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ku
중국 역사상 최고의 거인은 키가 3.19미터?! 본문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중국에는 '매화는 눈보다 하얗지 않지만, 눈은 매화보다 향기가 없다.(梅须逊雪三白,雪却失梅一段香。)'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의 뜻은 사람은 모두 나름의 장점이 있는 것이라는 의미인데요, 어떤 사람들의 장점은 내면에 숨어 있어서, 깊이 들어가봐야 알 수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천박하여, 한 마디 말로도 그 사람의 진가를 능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청나라때 '중국의 거인'으로 알려졌던 쟌스차이(詹世钗)는 그 키가 무려 3.19m에 이른다고 합니다. 오늘은 중국 역사상 최고 장신의 거인인 쟌스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쟌스차이는 1841년 12월 20일 우위안현(婺源县)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키는 유전자 변형이나 질병에 의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현지의 기록에 따르면 그의 아버지와 형은 8피트 정도(약 2.48m)의 키라고 나와있는데, 이는 그의 기가 아버지로부터 유전된 것이라는 점을 의미합니다.
쟌스차이의 아버지 이름은 쟌젼중(詹振中)이라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왜 재미있는 이야기인가 하면,'젼중'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그가 태어나고 한 달이 채 되지 않았는데도 몸무게가 15kg에 이르러서 '정말 무겁다'라는 뜻의 '젼중(真重)'과 발음이 같은 이름을 얻었다는 것입니다. 그의 몸무게가 이렇게 놀랍도록 많이 나가는 가장 큰 이유는 키가 남달랐기 때문입니다. 이후 쟌젼중은 성장하여 결혼해 아들을 낳았는데, 그 아들이 바로 중국의 거인 쟌스차이입니다.
쟌스차이가 태어난 도광(道光) 시기에는 태평천국운동이 일어나면서 청나라 군대와 태평군의 격전이 일어났고, 청군이 패전하면서 백성들 또한 전쟁의 여파에 시달렸는데요, 우위안현의 마을 사람들도 줄줄이 짐 보따리를 챙겨 달아나는 동안에도 쟌스차이의 집은 조용했다고 합니다. 왜 그랬을까요?
어느날 밤, 청군이 후퇴하면서 우위안현에서 백성들의 재물을 약탈하고 백성들의 곡소리가 끊이질 않았다고 합니다. 그때 그들이 쟌스차이네 집 대문을 부수고 들어와 쟌스차이의 침실에 쳐들어가던 때, 쟌스차이는 꿈에서 깨어난 듯 벌떡 일어섰고, 그 놀라운 키는 청군의 간담을 터지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두려움에 감히 그 앞에서 어떤 행동도 할 수가 없었죠. 그래서 그 이후로 쟌스차이는 자신의 집 앞에 서 있었고, 청군은 물론 태평군도 그를 감히 건드리지 못했으며, 그는 군사들의 마음 속에 마치 '신(神)'과 같은 존재로 남았다고 합니다. 쟌스차이는 이렇게 장신으로 그의 가족을 지켰습니다.
물론 쟌스차이의 놀라운 키에 대한 갑론을박도 만만치 않았다고 하는데요, 사람들은 모두 그의 키가 이렇게 큰 것에 궁금증을 갖고 수많은 상상의 나래를 펼쳤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청패류초(清稗类钞)>라는 책에 의하면, 이상한 뱀장어를 한 마리 잡아먹었기 때문이라는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자연히 이런 이야기는 사실 무근일 뿐인데요, 왜냐하면 그의 아버지의 키가 매우 컸다는 기록이 있기 때문에 유전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위의 두 가지 일은 모두 소문일 뿐이며, 정확한 진위는 알 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사실이 있는데요, 쟌스차이가 한 살이 조금 넘었을 때, 엄마가 그를 데리고 절에 놀러갔습니다. 식욕이 왕성한 쟌스차이는 곧 배고픔을 느끼며 소리를 질렀고, 엄마는 어쩔 수 없이 자기 앞에 서서 젖을 빨아먹으라고 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행인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상황은 당연히 이야깃거리가 될 만한 것이겠지요.
왜냐하면, 당시 1살의 쟌스차이는 1미터가 넘는 키에 예닐곱 살의 어린 소년 같았기 때문입니다. 그의 어머니는 여러 사람들의 태도를 보고, 자신의 아이가 아직 두 살도 안 되었는데 키가 이렇게 커서 그런 것이니 이해해 달라고 해명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나중에 쟌스차이의 긴 성장기 동안 항상 보통사람들보다 키가 컸고, 18~19세 때에는 3.19m에 이르렀습니다. 그는 줄곧 우위안현에서 살다가 성년이 되자 상해에 가서 생계를 꾸렸습니다. 왜냐하면 그의 인생에 놀라운 전환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인생의 활로를 찾기 위해 상하이의 친척집에 의탁한 쟌스차이는 먹 가게에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놀라운 식사량 때문에 월급을 받는대로 다 밥값에 들어가 버렸죠. 당시 상하이는 외국인이 중국으로 들어가는 중요한 관문이었기 때문에 매일을 수묵(水墨)생활로는 오래 버틸 수 없었습니다. 그때 당시 한가롭게 거리를 쏘다니던 쟌스차이를 서커스 관리자들과 외국인들이 발견했고, 그의 큰 키를 보고 감탄하며 그에게서 상업적인 기회를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외국인들이 쟌스차이와 쉬이중(徐益忠)을 찾아가 수익분배를 약속했고, 교섭 끝에 돈 앞에서 흔들린 쟌스차이는 외국의 서커스단을 따라 출국해서 3.19m의 큰 키로 서커스 입장료를 벌어들였습니다. 그 사이에 일어난 일들은 사실 확인이 불가능한데, 명기된 문헌에서 그는 1856년, 런던에 다시 나타났고, 당시 쟌스차이는 스스로 명문가를 자처하며 청나라 관복을 입고 위엄을 갖추었다고 합니다. 한 농민이 작은 마을에서 명망있는 집안의 자제가 된 것으로 바뀐 것이 자명하여, 의문을 가질 수도 없을 것입니다.
