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중국 전체에서 추위를 가장 잘 견디는 곳은 어디일까? 본문

China news

중국 전체에서 추위를 가장 잘 견디는 곳은 어디일까?

hanyuku 2020. 12. 16. 08:00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중국 기상넷(中国天气网)에서 올겨울 들어 처음으로 한파가 북에서 남으로 밀려내려오고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중국 중동부 지역의 대부분은 갑자기 기온이 뚝 떨어져버렸고, 중앙 기상대(中央气象台)에서도 나흘째 한파 주의보를 발령하고 있습니다. 12월 13일에는 북녘 대부분 지역이 겨울철 들어 가장 추운 날씨를 보인 가운데, 19개 성도별 최고 기온이 하반기 들어 최저치를 경신하는 등, 북방 지역과 남방 지역이 모두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북방 지역의 "건조하고 매우 추운 날씨(天寒地冻)"와 남방 지역의 "습하고 차가운 날씨(湿冷魔法攻击)"가 중국인들의 월동 능력을 시험하고 있다고 하네요. 중국 기상넷에선 전국 월동지도와 성도급 도시별 추위 견디기 능력 차트를 독점적으로 내놓아, 어느 곳이 가장 추위에 강한지 재미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비(装备) VS 속성(属性)

중국 남북인들 중 누가 더 추위에 강할까?

 

 

중국 기상넷 웨이보에서는 <북방인 VS 남방인, 누가 더 추위에 강할 것 같나요?> 투표 결과, 822개 참가자 중 623명이 "습하고 차가운 날씨에도 이겨내는" 남방인에 투표하여 75.8%로 가장 많았고, 199명은 "매우 추운 날씨도 무섭지 않은" 북방인에 투표하여 24.2%에 그쳤습니다.

 

 

 

 

 

 

누리꾼들은 "북방지역에서는 보일러를 틀어놓고 아이스크림을 먹는데, 나는 남방 지역에서 이불 속에서 부들부들 떨었었다.", "북방 지역은 월동 장비들이 좋을 뿐이다, 남방 사람들이야말로 진정 추위를 견디는 속성이 높을 것이다."라는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전국 월동지도 발행

"불남불북지구(不南不北地区)"가 가장 추위에 강해

 

 

중국 기상넷의 날씨 정보 분석가 왕톈치(王天奇)는 북방 지역은 비록 전체적으로 온도가 낮지만, 난방이 잘 되는 "외괘항동구(外挂抗冻区)"에 속하는 반면, 남방 지역의 추위를 견디는 능력은 지리적 위치와 위도에 따라 달라지므로 모든 지역이 꽁꽁 얼어붙는 것은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중국 기상넷은 실내 온도, 습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장쑤, 저장, 상하이, 후베이, 후난, 안후이, 장시, 쓰촨, 충칭, 구이저우(江苏、浙江、上海、湖北、湖南、安徽、江西、四川、重庆、贵州) 등의 "불남불북지구(不南不北地区)"가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고 습도가 높아, 빈번히 "습하고 차가운 날씨"를 견뎌야 하므로 가장 추위에 강한 지역에 속한다고 하였습니다. 반면, 푸젠 동부, 광저우 대부분, 광시 중남부, 윈난 중부, 타이완 북부, 하이난 북부(福建东部、广州大部、广西中南部、云南中部、台湾北部、海南北部)의 겨울은 기온이 한 자릿수로 떨어지는 때가 손에 꼽으며, 간혹 손이 떨릴 정도에 불과한 일반적인 추위를 견딜 수 있는 지역이라고 하였으며, 타이완 남부, 하이난 남부, 윈난 남부(台湾南部、海南南部、云南南部) 지역은 항상 따듯하며, 추위에 강하지 않다고 하였습니다.

 

 

 

 

 

 

전국 성도급 도시 중 가장 추위를 잘 견디는 도시는

난징, 허페이(南京合肥)

 

 

가장 추위에 강한 "불남불북지구"에서도 세분해보자면 "해파습냉(海派湿冷)", "초파습냉(楚派湿冷)", "천파습냉(川派湿冷)" 등의 지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대체 어느 지역이 가장 추위에 강한 "최고 중의 최고"일까요? 중국 기상넷에서는 성도급 도시 중 대표적인 도시들의 한겨울 평균 최저기온, 상대습도 등을 종합하여 순위를 매겼는데요, 결과는 장쑤&난징, 안후이&허페이가 별 5개로 가장 추위에 강한 도시라고 하였습니다.

