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 이미지의 가면 뒤에 숨어있던 리우한(刘汉)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한어고입니다^^
2008년 4월 23일, 리우한(刘汉)이라고 부르는 이 사람은 "2008년 후룬 자선가 명단(2008年胡润慈善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그의 나이는 불과 43세로, 1억 2700만 위안을 기부하여 최연소 자선왕에 오르게 된 이례적인 일이었지요. 그는 원촨 지진 때 다시 5000만 위안이라는 거금을 기부했습니다.
리우한의 인터뷰에 따르면, 당시 그의 재산은 400억 위안에 달했지만, 2015년에는 도리어 사형수가 되어 사형을 선고받았는데, 100억대 부자에서 사형수가 되기까지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리우한은 쓰촨성 더양시(四川德阳)의 한 장사하는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부모 세대로부터 귀동냥을 한 덕분에 장사에 대해 견해가 적지 않았고, 또한 리우한을 가르친 선생님들은 모두 리우한을 칭찬할 정도로, 지능과 상업적 감각이 모두 괜찮은 아이였습니다. 만약 길을 잘 가기만했다면 나중에 큰 인물이 될것 같은 그릇이 큰 아이였지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리우한은 길을 잘못 들었습니다.
리우한은 사회에서 주색에 빠진 방탕한 생활을 전전하며, 공부에 대한 흥미도 점점 사그라들게 되었고, 고등학교를 마치기도 전에 사업을 하러 나왔습니다. 부모님의 후원 덕분에 음식점과 주유소로 짭짤한 수익을 얻은 리우한은 아직 스무살도 되지 않은 젊은이였다는 점에서 독특한 상업적 안목이 다른 사람과 비교했을때 크게 앞질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994년, 리우한이 아직 29세이던 그 해, 마윈(马云)은 아직 알리바바를 창업하기 전이고, 리우창둥(刘强东)은 대학에서 아직 졸업하지도 않았으며, 왕젠린(王健林)의 완다(万达)도 아직 걸음마 단계였지만, 리우한은 이미 건재시장과 휘발유 교역으로 1억 위안을 벌어들였고, 90년대에는 그야말로 상업 역사상의 신화를 써내려갔습니다.
불과 4년만에, 리우한은 독특한 안목으로 주식 투자를 해서 1년 만에 20억 위안을 벌어들였지만, 동시에 리우한은 정말로 조용한 부자였기 때문에, 인터넷이 보편화된 뒤에도 대다수의 사람들이 그에 대해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약 20년 가까운 시간동안, 리우한은 단 한번 TV에 출연한 적이 있는데, 그것도 쓰완과 원촨(四川汶川)의 지진때 5000만 위안을 기부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한때는 쓰촨성 전체와 심지어는 전체 중국 사람들의 마음속에 선인(善人)의 모습으로 가득한 이미지였습니다.
하지만, 꼬리가 길면 언젠가 밟히는 법이지요. 2013년 3월, "리우웨이(刘维)"라는 일당이 붙잡혔는데, 경찰이 계속 파고들어가보니 리우웨이가 바로 리우한의 동생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년 간 형제가 함께 검은 돈을 벌어들이고 있었고, 리우한은 자금줄을 맡아 왔던 것입니다. 리우용(刘勇)이 검거되었을 때도, 경찰은 적지않은 총기류 탄약을 압수했는데, 거의 20~30명의 한 소대에게 총 한 자루씩을 지급할 수 있을 정도로 비축양이 대단했다고 합니다.
이 사건의 영향이 너무나 커서, 리우한도 심문을 받게 되었고, 결국 리우한이 살인 사건에도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이 중에는 불법 구금 및 고의 살인도 포함되어 있어, 사망자가 9명에 이른 것으로 밝혀졌고, 리우한은 법대로 체포되었습니다.
결국 리우한과 리우웨이는 사형을 선고받았으며, 리우 씨 형제 외에 4명이 더 무기징역을 선고받게 되었는데, 이 사건은 결국 2015년 2월 9일에 종결되었습니다. 그날 리우한과 리우웨이 형제는 사형이 집행되어, 결국 정의의 심판을 받게 된 것입니다.
리우웨이가 붙잡히지 않았다면 리우한의 죄악은 전혀 밝혀지지 않았을 것이므로, 어찌보면 늦게라도 이렇게 밝혀지고 죗값을 치르게 되어 정말 다행인 것 같습니다.
<참고기사>
他身价四百亿,汶川地震给灾区捐5000万,被捕时搜出一个排的武器
“人生如戏,全靠演技。” 2008年4月23日,有一位名叫刘汉的人上了“2008年胡润慈善榜”,刘汉以43岁的年龄,捐款1.27亿成为了最年轻的慈善家,能够得到这份殊荣,必然算得上是一份难得,而
mbd.baidu.com