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중국의 마약 량피(凉皮) 사건 이야기 본문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폭리를 취하기 위해 불법 범죄를 서슴지 않는 불량한 상인들이 있는데요, 최근 중국 장쑤성 롄윈강(江苏连云港)에서 한 손님이 자신이 자주 찾는 량피음식점(凉皮店)에서 많이 먹으면 중독되는 것을 의심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그 손님은 곧바로 경찰에 신고를 했는데요, 경찰이 출동하여 조사한 결과 문제점이 드러나고 말았습니다.
사건의 발단은 이 량피 가게 주인이 장사가 잘 안되자, 식재료에 양귀비 껍질을 넣는 방식을 생각해냈기 때문이었습니다. 경찰은 또한 양귀비가 다량 함유된 양념을 찾아내기도 했습니다. 현재 경찰은 이 업소를 압수수색하고, 법에 따라 형사조치를 취했다고 합니다.
지난 8월 하순, 장쑤성 롄윈강시 공안국 하이저우 지국 루난 파출소(连云港市公安局海州分局路南派出所)에 한 시민이 신고를 해왔습니다. 량피 음식점에서 판매한 제품의 맛이 비정상적이라는 것이었지요.
이 파출소의 경찰관 장카오샨(张靠山)은 이 시민은 자주 이 가게에서 음식을 사먹었었다고 합니다. 그는 최근 식품 안전에 관한 선전을 보고 있는데, 어떤 마라탕 안에는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마약 성분이 든 양귀비 껍데기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보았고, 그러자 자신이 자주 먹는 이 음식점에도 혹시 양귀비가 들어간 게 아닐까 의구심이 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당시 먹다 남은 량피를 조금 가져와 양귀비 껍데기가 들어간 게 아닌가 의심스럽다고 신고를 한 것이었지요.
경찰은 하이저우 공안분국 식약환 수사대와관련 검사 기관에 연락하였습니다. 그 결과 이 량피 안에는 파파베린(罂粟碱), 니코틴 등의 성분이 확실히 들어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래서 파출소와 식약환수사대가 합동하여 이 가게를 전격 압수수색하였고, 고추기름 한 대야를 압수하였는데, 이 고추 기름안에 양귀비 성분이 들어있는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장카오샨 경찰관은 고추기름 양념 안에 양귀비 껍데기 가루가 더해져 고춧가루를 고소하게 만들고, 량피 전체에 감칠맛을 더해주지만, 이것은 중독성이 있어서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어 경찰은 용의자 리(李) 씨의 집에서 양귀비 성분으로 추정되는 고추기름과 분말을 다량 검출하였고, 즉석에서 테스트해본 결과 양성반응을 보였습니다. 이어 경찰은 관련 물품들을 압수하였습니다. 피의자 리 씨는 확실한 증거 앞에 자신의 위법 사실을 실토하였습니다.
경찰은 이 사건이 발생한 이유는 최근 손님이 너무 적어져서 가게가 버틸 수 없다고 판단하여 불법적으로 수입을 올리려 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갈수록 나빠지는 매출에 경영 방식을 바꾸고 싶다는 게 리 씨의 설명이었는데요, 어디선가 듣기론 조미료에 양귀비 껍질을 첨가하면 손님들에게 중독성이 있다는 말에 거리마다 다니며 양귀비 껍질을 첨가한 것이 있는지 물었다고 합니다.
그러자 한 양념상이 양귀비 성분이 든 양념을 팔았습니다. 리 씨는 사온 특수 양념을 고추와 콩기름과 함께 달여서 가게에 가져왔고, 이 고추기름으로 만든 량피를 팔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매일 800위안 내외의 이윤을 올리게 되어, 이전보다 3분의 1이 많아졌다는데요, 사건 발생시에는 이미 1만 5천 위안을 챙겼다고 합니다.
리 씨는 현재 마약 유해식품 제조 및 판매 혐의로 경찰에 의해 형사 강제조치를 받고 수사를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중국 공안부서에서는 전문적으로 '마약 제거' 행동을 전개하고 있는데요, 양귀비 재배 위법 행위 또한 엄하게 조사하여 단속하고 있습니다.