 

 

1981년부터 2010년까지의 데이터에 따르면, 난징의 1월 평균 최저 기온은 -0.7도, 상대 습도 70.7%이며, 허페이의 1월 평균 최저 기온은 -0.3도, 상대 습도 75%를 기록하였습니다. 야간에 가장 추울 때는 체감 온도는 0도 이하이므로, 보통 습냉한 기후가 아닌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한겨울에 구이양, 항저우, 상하이, 창사, 청두, 난창(贵阳、杭州、上海、长沙、成都、南昌)의 체감기온은 0~10도 정도로 낮고, 상대 습도가 높아 차갑고 습한 날씨가 빈번하여 추위에 견디는 지수를 별 4개를 받았고, 충칭은 별 3개를 ㅏㄷ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난징, 항저우, 상하이를 비롯한 "해파지구(海派地区)"의 추위를 견디는 능력이 가장 높았습니다.

 

 

남방인들이 왜 더 추위를 잘 견딜까?

 

 

기후로만 보자면, 북방의 기온이 남방에 비해 훨씬 낮은데, 왜 사람들이 남방 사람들이 북방 사람들에 비해 더 추위를 잘 견딘다고 생각할까요? 이에 대해 중국 기상넷의 소편집장들도 내부적으로 토론을 벌였는데, 창장(长江) 중하류 지역 출신의 소편집장들 몇 명은 대부분 고향의 추위가 훨씬 뼛속을 파고드는 추위였다고 하는 반응이었고,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남쪽을 떠나면서 추위에 견디는 속성이 떨어진 것 같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장쑤(江苏) 출신의 한 동료는 "장쑤에 있었을때는, 겨울엔 반드시 가을 바지를 입었어야 했어요. 하지만 베이징에 온 뒤로 겨울에 가을 바지를 입어본 적이 없어요. 왜냐하면 난방을 하는 겨울철엔 가을 바지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지요." 라고 하였습니다.

 

 

안후이(安徽) 출신 한 소편집자(小编)는 "난방이 안 되는 안후이에서는, 좌변기의 윤곽이 다 느껴질 정도였는데, 밤에 자다가 일어나서 화장실에 가는 게 가장 무서웠어요. 따뜻한 이불을 덮고 있으면, 이불 밖으로 나가기가 싫었죠."

 

 

후베이(湖北) 출신의 소편집자는 "후베이에서는 겨울이 별로 춥지 않았는데, 베이징에 온 후로는, 난방에 익숙해져서, 후베이로 한번 돌아갈 때마다 독감에 한 번씩 걸립니다."

 

 

이렇게 토론한 결과, 남방 지역에서 살 때는 추위에 더 강했었고, 베이징에 와서는 추위에 약해졌다고 하는데, "가난하다가 부유해진데 적응하기는 쉽지만, 부유하다가 가난해진데 적응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由俭入奢易,由奢入俭难。)"

 

 

 

 

 

그렇다면, 도대체 왜 남방 사람들이 더 추위를 잘 견디는 걸까요? 중국 기상넷 기상 분석가 왕톈치는 "중국은 남북으로 친링 및 화이허(秦岭、淮河)를 경계로 나뉘는데, 이 경계가 난방을 하는 여부를 가르는 근거 중 하나"라며, "북방은 난방을 하는 구역이고, 남방은 난방을 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북방은 야외 기온이 낮고 한겨울에도 일부 지역의 최고 기온이 영하로 내려갔지만, 실내는 난방이 계속되어 18도 이상입니다. 반면 남방은 기온이 약간 높긴 하지만, 실내외 온도차가 비교적 적어서 기온이 0도 아래로 떨어질 때는 실외 모두 냉동고 같습니다. 주민들은 대부분 실내에 머물기 때문에, 북쪽에서는 실외 기온에 적응이 필요한 시기가 길지 않은 반면, 남쪽에서는 긴 겨울 내내 적응해야 하기 때문에 장기간 남쪽에 사는 남방인들은 추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강한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기상넷에서는 최근 기온이 계속 떨어지고 있으며, 습하고 추운 습냉과 건조하고 추운 건냉 한파가 모두 산재하고 있으니, 보온에 유의하여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할 것을 권장하였습니다.

 

 

<참고기사>

https://mbd.baidu.com/newspage/data/landingshare?context=%7B%22nid%22%3A%22news_9076344414116373023%22%2C%22ssid%22%3A%22%22%7D&pageType=1

 

全国抗冻排行榜发布 看看哪里的人最抗冻?

中国天气网讯 最近几天,今冬首场寒潮天气自北向南横扫我国,中东部大部经历“断崖式”降温,中央气象台也是连发四天寒潮预警。昨天(13日),北方大部地区经历了入冬以来最寒冷的一天

mbd.baidu.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