리 <훈업천추(勋业千秋)>와 <우후항전기실(淞沪抗战纪实)>로 편집하여 많은 귀중한 사료를 보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민웨이는 평생 영화 사업을 위해 바쁘게 일하며 베이징, 상하이, 광둥, 홍콩을 전전했고 부귀의 번화에서 생활고로 떠돌기까지 온갖 고난을 겪었습니다. 그동안 린추추와 옌샨샨은 리민웨이를 떠나지 않고 남편의 영화사업에 대한 열정을 지지했습니다.
린추추가 일전에 이야기 했듯이, 리민웨이는 영화로 애국 사상을 선전하여 그녀를 감염시켰다고 말했었는데, 린추추는 리민웨이 때문에 영화를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리민웨이의 영화 사업 침체 속에서 때로는 거의 가산을 탕진할 지경에 이르렀을때, 린추추는 자신의 패물을 팔아서 그를 지지했을 정도로 그의 배후에서 가장 확고하고 강력한 지지자였습니다.
1947년, 리민웨이의 온 가족은 홍콩으로 돌아왔고, 린추추는 <려춘화(丽春花)>, <정정적가릉강(静静的嘉陵江)>, <의견구미(义犬救美)> 등을 촬영했습니다.
1952년, 옌샨샨이 향년 56세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1919년부터 1952년까지 옌샨샨과 린추추는 함께 33년 동안 한 남편의 시중을 들며 함께 중국 영화의 탄생과 발전을 목격했습니다.
1953년 10월 26일, 리민웨이는 60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리민웨이 추모식 홀에 '국편지부(国片之父)'라는 현수막이 걸려 있었던 것은, 영화계가 그에게 내린 생애 최고의 평가였습니다.
이때부터, 린추추는 영화계에서 은퇴하고 9명의 자녀를 교육하는데 전념했습니다.
1955년, 린추추는 리민웨이의 생전 당부를 받들어, 그가 과거 쑨중산(孙中山) 북벌전쟁을 촬영한 문헌 다큐멘터리가 베이징으로 보내져 정부 부처에 기증되었습니다.
리민웨이 가족은 모두 미남미녀로, 린추추의 장남 리컹(黎铿)은 30년대 중국 영화계의 유명 아역배우였으며, 롼링위와 함께 불후의 명화 <신녀(神女)>에서 주연을 맡았습니다.
장녀 리쉔(黎萱)은 홍콩에서 유명한 연극배우이자 탤런트인데, <호원갑(霍元甲)>, <재향호산행(再向虎山行)>, <대시대(大时代)> 등과 같은 다수의 유명한 홍콩 드라마에서 그녀를 볼 수 있습니다.
손녀 리즈(黎姿)는 현재 리씨 가문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로, TVB 드라마 <김지욕패(金枝欲孽)>, <의천도룡기(倚天屠龙记)>, <주광보기(珠光宝气)> 등에서 주연을 맡았으며, 2008년 기업가 마팅창(马廷强)에게 시집을 갔습니다.
리민웨이가 세상을 떠난 후, 린추추는 줄곧 두 아들들과 함께 살고 있는데요, 그 중심에는 리즈의 아빠인 리주(黎柱)가 있었고, 리즈는 다재다능한 할머니의 영향으로 어릴 때부터 노래하고 춤을 추며 연예계에 입문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말년의 린추추는 홍콩화인혁신회(香港华人革新会)의 회원으로, 봉란자매단(凤兰姐妹团)을 조직하여 리씨 가문의 동산(东山) 고택 대부분을 구가에 헌납했습니다.
홍콩의 유명 여배우 리우쉐화(刘雪华)의 어머니와 린추추는 절친한 친구였는데, 리우쉐화의 가족이 그녀가 연기를 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자 린추추가 나서서 설득하였고, 리우쉐화가 장성 영화사(长城电影公司)에 합격하여 연기생활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1979년 2월 16일, 린추추는 홍콩에서 75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그녀의 일생은 남편에게 부끄럽지 않고, 자식들에게 부끄럽지 않으며, 중국 영화 사업에 부끄럽지 않습니다.
린추추가 죽은 지 백일이 되었을때, 진옌(金焰)은 그녀를 추모하는 글에서 자신이 17세가 되던 해에 천진 남개(天津南开)에서 상해로 와서 리민웨이 선생의 민신 회사에 들어갔고, 린추추가 그보다 몇 살 많았는데 10대의 청년이던 그들에게 어린 동생처럼 배려해주고 돌봐주었다고 회고했습니다.
진옌은 "그녀는 수많은 과거 중국 현모양처의 본보기"라고 하였습니다.
1995년, 린추추는 중국영화 탄생 90주년을 기념해 126명의 '중화영화스타' 명단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습니다.
2005년 중국 영화 100주년을 맞아, 리민웨이는 '중국어 영화의 창시자'로 불렸습니다. 베이징의 중국 영화 박물관이 제막하고, 다섯 명의 중국 영화 개척자로 런징타이(任景泰), 정정치우(郑正秋), 리민웨이(黎民伟), 샤옌(夏衍), 위옌무즈(袁牧之)가 동상으로 주조되어 기념되었습니다.
리민웨이는 중국 영화의 위대한 창시자로서 영화사상 수많은 1위를 기록하였고, 그의 두 부인인 옌샨샨과 린추추는 모두 중국 영화사에 불후의 이름을 남겼으며, 이들은 사회 혁명과 영화 공연에도 신여성으로 적극 참여하였을 뿐더러, 중국 전통 여성의 미덕을 구현하기도 했습니다.
<참고기사>
'Chinese Cul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개석이 대만으로 쫓겨갈 때도 이 세 사람만큼은 포기할 수 없었다...그가 대만으로 함께 데려간 이들은 누구? (0) | 2020.05.19 |
---|---|
청나라 후기 후궁들의 민낯을 보니...황제도 말 못할 고충이 많았겠구나! (0) | 2020.05.14 |
민국 초기 중국을 이끈 6명의 거물들의 어머니는 누구일까? (0) | 2020.02.25 |
중국 소수민족들은 설날을 어떻게 보낼까? (0) | 2020.01.08 |
중국의 설날 전통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0) | 2020.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