이렇게 쟌스차이는 돈을 벌게 되었고, 유럽 각국에서 그의 명성이 전해져서 서양인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았는데요, 그는 외국인들의 마음 속에서 세계에서 최고로 큰 사람에 해당했을 것입니다. 유럽에서 이후, 그는 많은 아시아 국가들에 가서 자신의 키를 선보였습니다.
쟌스차이는 자신의 키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신비주의를 고수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아무도 기록을 깰 수 없으며, 아무도 그의 키를 따라잡을 수 없는 신비로움을 유지해야만 자신이 세계에서 가장 키가 큰 1등이라는 숭고한 지위를 완전히 지킬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자신의 키를 비밀에 부치기 위해 인터뷰를 하던 쟌스차이는 중국에서는 자신의 면전에서 키를 재면 안된다는 고훈(古训)이 있다고도 선전했습니다.
쟌스차이의 3.19m의 키는 사실 논란이 많습니다. 논란의 초점은 박물관에 있는 그의 관인데요, 그의 관은 2.6m로 3.19m와는 거리가 멉니다.
그러나 관과 관련해서는 쟌스차이가 늙고 허리가 굽어진 이유도 배제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쟌스차이의 키가 3.19m라는 것도 아예 터무니없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쟌스차이의 일생에 관하여 너무 많은 것을 알아볼 수는 없으며, 심지어 그 자신도 대중 앞에서 자가당착적인 말을 많이 했습니다. 우위안현의 명문가 자제로부터 시작해서 후기에는 북경의 대부호에 이르기까지, 그의 신분은 물고기가 뛰어올라가듯이 근본적으로 우위안현의 농민의 신분과는 작별하는 것 같았습니다.
끊임없는 전시와 자전을 거쳤지만, 얻은 것은 없는 쟌스차이는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 외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한다고 스스로 말했고, "셀프 마케팅"을 배워서 항상 물건을 가지고 각지를 다니며 돈을 벌었습니다. 물론 기회는 도전과 병존하는 것입니다. 그는 실패하여 여러 해 동안 모은 돈이 물거품처럼 사라졌지만, 성공하여 명예와 이익을 함께 얻기도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쟌스차이는 결혼과 애인을 얻었는데,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그는 두 명의 아내를 차례로 얻었는데, 첫째는 중국 여자였고 둘째는 영국인이어서 그 자신도 영국 시민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는 영국 여성과 잇따라 2남 1녀를 낳았지만, 세 아이 모두 아버지의 키 유전자를 물려받지 못해서 보통 사람과 다를바 없는 신장이었다고 합니다.
쟌스차이의 세 자녀 중 유일한 기록은 그의 아들인 쟌저춘에 대한 것으로, <홍희첨씨종보(洪熙詹氏宗谱)>에 한 단락으로 쟌스차이와 그 후대에 관한 간략한 기록이 있습니다. "(쟌)스차이는 1841년 12월 20일에 태어났고, 명(名)은 우지우(武九), 자(字)는 위쉬엔(玉轩)이다. 영국인 임씨와 결혼하여 1876년 9월 17일 아들 저춘(泽春)이 출생하였다."
사실, 성인이 된 쟌저춘은 영국 재외공관에 근무할 때, 부친의 고향을 찾아간 적이 있었으나, 숙부가 가산분배를 염두해두고 찾아올 것을 우려해 친족관계 인정을 거부했다고 합니다. 자신의 뿌리를 찾아가보았지만 아무런 소득도 없었고, 일평생 쟌저춘은 더 이상 이와 관련한 이야기를 꺼내지 않았습니다. 쟌스차이 본인은 1893년 11월 5일 영국에서 사망했습니다.
그 후 3.19미터의 중국 제일의 거인인 쟌스차이에 관한 여러가지 이야기가 중단된 적은 없지만, 그 후손들은 대대로 전승되던 중 완전히 소식이 끊어지게 되었습니다. 중국 최장 신장의 거인으로 알려진 쟌스차이의 일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쩌면 그가 가진 장점은 겉으로 보이는 큰 키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가 어떻게 삶을 마주하였는가가 아닐까요?
<참고기사>
中国第一巨人身高3.19米,父兄都是2米巨人,后代怎么了?
梅须逊雪三白,雪却失梅一段香。人都有其优点,有的藏在内在,需要深挖才能品出一二,有的肤浅,一句话就能看出真假。清代有一位"中国巨人"詹世钗,凭借傲人的身高在各国演出,据说身��
mbd.baidu.com
'China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림축구> 이후, "황금 콤보" 주성치와 오맹달은 결별한 것일까? (0) | 2020.07.23 |
---|---|
중국에서 하나의 성(省) 안에 국제공항이 9개나 있는 곳은 어디일까? (0) | 2020.07.22 |
홍콩의 대표적인 4명의 뚱보 배우들은 누구? (0) | 2020.07.20 |
홍콩에서 이소룡보다 높은 개런티를 받고, 임청하(林青霞)와 임봉교(林凤娇)가 여자친구였던 사람은? (0) | 2020.07.17 |
28세에 홍콩 4대천왕 중 한 명과 결혼 후, 4년 만에 이혼한 그녀는 누구? (0) | 2020.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