중국 형법제 351조는 양귀비, 대마 등 마약 성분이 있는 원식물을 불법종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이를 심는 것은 일률적으로 강제 척결하고 있습니다. 만약 양귀비 3천 그루 이상 혹은 기타 마약물을 불법 재배하는 경우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하고 벌금형이나 재산을 몰수합니다.
매년 양귀비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계절에, 허난성 각지의 공안금독부서(公安禁毒部门)는 양귀비 재배에 대한 위법 행위를 조사 및 단속하고 마약물 제거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허난성 창거시 공안국 라오청 파출소(河南省长葛市公安局老城派出所)의 경찰관 우차오린(吴朝林)은 순찰을 할 때 집앞 채소밭에서 양귀비를 불법 재배하는 마을 사람들을 발견하면, 마을 사람들은 재배하는게 불법인 줄 몰랐다고 둘러댄다고 합니다. 당사자에게 물어보면, 시골 어린이의 배가 아프거나 노인들이 요통을 호소할 때 양귀비 껍데기로 차를 끓여먹으면 괜찮아서 그것을 목적으로 양귀비를 심었고, 마을 주민들도 양귀비 묘목을 나물 삼아 먹었다고 말하여 경찰은 모두 깜짝 놀랐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양귀비를 식품으로 장기 복용시에는 오히려 건강에 위험하다고 합니다.
중국은 양귀비 재배에 대해 엄격한 법률 규정을 가지고 있는데요, 약용, 과학연구, 과학 보급 교육 목적 외에 기타 부문 혹은 개인에게는 어떤 목적으로든 재배가 금지되고 있습니다.
중국 농업대학 식품과학 및 영양공정학원(中国农业大学食品科学与营养工程学院) 부교수인 주이(朱毅)는 양귀비 껍데기 자체는 냄새가 나지 않고 시큼한 맛과 쓴맛까지 풍긴다고 하였습니다. 불법 점주들이 사용하는 양귀비 가루에는 향을 돋우는 다른 물질들이 첨가되어 있어서 소비자들로서는 양귀비 성분이 들어있는지 판별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양귀비 제품을 불법으로 첨가한 음식을 장기간 복용하면 건강이 오히려 위험해진다고 하는데요, 신경계, 소화계, 내분비계에 피해를 줄 수 있으며, 가장 큰 위험은 중독되어 의존하게 되는 것이고, 잠재적으로 약물을 흡입하게 되는 위험에 이르는 것입니다. 소비자로서는 스스로 첨가 여부를 판별하기 어렵고 신뢰에 맡길 수 밖에 없다고 하였습니다. 믿을 만한 음식점에서 식사를 해야하며, 특히 건강검진을 앞두고 있거나 군입대를 앞둔 이들이라면 더욱 조심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주이 교수는 양귀비 껍데기에 전해지는 음식의 향을 끌어올려주는 효능은 전설일 뿐이라며 소비자 인식이 분명해야 한다고 경고하였습니다. 불법으로 첨가된 양귀비 껍데기에 들어있는 미량의 엔돌핀 성분도 검출기기의 눈을 피해갈 수는 없고, 이에 대해 관계 부처는 무관용 원칙이라는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기사>
https://m.gmw.cn/baijia/2021-09/08/1302562496.html
男子吃凉皮上瘾,报警后店里竟查出大量罂粟成分!
...
m.gmw.cn
'China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의 공유 전기 자전거 프랜차이즈로 성공한 정셴제(郑贤杰) (0) | 2021.10.27 |
---|---|
홍콩 4대 재벌가문 중 하나인 궈더셩(郭得胜) 일가는 자선 사업에 인색하다? (0) | 2021.10.26 |
홍콩의 임금, 소비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0) | 2021.10.21 |
탐욕에 눈이 먼 조폭 두목 쑹리우건(宋留根)의 최후는? (0) | 2021.10.20 |
중국 깊은 산 속에 은거하던 자연인 부부가 다시 도시로 돌아온 이유는? (0) | 2021.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